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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적분 평가를 이용한 콘크리트 파괴 특성
Fracture Properties of Concrete by using the J-integral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3 no.4, 2001년, pp.371 - 378  

최신호 (경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계해주 (현대건설) ,  김화중 (경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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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의 파괴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매개변수, 모델, 그리고 시험방법 등이 현재 많이 제안되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으로 최근에는 콘크리트의 비선형 파괴와 준취성 파괴를 해석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파괴 매개변수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3점 휨시험을 시행하여 콘크리트의 파괴인성을 나타내는 J-적분값 ($J_{Ic}$ )과 다른 매개변수($K_{Ic}$ , $G_{F}$ )를 비교하였다. 콘크리트 보 시험체의 두께(width)와 노치 길이에 따라 파괴인성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실험적으로 고찰하였고 콘크리트 파괴 인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응력-변위 곡선을 사용하였다. $G_{F}$$ J_{Ic}$ 의 값은 노치 길이가 클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G_{F}$$J_{Ic}$ 보다 덜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콘크리트 파괴 인성 매개변수로써 전자가 후자보다 더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G_{v}$$J_{Ic}$ 의 값은 콘크리트 시험체 두께가 75mm에서 150mm로 커질 때 증가한다. 따라서, 시험체 두께의 영향이 콘크리트 파괴 인성을 결정할 때 고려되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arameters, models, and experimentations, which evaluate the fracture properties of concrete, have been proposed by many researchers, and their developments allow us to analyze the non-linear and quasi-brittle fracture mechanisms. In this paper, a brief treatment of the fracture para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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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노치의 길이는 0, 25, 50, 75 剛로 하였고 시험체 두께는 150, 112.5, 75 剛로 하였으며, Table 4에 나타내었다. 또한 노치폭은 5 剛로 하였는데, 이는 RILEM©에서 제안한 파괴에너지 측정을 위한 노치 폭 10 m 이하에 따른 것이다.
  • 측정용 프레임을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수직 변위측정은 중앙점에서 처짐(VT2)과 중앙점에서 좌우 100 飾 떨어진 점에서의 처짐(VT1, VT3X 감도 L0㎛의 변위계를 부착하여 측정하였으나 실험 결과 분석에서는 중앙점의 처짐 결과만을 사용하였다. 또한 균열 개구 변위 (CMOD)는 보 스팬 중앙의 두께 방향 단부(CM1, CM2)에서 감도 5.
  • 연구되고 있다. 연구에서는 노치가 있는 콘크리트보 시험체를 두께별로 3점 휨실험하여 콘크리트보의 두께 변화가 콘크리트 파괴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고찰하고 임계 J-적분 값(Jlc)과 파괴 인성을 나타내는 다른 파괴 특성값들과 서로 비교하였다.
  • 휨강도 시험체의 재료특성(material properties)으로 유효 휨강도 임계응력확대계수, 에너지 해방률, 파괴에너지, 그리고 J-적분값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에 나타내었고 각각의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 이 실험에서는 국내산 1종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경북 예천산 강모래 및 평은산 쇄석 골재, 그리고 혼화제로 리그닌 설폰산계 AE감수제 표준형 제품이 사용되었다. 사용재료의 물리적 성질은 Table 1, 2와 같고 실험에 사용된 콘크리트 배합은 Table 3과 같다.
  • 콘크리트 파괴 실험을 위한 시험체의 크기는 기존의 콘크리트 휨실험용 시험체와 동일한 직사각형 보로 하였으며, 노치 길이와 시험체의 두께를 실험 변수로 하여 제작하였다. 노치의 길이는 0, 25, 50, 75 剛로 하였고 시험체 두께는 150, 112.

이론/모형

  • 압축강도 시험은 KS F '难, 인장강도 시험은 KS F 2423 그리고, 탄성계수 시험은 KS F 勿38의 방법으로 측정되었으며, 결과는 Table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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