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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선권현망어업의 어구 개량과 자동화 조업시스템 개발-III - 실물어구의 수중형상 -
Improving of the Fishing Gear and Development of the Automatic Operation System in the Anchovy Boat Seine-III -Underwater Geometry of the Prototype Net-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37 no.4, 2001년, pp.267 - 274  

장충식 (경상대학교 해양산업 연구소) ,  김용해 (경상대학교 해양산업 연구소) ,  안영수 (경상대학교 해양산업 연구소)

초록

어구 크기를 대폭적으로 줄이면서 어획성능을 향상시킨 어구를 개량하고 조업자동화를 이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신광수산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물어구를 가지고 양선간격 및 예망속도의 변화에 따른 해상실험을 통하여 어구 각부의 망고와 수중형상을 측정·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실물어구 각 부분의 망고는 양선간격과 예망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2. 실물어구의 양선간격에 따른 오비기, 수비, 앞창, 자루 입구, 깔때기와 자루 뒤끝의 망고는 각각 8.4∼6.6, 17.4∼15.7, 17.9∼12.9, 19.0∼l3.6, 8.4∼8.3, 14.7∼11.1m이었고, 각 부분의 전개율은 16∼12, 24∼22, 38∼27, 83∼59, 93∼92, 54∼41%로 나타났다. 3. 실물어구의 예망속도에 따른 오비기, 수비, 앞창, 자루 입구, 깔때기, 자루 뒤끝의 망고는 각각 10.5∼7.7, 21.6∼l9.6, 16.9∼15.2, 17.1∼15.4, 8.2∼8.0, 14.7∼13.7m이었고, 각 부분의 전개율은 각각 19∼14, 30∼27, 36∼32, 74∼67, 91∼89, 54∼51%로 나타났다. 4. 오비기의 망고가 매우 낮게 형성되어 수비와 앞창의 망고가 불안정하고 극히 낮은 전개율로 인하여 포켓현상이 매우 뚜렷하게 나타났다. 5. 실물어구의 예망깊이는 양선간격과 예망속도의 증가에 따라 약간씩 말아지는 현상을 보였는데, 뜸줄 쪽보다는 발줄 쪽이 더 뚜렷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ototype experiment on the anchovy boat seine was carried out in the southern sea of korea to analyze the vertical opening and the underwater geometry. The vertical opening and the underwater geometry of the prototype net were determined by distance of Minilog position with the combinations of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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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실물 어구를 가지고 현행 조업시스템으로 양선간격과 예망 속도의 변화에 따른 현장 실험을 통하여 망고와 수중형상 등을 밝혀내어 어구 개량 및 조업시스템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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