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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소구에 있어서 포장디자인 연구- 베이커리 제품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ackage design approach on sensitiv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2, 2001년, pp.117 - 126  

장욱선 (호서대학교 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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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의 단계는 생존(Survival), 인지(Recognition), 선택(Selection) 그리고 기호(Reference)의 단계에서 예술(Art)의 단계로까지 승화한다고 한다. 식생활도 먹는 일에서 즐거움으로 변화하고 있고, 식품포장의 기능은 단순한 포장보다는 다양한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평균적인 생활수준 향상등 생활환경의 변화가 현저히 나타나고 있고 이 같은 생활환경의 변화는 우리 식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유통개방정책에 즈음하여 속속 외국의 유명 베이커리가 국내 시장에 진출을 고려하고 있고, 、93년 7월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이후 국내시장의 베이커리업계의 많은 어려움이 있다. 제품디자인이나 포장디자인 분야는 선진국의 경우를 답습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앞으로의 시장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일 것이다. 즉 우리실정에 맞는 제품과 포장디자인의 강화된 상품력으로 시장에서 확고한 소비자 거점을 확보해 놓는 일을 서둘러야 한다. 기업의 목적을 위한 수단은 마켓팅, 생산, 판매에 의해 성취 될 수 있다. 이것은 각각의 전략을 필요로 하고 마켓팅 전략 역시 광고선전, 판매, 포장 등과 연계되어 생각되어야 한다. 이중에도 포장은 Marketing Mix의 가장 중요한 도구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시장에서 생산자의 포지셔닝과 판매후의 역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모든 분야가 합리화, 과학화되어 가는 현대의 시장에서 경쟁사간의 마케팅 전쟁은 끊임없이 되풀이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대적 환경 속에서 포장이 마케팅의 수단이나 도구로써 존재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는 포장디자인의 진정한 목표달성을 위한 패키지로, 또 도외시되어 가는 휴머니즘의 회복에 중요한 요소로써 제몫을 하기 위해 소비자 감성에 소구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 계획으로 기업의 상품력 강화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etary life is said to be consummated even to a phase of art from phase of survival, recognition, selection and preference. Dietary life, from a sheer earing, is now transforming itself into a joy, and therefore, function of foodstuff packaging demand diversification rather than a simple packag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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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며 다른 하나는 포장자체에서 "감성"을 느끼게 할 수 있도록 포장 및 포장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포장디자인의 형태 및 양식에 따라서 인간의 감성에서 필요로 되는 요인들, 즉 소비자의 경험적 욕구에 맞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포장디자인계획을 '감성' 이라는 인간의 내면적인 면에 접근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소비자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연구함으로서 포장에 있어서의 인간의 감성을 표현할 때 효과적인 포장계획과 디자인을 설정하는데 뒷받침 하고자 한다.
  • 포장사례로 데코레이션 케이크를 선정하여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소비자의 감성에 대한 중요성에 관한내용을 다루고 있다. 또한 국내외 자료를 통해 포장디자인의 요소별 문제점을 제기하고 앞으로의 디자인방향을 제시하였다.
  • 아울러 그 자체의 제품이 팔리는지 팔리지 않는지의 개발전략에도 관련된 것으로서 매니지먼트 세계의 과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감성소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제품의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포장제품의 경쟁력 제고에 이 바지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논리로 보면 결국 산업디자인이 추구하는 목표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 이러한 시스템에 맞는 유통적 기능과, 주 소비자층의 욕구에 맞는 포장디자인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배경으로,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감성소구에 대한 중요성은 인간과 제품과의 포장디자인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포장사례로 데코레이션 케이크를 선정하여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소비자의 감성에 대한 중요성에 관한내용을 다루고 있다.

가설 설정

  • -상품의 주는 이미지는 즐겁다. 세련되고 아름답다.
  • 것이다. 1)하지만 감성임은 각개인의 의식에 따라 다르므로 감성임을 자극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감성상품은 정서적인 측면에 모두 관계하고 있다 .
  • 2) 상표명의 크기에 따라 지각되는데 차이가 있는가?
  • 3) 상표명의 모양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4) 상표명의 색깔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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