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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칼라 실크스크린에 대한 연구
A study for four colour silkscreen printing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4, 2001년, pp.157 - 165  

모인순 (남서울대학교 환경조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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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 산업에서는 사진이나 명화와 같은 복잡한 이미지들은 일반 오프셋인쇄 과정에다 잉크 대신 4칼라용 도자 안료들을 개발하여 전사지 위에 재현하는 방법들을 사용하여 왔다. 오프셋인쇄는 대량생산체제에 적합한 생산방식이므로 과거의 산업체에서는 과거의 생산라인도 감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과 디자인을 만족시켜야 하는 소량다품종의 제작방식에는 적합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인은 4칼라 인쇄기법을 도자 분야의 소량 다품종의 생산방식에 적합한 실크스크린에 도입하여, 복잡한 색상의 재생, 뛰어난 선명성, 중첩된 색상의 이미지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정 할 수 있는 기법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가 산업체에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자 작업을 하는 도예가 들에게도 부가가치를 높이고 또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마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hod to make ceramic pigments for 4 colour instead of ink in the process of the of set-printing and put them on the decal paper in the ceramic industry has been used to produce complicated images such as photographs or famous masterpieces. Offset-printing which is the production method for ma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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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산업체의 대량생산 방식은 시장성을 잃어가고 있고,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하는 소량다품종의 생산방식을 택할 수밖에 없는 시점에 와 있다. 본인은 소량 다품종의 시스템에 적합하도록 4칼라기법을 실크 스크린에 적용하는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공급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제판에서는 오프셋 인쇄를 4칼라에 적용할 때 얼룩무늬나 물결 무늬같이 인쇄되어 가장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는 모아레(moare)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들을 실험하였고, 프린팅의 경우에는 C, M, Y, K색 상의 프린팅 순서에 따른 재현의 정확도와 각색상의 중첩에 따른 변화와 효과들을 실험하였다. 소성을 마친 후의 원본과의 차이점들을 파악하여 문제점들을 보완한 재실험을 거듭한 다음에 비교적 원본과 가까운 결과물을 얻고자 하였다.
  • 그러나 사진의 이미지, 명화의 복제, 복합적인 색상을 지닌 형상 등은 일반 인쇄 공정에서 사용되는 4칼라의 채널인 CMYK모드로서 해결하여야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즉, 도자 분야에서 4칼라는 복잡한 색상의 재생, 뛰어난 선명도, 여러 색상이 복합적으로 섞여 있는 이미지 등을 재현하기 위해 개발된 특수한 안료와 4칼라인쇄공정에 적용되는 까다로운 제작과정을 도자의 특성에 맞게끔 개발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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