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부재에서의 축압축강도에 대한 크기효과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 가지 대표적인 압축파괴모드 중의 하나인 모드 I 파괴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이중 캔틸레버 보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각 캔틸레버의 축에 대한 작용하중의 편심거리와 초기 균열길이를 변화시킴에 의하여 콘크리트의 축압축강도에도 크기효과가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였고, 최소자승법을 이용하여 수정된 크기효과법칙의 새로운 실험상수들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로부터 초기 균열이 있는 콘크리트 부재의 축압축강도에도 크기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하중의 편심거리에 있어서는 균열선단에서의 인장과 압축응력의 영향이 매우 중요하며 이 경우에 뚜렷한 크기효과가 나타났다. 즉 균열선단에서 인장응력의 영향이 증가하면 콘크리트의 크기효과는 증가한다. 그러나 초기 균열길이의 경우, 축압축강도의 크기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존재하지만 균열길이에 따른 차이는 뚜렷하지 않았는데 이는 고강도 콘크리트 부재의 경우 부재의 세장비 차에도 불구하고 파괴진행영역의 크기가 서로 비슷한데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부재에서의 축압축강도에 대한 크기효과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 가지 대표적인 압축파괴모드 중의 하나인 모드 I 파괴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이중 캔틸레버 보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각 캔틸레버의 축에 대한 작용하중의 편심거리와 초기 균열길이를 변화시킴에 의하여 콘크리트의 축압축강도에도 크기효과가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였고, 최소자승법을 이용하여 수정된 크기효과법칙의 새로운 실험상수들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로부터 초기 균열이 있는 콘크리트 부재의 축압축강도에도 크기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하중의 편심거리에 있어서는 균열선단에서의 인장과 압축응력의 영향이 매우 중요하며 이 경우에 뚜렷한 크기효과가 나타났다. 즉 균열선단에서 인장응력의 영향이 증가하면 콘크리트의 크기효과는 증가한다. 그러나 초기 균열길이의 경우, 축압축강도의 크기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존재하지만 균열길이에 따른 차이는 뚜렷하지 않았는데 이는 고강도 콘크리트 부재의 경우 부재의 세장비 차에도 불구하고 파괴진행영역의 크기가 서로 비슷한데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In this study, the size effect on axial compressive strength for concrete members wa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Experiment of mode I failure, which is one of the two representative compressive failure modes, was carried out by using double cantilever beam specimens. By varying the eccentricity of...
In this study, the size effect on axial compressive strength for concrete members wa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Experiment of mode I failure, which is one of the two representative compressive failure modes, was carried out by using double cantilever beam specimens. By varying the eccentricity of applied loads with respect to the axis on each cantilever and the initial crack length, the size effect of axial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was investigated, and new parameters for the modified size effect law (MSEL) were suggested using least square method (LSM). The test results show that size effect appears for axial compressive strength of cracked specimens. For the eccentricity of loads, the influence of tensile and compressive stress at the crack tip are significant and so that the size effect is present. In other words, if the influence of tensile stress at the crack tip grows up, the size effect of concrete increases. And the effect of initial crack length on axial compressive strength is present, however, the differences with crack length are not apparent because the size of fracture process zone (FPZ) of all specimens in the high-strength concrete is similar regardless of differences of specimen slenderness.
In this study, the size effect on axial compressive strength for concrete members wa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Experiment of mode I failure, which is one of the two representative compressive failure modes, was carried out by using double cantilever beam specimens. By varying the eccentricity of applied loads with respect to the axis on each cantilever and the initial crack length, the size effect of axial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was investigated, and new parameters for the modified size effect law (MSEL) were suggested using least square method (LSM). The test results show that size effect appears for axial compressive strength of cracked specimens. For the eccentricity of loads, the influence of tensile and compressive stress at the crack tip are significant and so that the size effect is present. In other words, if the influence of tensile stress at the crack tip grows up, the size effect of concrete increases. And the effect of initial crack length on axial compressive strength is present, however, the differences with crack length are not apparent because the size of fracture process zone (FPZ) of all specimens in the high-strength concrete is similar regardless of differences of specimen slender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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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번 연구에서는 크기 효과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의 압축 파괴에 관한 특성을 구명하려 하였으며 두 가지 대표적인 압축 파괴 양상 중 축압축만을 그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콘크리트의 축압축 거동을 구명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정립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균열이 있는 이 중 캔틸레버보 (Double cantilever beam, DCB) 실험체를 이용한 실험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본 실험에서는 작용 하중의 편심거리에 따라 균열선단에서 균열면과 평행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압축의 영향과 균 열면에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인장의 영향이 달라질 것이다. 즉 편심하중이 각 캔틸레버보의 중심 축 안쪽에서 작용하면 중심축 바깥쪽에서 작용하는 경우보다 균열선단에서의 압축력의 영향이 더 커진다.
제안 방법
콘크리트의 비빔에 사용된 믹서는 공칭용량 80, 의 강제식 믹서이며, 재료를 굵은 골재, 잔골재, 시멘트 그리고 실리카 퓸의 순으로 투입하여 3분간 건비빔한 다음, 물과 고성능 감수제를 동시에 투입하여 5분간 더 비빈 후 미리 준비된 거푸집에 콘크리트 치기를 하였다. 모든 공시체는 치기를 한 후 24시간이 경과하여 탈형했으며, 실험 수행 시까지 양생조에서 수중 양생을 실시하였다.
2(b) 의 실험체를 사용하여 압축 파괴의 크기 효과를 살펴보았다. 사용된 실험체는 이 중 캔틸레버보로 통상은 부재의 축에 수직한 방향으로 하중을 가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부재의 축과 평행한 방향으로 하중을 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현재까지 콘크리트의 축압축강도에 대한 크기 효과의 존재 여부를 밝히기 위한 많은 이론적.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콘크리트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초기 균열 길이를 갖는 이 중 캔틸레버보 에 대한 실험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축압축 강도는 주로 원주공시체에 대한 실험에서 그 값을 얻고 있는데, 이원주공 시체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실험체에서도 크기 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했다.
시멘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1종 시멘트)를 사용하였으며 잔골재는 금강유역의 강모래를 사용하였고 굵은 골재 는 최대치수( dj 13 mm의 부순 자갈을 사용하였다. 실험체의 콘크리트는 수평으로 치기를 하였으며 작업성을 향상시키고 다짐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고성능 감수제와 진동기를 사용하였다.
같은 크기의 부재에 있어서도 하중 작용점의 편심거리( e)나 초기 균열 길이( 4。)에 따라 크기 효과가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편심거리와 초기 균열 길이를 각각 세 가지로 변화 (Table 2참조) 시키면서 크기 효과를 관찰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기기는 250 tonf 용량의 만능재료 시험기 (UTM)이며, 변위제어법에 의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어 속도는 0.003 mWsec의 속도를 유지하였고, 실험을 통해 각 실험체에 가해진 극한하중을 구하였다. KS F 2405에 의해 압축 강도( 九摂 실험을, 그리고 KS F 2423에 의해 쪼 갬인장강도(;?) 실험을 실시하였다.
지금까지 수행된 대부분의 콘크리트 축압축 강도의 크기 효과에 관한 연구들은 원주시 공체에 의한 것이었지만,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위하여 이 중 켄틸레버보를 이용한 실험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균열이 발생하고 진전하는 과정 및 압축 파괴의 전형적인 양상에 대해서는 참고문헌 12에 나타나 있다. 축압축력을 받는 실험체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해보면 거의가 균열 면 에 대하여 수직인인 장응력을 받는 모드 I에 따라 파괴되므로 본 연구에서도 모드 I에 대하여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콘크리트의 비빔에 사용된 믹서는 공칭용량 80, 의 강제식 믹서이며, 재료를 굵은 골재, 잔골재, 시멘트 그리고 실리카 퓸의 순으로 투입하여 3분간 건비빔한 다음, 물과 고성능 감수제를 동시에 투입하여 5분간 더 비빈 후 미리 준비된 거푸집에 콘크리트 치기를 하였다. 모든 공시체는 치기를 한 후 24시간이 경과하여 탈형했으며, 실험 수행 시까지 양생조에서 수중 양생을 실시하였다.
이것은 파괴진행영역의 크기가 작고 크기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파괴진행 영역의 크기가 작아지면 실험체의 크기를 작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므로 본 실험에서는 강도 수준 700 kgVM의 고강도 콘크리트가 되도록 배합설계를 하였다. 실험체를 만들기 위해 선택된 콘크리트 배합표는 Table 1에 주어져 있다.
대상 데이터
시멘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1종 시멘트)를 사용하였으며 잔골재는 금강유역의 강모래를 사용하였고 굵은 골재 는 최대치수( dj 13 mm의 부순 자갈을 사용하였다. 실험체의 콘크리트는 수평으로 치기를 하였으며 작업성을 향상시키고 다짐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고성능 감수제와 진동기를 사용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기기는 250 tonf 용량의 만능재료 시험기 (UTM)이며, 변위제어법에 의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어 속도는 0.
Table 2의 실험체번호에서 S(Small), M(Mddle), 및 L(Large)은 실험체의 크기를 El, E2, 및 E3은 편심거리와 폭의 비인 e/b에 따른 실험체의 일련번호를, Al, A2, 및 A3은 초기 균열 길이와 실험체 폭의 비인에 따른 각 실험체 크기의 일련번호를 나타낸다. 실험체의 크기가 가장 작은 경우(S)에는 실험 결과의 흩어짐이 다른 크기의 실험체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어 6개의 실험체를 선택했다. 그러나 Table 2에서 6개보다 적은 수의 실험체수가 나타나 있는 것은 여러 가지 의 원인에 의해 실험자료가 생략된 실험체가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크기 효과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의 압축 파괴에 관한 특성을 구명하려 하였으며 두 가지 대표적인 압축 파괴 양상 중 축압축만을 그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콘크리트의 축압축 거동을 구명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정립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균열이 있는 이 중 캔틸레버보 (Double cantilever beam, DCB) 실험체를 이용한 실험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003 mWsec의 속도를 유지하였고, 실험을 통해 각 실험체에 가해진 극한하중을 구하였다. KS F 2405에 의해 압축 강도( 九摂 실험을, 그리고 KS F 2423에 의해 쪼 갬인장강도(;?) 실험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본 실험을 통해 콘크리트의 압축 파괴도 결국은 횡방향인 인장변형에 의해 발생하므로 콘크리트의 축압축 파괴에 서도 크기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2) 편심거리를 변화시킨 경우, 초기 균열선단에 미치는 압축과 인장의 영향에 따라 크기 효과가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즉 균열 면에 인접한 위치에 하중을 가하면 압축의 영향이 커지므로 크기 효과가 작게 나타나고, 균열 면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 하중을 가하면 인장의 영향이 커져서 크기 효과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3) 초기 균열길이에 따른 크기 효과 실험에서도 크기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균열길이에 따른 강도의 차이는 뚜렷하지 않았는데, 이는 본 논문에서 사용된 콘크리트가 고강도이므로 저강도의 경우보다 파괴진행 영역의 크기가 작고 또한 서로 유사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700 皿危의 고강도 콘크리트가 사용되었으며 이 경우 리가먼트(Ligament) 길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파괴진행 영역의 크기가 모든 공시체에서 유사하고 또한 저강도의 콘크리트와 비교해서 작으므로 Fig. 7 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부재의 크기에 따른 크기 효과 는 존재하지만 균열길이에 따른 극한 강도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하중이 가해져 파괴진행 영역에 미세 균열이 발생하면 주균열이 곧바로 생기고 이는 전체 부재의 파괴와 직접적으로 연결됨을 알 수 있다.
2) 편심거리를 변화시킨 경우, 초기 균열선단에 미치는 압축과 인장의 영향에 따라 크기 효과가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즉 균열 면에 인접한 위치에 하중을 가하면 압축의 영향이 커지므로 크기 효과가 작게 나타나고, 균열 면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 하중을 가하면 인장의 영향이 커져서 크기 효과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콘크리트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초기 균열 길이를 갖는 이 중 캔틸레버보 에 대한 실험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축압축 강도는 주로 원주공시체에 대한 실험에서 그 값을 얻고 있는데, 이원주공 시체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실험체에서도 크기 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실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험체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파괴진행 영역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는 실험체를 제안하여 실험을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여기서 콘크리트의 축압축강도는 강도기준에 따라 설계를 수행할 때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재료적 특성이므로 이 강도에 크기 효과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큰 문제의 제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크기효과 법칙에 근거하여 콘크리트의 압축 강도를 얻을 수 있는 실험체의 크기를 구조물이나 부재의 크기별로 제시할 수 있다면 실무자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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