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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활주형어선의 종방향중심이 저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LCG Variation to the Resistance Performance for High Speed Planing Fishing Boat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37 no.4, 2001년, pp.308 - 312  

이귀주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조원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초록

이상에서와 같이 LCG위치에 따른 일련의 실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선형개발에 있어서 최적선형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성능검증의 일부로써 최적의 LCG위치를 찾는 것은 일반배치의 고려 및 실선에서의 운항 경제성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와 같은 연구자료를 데이터 베이스화 함으로써 앞으로의 선형개발에 있어서 유용하게 쓰이게 될 것이다. 2. 저항시험 결과로부터 선미방향으로 LCG위치를 2% 포인트씩 이동하게 되면 서서히 저항이 감소하다가 8%포인트 위치에서 최저점을 이루며 이는 실선속도 25노트에서 초기상태(0%LCG)에 비해 만재상태에서는 약 12.4%, 시운전 상태에서는 약 10%의 저항감소효과가 있었다. 그 이후 (10%LCG)부터는 다시 저항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선수트림이 커지게 되면서 선저의 활주면에 과도한 동적 압력이 발생하게 되고, 저항감소의 원인이 되었던 침수표면적의 감소로 인한 마찰저항의 감소보다 동적압력에 의한 압력증가 영향이 더 커지게 된 것으로 추측된다. 3. 나선상태에서보다 스프레이스트립(spray strip) 및 스케그 등과 같은 선형에 적합한 부가물을 부착하면 저항감소 및 직진성능 (course keeping ability) 향상 등의 이점이 있다. (이 논문의 결론 부분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develop a basic form of planning hull type fishing boat. G/T 10ton class is selected as object hull form, and hull form is designed in Chosun University. A series of test results of LCG variations for S different LCG points are presented in this paper. The test was per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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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활주형어선의 종방향 중심 LCG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으며 이의 결과를 이용해 저항성능에 있어서 최적의 LCG위치를 찾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 따라서 활주형 선의 경우 예인점을 추진축의 연장선상에 두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예인점을 추진축의 연장선(12 °)과 LCB가 교차하는 점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 활주형선의 어선 적용을 위해 경제성 및 운항 . 조업성능 등을 고려하여 자료조사를 수행하고 기본 치수를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은 선정된 우수선형의 실선적용을 위해 실해 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조건들을 가정하여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예측하고 이를 방지 또는 개선하는데 있다.
  • 및 운항 . 조업성능 등을 고려하여 자료조사를 수행하고 기본 치수를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은 선정된 우수선형의 실선적용을 위해 실해 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조건들을 가정하여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예측하고 이를 방지 또는 개선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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