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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와 공간이미지의 구조 - "갈매기" 의 극공간 구조와 의미작용을 중심으로 -
The Structure of Text and Spatial Image - Focused on the Signification and Dramatic Space of ${\\ulcorner}$the Sea-gull${\\lrcorner}$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4, 2001년, pp.199 - 207  

오경환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초록

극의 공연은 희곡 텍스트를 무대라는 시각적 이미지로 바꾸어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 본질이다. 시각적 이미지는 두대라는 골간을 통해 형성된다. 무대는 시각적 이미지의 모태이다. 다시 말해서 극의 시각적 이미지는 결국 총체적인 공간이미지가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극텍스트의 공간이미지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해석해 보고, 그것을 통하여 구현되는 공간의 구조와 체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특히 본고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이미지 속에 도입된 문자의 기호학이 아니라 텍스트의 언술내용 자체를 도입하는 공간의 이미지텍스트, 극공간의 구조와 의미작용을 파악하는 과정과 내용이며, 결국 이를 통하여 텍스트 그리고 실제 기념적·상징적 공간의 해석방법론으로서 기호학적 측면에서의 '공간 구현의 체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blic performance of drama has essence to convert text to visual images as stage and to represent, inform such visual images. Visual image is formed through a space as stage. Stage is a dish to fill the texts and is the mother's womb of visual image. Namely, visual image of drama equals space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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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러시아의 문호안톤 체흡(Anton Oiekhov, 186 0~1904)의 작품 『갈매기 (The Seagull), 1895」2)에 나타난 극텍스트의 공간 구조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해석해보고, 그것을 통하여 구현되는 공간의 구조와 체계를 파악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특히 본고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이미지 속에 도입된 문자의 기호학이 아니라 텍스트의 언술 내용 자체(전처 I)를 도입하는 공간의 이미지텍스트, 극공간의 구조와 의미작용을 파악하는 과정과 내용으로, 이를 통하여 텍스트 그리고 실제 기념적 .
  • 주제가 있는 공간의 체험적 연출에 의해 연출자(설계가)의 개념과 표현이 최대한 체험자에게 전달되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의 선호도가 높은 하나의 연출 작품을 선정하여 그것의 구성된 공간과 체험자가 느낄 수 있는 요소(의미)들을 다각적으로 해석하여 하나의 주제를 공간에 효과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틀(기준)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당위성을 둘 수 있다.
  • 특히 본고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이미지 속에 도입된 문자의 기호학이 아니라 텍스트의 언술 내용 자체(전처 I)를 도입하는 공간의 이미지텍스트, 극공간의 구조와 의미작용을 파악하는 과정과 내용으로, 이를 통하여 텍스트 그리고 실제 기념적 .상징적 공간의 해석방법론으로서의 '공간 구현의 체계 모형'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다.
  • 오늘날 공간 디자인의 핵심 대상과 과제는 '주제가 있는 공간, 의 체험적 연출로 모아지고 있다.이에 본 연구는 텍스트적 주제의 공간적 실현 과정과 방법에 대한 기초적 탐구이다. 특히 음악, 영화 텍스트 또는 시나 소설 등의 문학텍스트, 기타 언어적 텍스트의 시각화와 주제공간화의 유용한 방법론으로서의 의미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 섬세한 삶의 메타포로서 극공간이다. 지금까지 안톤체 홉의『갈매기 」텍스트에 나타난 극공간의 구조와 의미작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개념적 내용은 무대화 작업의 가장 기본적인 틀이 되며, 여기에 이어서 빛과 색채, 질감, 선, 운동, 소리, 리듬 등의 미학적 물질 언어의 세부가 정립됨으로써 극텍스트는 비로소 무대 공간으로 현실화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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