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의 단계는 생존(Survival), 인지(Recognition), 선택(Selection) 그리고 기호(Reference)의 단계에서 예술(Art)의 단계로까지 승화한다고 한다. 식생활도 먹는 일에서 즐거움으로 변화하고 있고, 식품포장의 기능은 단순한 포장보다는 다양한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평균적인 생활수준 향상등 생활환경의 변화가 현저히 나타나고 있고 이 같은 생활환경의 변화는 우리 식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유통개방정책에 즈음하여 속속 외국의 유명 베이커리가 국내 시장에 진출을 고려하고 있고, 、93년 7월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이후 국내시장의 베이커리업계의 많은 어려움이 있다. 제품디자인이나 포장디자인 분야는 선진국의 경우를 답습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앞으로의 시장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일 것이다. 즉 우리실정에 맞는 제품과 포장디자인의 강화된 상품력으로 시장에서 확고한 소비자 거점을 확보해 놓는 일을 서둘러야 한다. 기업의 목적을 위한 수단은 마켓팅, 생산, 판매에 의해 성취 될 수 있다. 이것은 각각의 전략을 필요로 하고 마켓팅 전략 역시 광고선전, 판매, 포장 등과 연계되어 생각되어야 한다. 이중에도 포장은 Marketing Mix의 가장 중요한 도구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시장에서 생산자의 포지셔닝과 판매후의 역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모든 분야가 합리화, 과학화되어 가는 현대의 시장에서 경쟁사간의 마케팅 전쟁은 끊임없이 되풀이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대적 환경 속에서 포장이 마케팅의 수단이나 도구로써 존재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는 포장디자인의 진정한 목표달성을 위한 패키지로, 또 도외시되어 가는 휴머니즘의 회복에 중요한 요소로써 제몫을 하기 위해 소비자 감성에 소구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 계획으로 기업의 상품력 강화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식생활의 단계는 생존(Survival), 인지(Recognition), 선택(Selection) 그리고 기호(Reference)의 단계에서 예술(Art)의 단계로까지 승화한다고 한다. 식생활도 먹는 일에서 즐거움으로 변화하고 있고, 식품포장의 기능은 단순한 포장보다는 다양한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평균적인 생활수준 향상등 생활환경의 변화가 현저히 나타나고 있고 이 같은 생활환경의 변화는 우리 식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유통개방정책에 즈음하여 속속 외국의 유명 베이커리가 국내 시장에 진출을 고려하고 있고, 、93년 7월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이후 국내시장의 베이커리업계의 많은 어려움이 있다. 제품디자인이나 포장디자인 분야는 선진국의 경우를 답습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앞으로의 시장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일 것이다. 즉 우리실정에 맞는 제품과 포장디자인의 강화된 상품력으로 시장에서 확고한 소비자 거점을 확보해 놓는 일을 서둘러야 한다. 기업의 목적을 위한 수단은 마켓팅, 생산, 판매에 의해 성취 될 수 있다. 이것은 각각의 전략을 필요로 하고 마켓팅 전략 역시 광고선전, 판매, 포장 등과 연계되어 생각되어야 한다. 이중에도 포장은 Marketing Mix의 가장 중요한 도구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시장에서 생산자의 포지셔닝과 판매후의 역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모든 분야가 합리화, 과학화되어 가는 현대의 시장에서 경쟁사간의 마케팅 전쟁은 끊임없이 되풀이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대적 환경 속에서 포장이 마케팅의 수단이나 도구로써 존재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는 포장디자인의 진정한 목표달성을 위한 패키지로, 또 도외시되어 가는 휴머니즘의 회복에 중요한 요소로써 제몫을 하기 위해 소비자 감성에 소구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 계획으로 기업의 상품력 강화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Dietary life is said to be consummated even to a phase of art from phase of survival, recognition, selection and preference. Dietary life, from a sheer earing, is now transforming itself into a joy, and therefore, function of foodstuff packaging demand diversification rather than a simple packaging....
Dietary life is said to be consummated even to a phase of art from phase of survival, recognition, selection and preference. Dietary life, from a sheer earing, is now transforming itself into a joy, and therefore, function of foodstuff packaging demand diversification rather than a simple packaging. Recently, socio-economic environment is showing conspicuous changes in that there are increasing number of working couples nuclear family, old-age population, social activity and improvement of living standards. Such a change in the living environment has much impact on our dietary life. Particularly, an age when cake and cookies of western origin were all but strange is gradually phasing out, while it is deemed to be improper to overlook the fact that bread and cakes are solidifying their position as part of foodstuff meanies for on dietary life. Of cakes and cookies, cakes have come to enjoy a position whereby they are regarded as part of an imperative for family banquets, various get-together and birthday celebration, etc., with a significant improvement that caters to our taste vis-a-vis an stage of introduction of cakes. At the time when reined foreign bakeries, one after another , are contemplating to make an inroad into Korea, and when the distribution market is to be opened fully in July of 1993, Korea bakeries that have been building up their position within the domestic market are expected to face a considerable number of difficulties. Accordingly, under such circumstances of the time text we are in it is attempted in this study to map out measures that may contribute to the strengthening of the products of business enterprises and improvement of corporate image that may appeal to feeling and emotions of consumers packaging that could attain objectives, and package design planning that, as an important factor for playing its own share in the restoration of humanism that is being alienated, may appeal to consumer sensitivity, rather than packaging that is being utilized merely as tool designed for marketing
Dietary life is said to be consummated even to a phase of art from phase of survival, recognition, selection and preference. Dietary life, from a sheer earing, is now transforming itself into a joy, and therefore, function of foodstuff packaging demand diversification rather than a simple packaging. Recently, socio-economic environment is showing conspicuous changes in that there are increasing number of working couples nuclear family, old-age population, social activity and improvement of living standards. Such a change in the living environment has much impact on our dietary life. Particularly, an age when cake and cookies of western origin were all but strange is gradually phasing out, while it is deemed to be improper to overlook the fact that bread and cakes are solidifying their position as part of foodstuff meanies for on dietary life. Of cakes and cookies, cakes have come to enjoy a position whereby they are regarded as part of an imperative for family banquets, various get-together and birthday celebration, etc., with a significant improvement that caters to our taste vis-a-vis an stage of introduction of cakes. At the time when reined foreign bakeries, one after another , are contemplating to make an inroad into Korea, and when the distribution market is to be opened fully in July of 1993, Korea bakeries that have been building up their position within the domestic market are expected to face a considerable number of difficulties. Accordingly, under such circumstances of the time text we are in it is attempted in this study to map out measures that may contribute to the strengthening of the products of business enterprises and improvement of corporate image that may appeal to feeling and emotions of consumers packaging that could attain objectives, and package design planning that, as an important factor for playing its own share in the restoration of humanism that is being alienated, may appeal to consumer sensitivity, rather than packaging that is being utilized merely as tool designed for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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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며 다른 하나는 포장자체에서 "감성"을 느끼게 할 수 있도록 포장 및 포장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포장디자인의 형태 및 양식에 따라서 인간의 감성에서 필요로 되는 요인들, 즉 소비자의 경험적 욕구에 맞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포장디자인계획을 '감성' 이라는 인간의 내면적인 면에 접근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소비자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연구함으로서 포장에 있어서의 인간의 감성을 표현할 때 효과적인 포장계획과 디자인을 설정하는데 뒷받침 하고자 한다.
포장사례로 데코레이션 케이크를 선정하여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소비자의 감성에 대한 중요성에 관한내용을 다루고 있다. 또한 국내외 자료를 통해 포장디자인의 요소별 문제점을 제기하고 앞으로의 디자인방향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그 자체의 제품이 팔리는지 팔리지 않는지의 개발전략에도 관련된 것으로서 매니지먼트 세계의 과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감성소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제품의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포장제품의 경쟁력 제고에 이 바지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논리로 보면 결국 산업디자인이 추구하는 목표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에 맞는 유통적 기능과, 주 소비자층의 욕구에 맞는 포장디자인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배경으로,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감성소구에 대한 중요성은 인간과 제품과의 포장디자인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포장사례로 데코레이션 케이크를 선정하여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소비자의 감성에 대한 중요성에 관한내용을 다루고 있다.
가설 설정
-상품의 주는 이미지는 즐겁다. 세련되고 아름답다.
것이다. 1)하지만 감성임은 각개인의 의식에 따라 다르므로 감성임을 자극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감성상품은 정서적인 측면에 모두 관계하고 있다 .
2) 상표명의 크기에 따라 지각되는데 차이가 있는가?
3) 상표명의 모양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상표명의 색깔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각각의 제품은 그 제품의 특성에 맞도록 소비자 내면의 감성에 효과적으로 근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비자 기호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표현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의 감성에서는 감성의 조직, 특성, 감성의 상호작용, 감성의 정보 둥 감성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감성의 의미와 구조, 역할을 파악하고 재인식을 바탕으로 포장디자인에 접목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서 소비자가 이미지로 가지고 있는 제품에 대한 심리적, 정서적인, 욕구, 즉 감성을 정형화된 어감으로 표현하고, 이것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세분한다. 이 세분화된 어감은 인간의 오감의 연상되는 감각기관에 따라 분류하면서 실제로 이 감각적인 감성이 구체적인 상품의 물리적인 특성으로서의 디자인 요소와 어떻게 결부되어 지는가를 파악하여 상품에 적용하는 것이 하나의 접근 방법이다.
이차트상의 이미지는 크게 부드럽고 딱딱한 이미지의 세로축과, 따뜻하고 차가운 이미지의 가로축을 교차시켜 부드럽고 따뜻한 면의 좌표상의 이미지를 접촉 감으로, 부드럽고 , 차가운 면의 좌표상의 이미지를 칼라센스로, 따뜻하고 딱딱한 면의 좌표상의 이미지를 역동 감으로 차갑고 딱딱한 면의 이미지를 신뢰감으로 구분 하였다. 이를 토대로 한 각사별 포장디자인의 시각적 분석에서 K사는 접촉 감과 칼라센스의 중간 좌표 상에 위치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갖고 있으며, N사의 두 타입은 영업적이며, 근대적이며, 소프트, 하드축의 중간과 그 위의 부드러운 좌표 상에 위치한다.
대상 데이터
국내 베이커리 기업별 포장재질은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K사, N사가 골판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S사와 C사는 식품용 마닐라를 사용하고 있다. 이 두 종류의 재질은 단순히 포장재의 경제성에 있어서는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제작사양 및 포장 공정 등의 문제가 경제성에 다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성능/효과
등에 대한 불편함. 둘째, 브랜드 네임에 관한 조사에서 우리말 사용에 대한 희망이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업체 등의 합리적인 브랜드 체계 정립과 표현에 있어서도 가족적이고 풍부한 이미지의 부르 7' 쉬운 우리말 네이밍의 개발과 활용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패키지 이미지표현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것은칼라 이미지라 하겠다. 색상에 대한 소비자 조사에서 생일은 Color Image Scale Chart상의 Soft측을 중심으로 따뜻한 쪽과 Color Sense적인 파스텔 톤의 이 미지를, 성탄절에는 신선하고 차분한 클래식조의 신로감의 이미지에서 역동 감이 있는 이미지를 선호하머“ 결혼기념일과 같은 이벤트에는 Color Sense 적이고 접촉 감이 강한 이미지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색상 이미지 표현은 내용과 용도에 적합하게 다양화되어 소비자 기호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포장디자인에 대한 호감과 흥미를 줄 수 있는 형식 등 새로운 디자인요소의 삽입으로 소비자 감성에 더욱 근접해야겠다. 한번 맺어진 고객에 대해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형식만 고려된 포장디자인이 아니라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에 의해 신선한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호감과 흥미가 가미된 다양한 표현력이 있는 포장디자인이 요구된다.
것으로 보았다. 즉 감각형태는 일련의 자극 속에 하나씩 나타났던 것보다 파이(phi) 현상 속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다(2)
즉, 제품에 색상에 대하여 칼라이니지 스케일 차트상 접촉감이 강한 이미지에서 칼라 센스 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며, 각종 이벤트에 따른 칼라이미지도 이벤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차트상의 이미지는 크게 부드럽고 딱딱한 이미지의 세로축과, 따뜻하고 차가운 이미지의 가로축을 교차시켜 부드럽고 따뜻한 면의 좌표상의 이미지를 접촉 감으로, 부드럽고 , 차가운 면의 좌표상의 이미지를 칼라센스로, 따뜻하고 딱딱한 면의 좌표상의 이미지를 역동 감으로 차갑고 딱딱한 면의 이미지를 신뢰감으로 구분 하였다.
첫 째, 감성상품에 있어서 포장디 자인은 그 상품의 정확한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 상품이 감성 물로 훌륭한 것이라고 해도, 포장디자인이 그 상품의 감성 물로서의 특징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것을 감성상품으로 보기는 어려운 것이다.
첫째, 포장의 형태 및 구조 재질 등의 내용을 보면 조립식 Lock Carton과 같이 구조가 간편한 형태를 선호하며 포장 사용 시 경험에 대한 조사에서는 개폐 시의 용이성, 포장의 크기, 결속처리에 대한 용이성 등에 대한 불편함. 둘째, 브랜드 네임에 관한 조사에서 우리말 사용에 대한 희망이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업체 등의 합리적인 브랜드 체계 정립과 표현에 있어서도 가족적이고 풍부한 이미지의 부르 7' 쉬운 우리말 네이밍의 개발과 활용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후속연구
이러한 데코레이션케이크 포장디자인에 있어 생산, 유통 주도형의 상업적이고 형식적인 포장디자인에 치우칠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소비자욕구에 진실하고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는 것이다. 각각의 제품은 그 제품의 특성에 맞도록 소비자 내면의 감성에 효과적으로 근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비자 기호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표현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의 감성에서는 감성의 조직, 특성, 감성의 상호작용, 감성의 정보 둥 감성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감성의 의미와 구조, 역할을 파악하고 재인식을 바탕으로 포장디자인에 접목을 시도하였다.
그래서 기업주는 물론 포장디자이너들은 한정된 상황에서도 포장 의 감성이 소비자에게 엄청난 충족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 한정된 상황을 좀 더 넓히기 위해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하고 우리나라 포장 제품의 감성적 이미지를 제고시키나가야 할 것이다.
소흘이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마케팅에 대처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소흘히 다루어진포장의 감성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가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 할 시점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세계에 진출한 각국의 많은 기업들의 과학기술의 성숙과 보급에 힘입어 소비자의 포장제품 분야에서는 기술의 평준화를 이룸으로써 그 품질과 기능 면에서 어느 정도까지는 소비자의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르게 되었고 제품의 품질과 기능 면에서는 기업들간에 서로 상품 우열을 가리기 힘들게 되었으며, 새로운 형태의 품질과 기능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접근방법과 달리 개발하고자 하는 포장상품 자체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관계되는 인간의 감각을 조사하고 이 감각에 의해 표현되는 인간의 감성 구조를 추출한 뒤 그에 따른 감성 언어로서 감성적 욕구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포장상품 차체 개발을 위한 물리적인 디자인요소와 인터페이스에 의해 관련 디자인요소의 재 개발을 시도하는 접근방법이다. 그러므로 포장디자인을 연구할 경우 상품의 일부로서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포장디자인의 감성이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할 때 상품본체와 관련지어 생각하면 그 가치는 더욱더 뛰어날 것이다.
디자이너들은 감성디자인에 대해 정립함에 있어 시도가 필요하다. 둘째, 21세기를 맞이하여 정보화사회에 적합하고 다양한 소비 자의기호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시 각적 인 요소의 심층개발과 효과적인 표현방법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포장디자인의 Graphic Message를 그 목적과 의도에 맞도록 개발 진행하여 합리적인 표현이 형성되어야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세계에 진출한 각국의 많은 기업들의 과학기술의 성숙과 보급에 힘입어 소비자의 포장제품 분야에서는 기술의 평준화를 이룸으로써 그 품질과 기능 면에서 어느 정도까지는 소비자의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르게 되었고 제품의 품질과 기능 면에서는 기업들간에 서로 상품 우열을 가리기 힘들게 되었으며, 새로운 형태의 품질과 기능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인간의 물질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지적정보의 창출과 함께 생활의 질적, 지적, 정서적 가치를 대변하는 감성제품 및 디자인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브랜드 네이밍이 갖고 있는 이미지 선호도는 부드럽고 , 온화하며, 센스 있는 이미지에서 따뜻하고, 다정하며, 애정 있는 접촉 감에 대한 이미지를 강하게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기업화 되고 있는 국내 베이커리 들의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업체들은 마켓팅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인 브랜드 체계의 수립과 운용에 따른 효과적인 브랜드를 통해 시장에서 업체간의 차별화나, 회사 내부적인 제품관리, 나가서는 고객의 자사제품에 대한 애착심과 신뢰감을 얻어내는데 경주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 업체별 브랜드 마크를 열거된 요소별로 분석해 보면, N사 나 S사의 경우 마크의 독창성은 있으나 마크 자체로써 만의 의미성 이나, 인상성, 심미성 등이 매우 약해 보이며, 특히 마크가 너무 복잡한 조형으로 만들어져 축소, 재활용 시 재현성이 매우 떨어진다. 브랜드 마나 캐릭터에 있어서도 이상과 같은 분석으로 보면 즉 독창성, 의미성 인상성, 심미성, 재현성 등을 합리적으로 만족시키는 도형이나 캐릭터라면 그 도형이 존재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적 조건인 기업자산이나 상품자체 그리고 외적 조건인 사회상황이 현저히 바뀌지 않는 한 상표로서의 기능을 장기적으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 마크는 글씨, 기호, 도형에 의해 만들어지며 내용적으로 보아도 독창성, 의미성, 심미성, 재현성, 연속성 등의 요소에 대한 충분한 분석과 연구 그리고 각 요소의 적절한 합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타 산업분야와는 달리 국내 베이커리에 있어서 의 Corporate mark 와 Brand Mark는 명 확한 구분과 체계적인 활용이 미흡한 것이 하나의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여러 부분을 분석해 볼 때 기업에서는 일괄된 브랜드이미지 정책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과 표현방법의 연구를 통해 제품특성과 용도, 소비자 Need 등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좀더 성숙된 브랜드이미지 정책을 수립해 다양한 포장디자인 계획을 전개해 나가야겠다.
4개의 업체 중에서 가공적성이나 경제성에 있어서는 K사의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포장의 펼친 상태가 너무 커 포장공정이나 매장에서 또는 소비자들이 재 포장 할 경우 불편한 점은 문제가 된다. 이와 같이 포장에 있어서 가공공정의 단순화라든지 부자재의 관리공간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조립 및 포장 공정시 작업의 용이성 등이 잘 검토되어 경제적으로 운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지나친 경제성을 생각한 나머지 필요한 가공공정을 생략하여 완성된 포장에서 비효율적인 문제들이 노출된다면 오히려 비경제적 일수도 있는데 유의 할 필요가 있다.
즉, 하나의 포장디자인 요소가 어떻게 표현될 때 소비자가 그것을 인지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감성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나가 감성적 교감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감성 시각화함에 있어서 디자인요소에 대한 기존의 자료를 토대로 조사 분석하고 그 데이터에 따라 기존의 자료를 조합한 포장디자인을 제시할 때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해결방안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포장디자인에 있어서 Color Schemee 소비자 계층의 색채심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주목성, 감수성, 기호성 등의 복합적인 연구를 통한 색채 계획으로 상품에 적합한 이미지를 형성시켜야 할 것이다. 케이크 경우 특히 감정 성이나 기호성에 대한 심도 있고 합리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제품의 종류와 용도, 각종 이벤트 등 목적에 맞는 뚜렷한 컨셉트를 설정하여 소비자 욕구에 더욱 근접할 수 있는 변화 있고 다양한 표현력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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