$\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발전방안 연구 - 국립박물관 뮤지엄샵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further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2, 2001년, pp.7 - 14  

정용순 (한양여자대학 섬유패션계열)

초록

21세기 문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상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 문화상품은 전통과 의식이 담긴 우리민족의 얼굴이라 할 수 있으며 상품의 이미지는 곧 국가의 이미지가 되는 것이다. 현재 우리 나라 문화상품 개발의 문제점은 관련업체의 재정적 영세성과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부족, 디자인과 제작기술의 낙후, 판매시설과 유통망 확보의 어려움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는 국적불명의 상품, 전통이나 규격에 맞지 않는 상품의 난립을 초래하고 있다. 문화상품 개발에 있어서는 우선 전통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와 자료수집을 바탕으로 문화적 요소를 상품화시켜 경쟁력있는 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재료와 기술개발을 통해 과거의 답습에 그치지 않고 대량생산도 가능하도록 하여야 하며, 가격상승의 요인이 되는 중간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 할 수 있도록 유통구조의 개선도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박물관과 정부는 지속적인 문화에 대한 교육과 국민의 참여유도로 문화경쟁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ing the 21th century, the cultural era, a lot of people show much more concern on cultural products than before. These cultural products can be regarded as our national countenance because they might contain the national tradition and spirit. So, it is quite obvious that the image of a product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중에게 열린 종합문화공간을 지향하고 있는 박물관은 편안한 관람이 될 수 있도록 휴식공간도 늘리고 대중이 전통문화를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 한다. 또한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뮤지엄 샵도 우리의 전통문화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곳으로 뮤지엄 샵도 박물관 관람의 연장으로 보아이: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박물관에 있는 뮤지엄 샵은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야 볼 수 있고, 또한 쪽 구석에 있어서 샵의 안쪽은 돌아보기에도 불편하고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위치에 자리잡 고 있다.
  • 본 연구의 내용은 전국 국립박물관 뮤지엄 샵에 있는 문화상품의 종류, 개발 및 판매 현황을 조사하고 외국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판매 현황을 비교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21세기 문화경쟁시대를 위한 문화상품 개발에 있어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문화상품의 현황을 국립박물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개발, 제작, 판매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문화상품 개발에 있어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