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콘크리트 부착계면의 부착강도는 신 콘크리트에 라텍스를 이용하여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신.구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표준으로 채택되어진 실험은 아직 없다. 일축인장시험에서, 신.구 콘크리트 계면의 부착강도는 시험체의 파단 시 인장에 의해 실제적으로 구해진다. 본 연구에서 새로이 제시한 직접인장 부착강도 실험으로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새로이 제시되는 직접인발 부착강도 실험을 위하여 현장과 같은 조건의 슬래브를 제작하여 pull-out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시편을 이용한 직접인장 실험 시편을 제작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텍스 혼입율 증가에 따라 부착강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라텍스에 의한 부착력증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에 따른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한 결과, 표면처리에 따라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강도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콘크리트의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표면함수상태에서 부착강도를 평가한 결과, 표면건조포화상태가 가장 이상적인 조건임을 알 수 있었다.
신.구 콘크리트 부착계면의 부착강도는 신 콘크리트에 라텍스를 이용하여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신.구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표준으로 채택되어진 실험은 아직 없다. 일축인장시험에서, 신.구 콘크리트 계면의 부착강도는 시험체의 파단 시 인장에 의해 실제적으로 구해진다. 본 연구에서 새로이 제시한 직접인장 부착강도 실험으로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새로이 제시되는 직접인발 부착강도 실험을 위하여 현장과 같은 조건의 슬래브를 제작하여 pull-out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시편을 이용한 직접인장 실험 시편을 제작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텍스 혼입율 증가에 따라 부착강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라텍스에 의한 부착력증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에 따른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한 결과, 표면처리에 따라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강도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콘크리트의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표면함수상태에서 부착강도를 평가한 결과, 표면건조포화상태가 가장 이상적인 조건임을 알 수 있었다.
Significant improvements in bond strength between new and existing concrete can be achieved through the modification of the new concrete by latex. This study focuses on the investigation of bond strength of latex modified concrete. Pull-out bond test and uniaxial direct tensile bond test are adopted...
Significant improvements in bond strength between new and existing concrete can be achieved through the modification of the new concrete by latex. This study focuses on the investigation of bond strength of latex modified concrete. Pull-out bond test and uniaxial direct tensile bond test are adopted for evaluating the adhesion characteristics of latex modified concrete to conventional concrete substrate. The main experimental variables are test methods, latex-cement ratio, surface preparations and moisture levels.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increase of latex-cement ratio substantially improves the adhesion between latex modified concrete and substrate. The effects of surface preparation at substrate into the bonding of latex modified concrete are quite different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urfaces. Thus, an adequate surface preparations are essential for good bond strength. Because the moisture level of the substrate may be critical to achieving bond, optimum moisture condition for a conventional concrete has evaluated in this study. The saturated condition of surface is the most appropriate moisture level among the considered, followed by dry condition and wet condition.
Significant improvements in bond strength between new and existing concrete can be achieved through the modification of the new concrete by latex. This study focuses on the investigation of bond strength of latex modified concrete. Pull-out bond test and uniaxial direct tensile bond test are adopted for evaluating the adhesion characteristics of latex modified concrete to conventional concrete substrate. The main experimental variables are test methods, latex-cement ratio, surface preparations and moisture levels.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increase of latex-cement ratio substantially improves the adhesion between latex modified concrete and substrate. The effects of surface preparation at substrate into the bonding of latex modified concrete are quite different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urfaces. Thus, an adequate surface preparations are essential for good bond strength. Because the moisture level of the substrate may be critical to achieving bond, optimum moisture condition for a conventional concrete has evaluated in this study. The saturated condition of surface is the most appropriate moisture level among the considered, followed by dry condition and wet con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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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일축인장시험에서, 신 · 구 콘크리트 계면의 부착 강도는 시험체의 파단 시 인장에 의해 실제적으로 구해진다. 본 연구에서 새로이 제시한 직접인장 부착강도 실험으로 라텍스 개 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새로이 제시되는 직접인발 부착강도 실험을 위하여 현장과 같은 조건의 슬래브를 제작하여 pull-out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시편을 이용한 직접인장 실험 시편을 제작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텍스 혼입율 증가에 따라 부착강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덧씌우기와 기존 구조물의 보수 · 보강에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중요한 성질인 부착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재료로서 LMC의 부착강도 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직접인장에 의한 부착강도 측정방법을 제시하여 이상적인 부착강도 실험방법을 규정하고 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덧씌우기와 기존 구조물의 보수 · 보강에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중요한 성질인 부착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재료로서 LMC의 부착강도 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직접인장에 의한 부착강도 측정방법을 제시하여 이상적인 부착강도 실험방법을 규정하고 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보통콘크리트에 대한 LMC의 부착강도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보통콘크리트와 LMC로 구성된 복합 콘크리트 슬래브를 제작하여 직접인발실험(Pull-out test) 과 직접인장 시험체를 제작하여 직접인장실험(Direct tensile test)을 실시하였다. 주요 실험변수로써 라텍스 혼입율, 구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상태 그리고, 구 콘크 리트의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LMC의 부착강도 특성을 측정하여 이를 보통 콘크리트와 상대비교 분석하였다.
주요 실험변수로써 라텍스 혼입율, 구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상태 그리고, 구 콘크 리트의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LMC의 부착강도 특성을 측정하여 이를 보통 콘크리트와 상대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LMC의 거동특성을 구명하기 위해 기본물 성 및 역학적 실험으로 강도특성시험을 하였다.
부착성능에 있어서 덧씌우기가 적용되는 기존 콘크리트 의 표면함수상태는 부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 콘크리트의 표면함수상태가 LMC의 부착강 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변수를 주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 일축인장시험(uniaxial tensile test)에 기 초한 직접인발과 새로이 제시한 직접인장 실험으로 LMC 의 부착강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MC의 부착강도 특성을 규명하고자 라 텍스 혼입율, 구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상태와 표면함수상태를 주요 실험변수로 하여 직접인발과 직접인장 부착강도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직접인징에 의한 보통콘크리트의 부착강도를 측정하여 LMC의 부착강도와 상대비교 분 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보통콘크리트에 대한 LMC의 부착강도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보통콘크리트와 LMC로 구성된 복합 콘크리트 슬래브를 제작하여 직접인발실험(Pull-out test) 과 직접인장 시험체를 제작하여 직접인장실험(Direct tensile test)을 실시하였다. 주요 실험변수로써 라텍스 혼입율, 구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상태 그리고, 구 콘크 리트의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LMC의 부착강도 특성을 측정하여 이를 보통 콘크리트와 상대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LMC의 거동특성을 구명하기 위해 기본물 성 및 역학적 실험으로 강도특성시험을 하였다.
물-시멘트비는 37 %, 최적 잔골재율은 55 %로 고정한 후, 라텍스의 치환은 단위체적당 시멘트에 대하여 혼입율 에 따라 치환하였다. 또한, 각 변수에 따른 거동특성을 파 악하고자 동일한 조건으로 배합계획을 하였다. 이상과 같은 콘크리트의 배합내용을 Table 1과 2에 나타내었다 덧씌우기 콘크리트의 부착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 콘크리트의 재령 28일 압축강도가 350 kgf/cm?를 초과하는 고강도 콘크리트이어야 한다20 따라서 구 콘크리트는 28일 압축강도를 400 k曲M을 목표로 하여 배합설계 하였다.
일반적으로 라텍스 폴리머가 배합 시 골재와 시 멘트 페이스트 사이에서 충진효과를 보이고 골재간의 부 착력을 증진시켜 콘크리트의 인장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콘크리트의 부착강도특성을 분석하고자 라텍스-시멘트 비를 0 %, 5 % 10 % 15 %그리고 20 %로 변화를 주어 실험을 수행하였다.
한 재료가 또 다른 재료에 대해서 부착할 때 중요한 요 소는 부착되는 재료의 표면 준비다. 구 콘크리트의 표면 처리상태에 따른 LMC의 부착강도를 비교 분석하고자 직접인발 실험에서는 기존 콘크리트 상면에 폭 5mm, 높이 5mm의 요철을 주었고 직접인장 실험에서는 절단, 절단과 쇠솔, 절단과 사포에 의한 표면처리를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직접인장 실험에서는 LMC와 보통콘크리트를 각각 동일한 표면함수상태에서 덧씌우기하고 부착강도 실험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부착강도 측정을 위한 실험에서 파괴형상은 부착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4). 파괴 형상의 평가는 횡단면의 비율 즉,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비율, 부착계 면의 비율, 구 콘크리트의 비율로 환산하여 파괴 면의 표면 타입에 의해 결정하였다. 이 세 비율의 총합은 항상 100 %로 직접 인발과 인장 각 5개의 시험체로 평가하였다.
파괴 형상의 평가는 횡단면의 비율 즉,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비율, 부착계 면의 비율, 구 콘크리트의 비율로 환산하여 파괴 면의 표면 타입에 의해 결정하였다. 이 세 비율의 총합은 항상 100 %로 직접 인발과 인장 각 5개의 시험체로 평가하였다. Fig.
직접인발에 의한 LMC의 부착강도 특성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서 두께 250 mm, 폭 1100 mm, 그리고 길이 1400 mm의 콘크리트 슬래브를 제작하였다. 콘크리트 슬래브를 28일 양생 후에 50 mm 두께의 LMC 덧씌우기를 적용하여 실제 교량 상판과 유사한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표면 처리와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LMC의 부착강도 특성 평가 에서는 라텍스 혼입율 15 %를 기준으로 덧씌우기를 적용 하였다. 그리고 덧씌우기를 적용한 후 적정 기간동안 콘 크리트 슬래브에 살수 양생을 실시하고 그후 기건양생을 실시하였다.
콘크리트 슬래브를 28일 양생 후에 50 mm 두께의 LMC 덧씌우기를 적용하여 실제 교량 상판과 유사한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표면 처리와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LMC의 부착강도 특성 평가 에서는 라텍스 혼입율 15 %를 기준으로 덧씌우기를 적용 하였다. 그리고 덧씌우기를 적용한 후 적정 기간동안 콘 크리트 슬래브에 살수 양생을 실시하고 그후 기건양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시험체 제작 후 직접인장실험을 할 때까지 시험체를 22 ℃와 상대습도 50 %에서 양생 하였다. 구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에 따른 부착강도를 측정 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절단, 절단과 쇠솔, 절단 과 사포에 의한 표면 처리를 하였다
덧씌우기된 LMC*] 표층을 관통하여 기존의 구 콘크리 트층까지 절단하여, 절단된 상면을 그라인더를 이용하여 면처리를 한 뒤 에폭시를 이용해 지름 100 mm의 강원반 (steel disk)을 부착시켰다. 에폭시가 충분히 경화하여 콘 크리트와 강원반이 부착되면, 직접인발 시험기를 설치하여 인장파괴가 일어날 때까지 코어에 인장력을 가하였다.
덧씌우기된 LMC*] 표층을 관통하여 기존의 구 콘크리 트층까지 절단하여, 절단된 상면을 그라인더를 이용하여 면처리를 한 뒤 에폭시를 이용해 지름 100 mm의 강원반 (steel disk)을 부착시켰다. 에폭시가 충분히 경화하여 콘 크리트와 강원반이 부착되면, 직접인발 시험기를 설치하여 인장파괴가 일어날 때까지 코어에 인장력을 가하였다. 실 험변수 한 개의 부착강도 특성치를 구하기 위해서 동일한 형상의 코어를 5개씩 제작하였다.
에폭시가 충분히 경화하여 콘 크리트와 강원반이 부착되면, 직접인발 시험기를 설치하여 인장파괴가 일어날 때까지 코어에 인장력을 가하였다. 실 험변수 한 개의 부착강도 특성치를 구하기 위해서 동일한 형상의 코어를 5개씩 제작하였다. 코어의 파괴인장응력은, 파괴하중을 접합 경계면의 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실 험변수 한 개의 부착강도 특성치를 구하기 위해서 동일한 형상의 코어를 5개씩 제작하였다. 코어의 파괴인장응력은, 파괴하중을 접합 경계면의 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Fig.
본 연구에서는 1990년 Kuhlmann이 제안한 직접인장 실 험방법을 개선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일축인장에 의한 콘크리트의 부착강도 실험에서 중요한 것은 편심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체와 측정기인 INSTRON의 연결장치가 360° 회전이 가능하도 록 제작하여 시험체의 편심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하중은 충격을 주지 않도록 서서히 가하였고 하중재하는 변위제어 방법으로, 매분 약 1.
본 연구에서는 1990년 Kuhlmann이 제안한 직접인장 실 험방법을 개선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일축인장에 의한 콘크리트의 부착강도 실험에서 중요한 것은 편심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체와 측정기인 INSTRON의 연결장치가 360° 회전이 가능하도 록 제작하여 시험체의 편심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하중은 충격을 주지 않도록 서서히 가하였고 하중재하는 변위제어 방법으로, 매분 약 1.3 mm의 속도로 재하 하였다. 신 · 구 콘크리트계면의 파괴 시에 인장강도는 파괴하 중을 접합 경계면의 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3 mm의 속도로 재하 하였다. 신 · 구 콘크리트계면의 파괴 시에 인장강도는 파괴하 중을 접합 경계면의 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Fig.
본 연구에서는 LMC의 부착강도 특성을 규명하고자 라 텍스 혼입율, 구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상태와 표면함수상태를 주요 실험변수로 하여 직접인발과 직접인장 부착강도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직접인징에 의한 보통콘크리트의 부착강도를 측정하여 LMC의 부착강도와 상대비교 분 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새로이 제시한 직접인장 부착강도 실험으로 라텍스 개 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새로이 제시되는 직접인발 부착강도 실험을 위하여 현장과 같은 조건의 슬래브를 제작하여 pull-out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시편을 이용한 직접인장 실험 시편을 제작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텍스 혼입율 증가에 따라 부착강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라텍스에 의한 부착력 증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시멘트비는 37 %, 최적 잔골재율은 55 %로 고정한 후, 라텍스의 치환은 단위체적당 시멘트에 대하여 혼입율 에 따라 치환하였다. 또한, 각 변수에 따른 거동특성을 파 악하고자 동일한 조건으로 배합계획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보통콘크리트에 대한 LMC의 부착강도특성을 평가하고자, 라텍스는 미국。사의 Styraie-ButadieTe 계열을 사용하였다. 구 콘크리트는 최대 치수가 25mm인 굵은 골재를 사용하였고 덧씌우기용 LMC는 최대 치수가 13 mm인 굵은 골재를 사용하여 실제교량 상판의 덧씌우 기 환경과 동일하게 하였다. Fig.
직접인발에 의한 LMC의 부착강도 특성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서 두께 250 mm, 폭 1100 mm, 그리고 길이 1400 mm의 콘크리트 슬래브를 제작하였다. 콘크리트 슬래브를 28일 양생 후에 50 mm 두께의 LMC 덧씌우기를 적용하여 실제 교량 상판과 유사한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표면 처리와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LMC의 부착강도 특성 평가 에서는 라텍스 혼입율 15 %를 기준으로 덧씌우기를 적용 하였다.
직접인장 부착강도 실험을 위한 신 · 구 콘크리트 시험 체는, 지름 100 mm와 높이 100 mm 의 원통형 콘크리트 위에 지름 100 mm와 높이 50 mm인 라텍스 개질 콘크리 트 덧씌우기를 적용하여 제작하였다. 실험변수 한 개의 부착강도 특성치를 구하기 위해서 동일한 형상의 시험체 를 5개씩 제작하였다.
직접인장 부착강도 실험을 위한 신 · 구 콘크리트 시험 체는, 지름 100 mm와 높이 100 mm 의 원통형 콘크리트 위에 지름 100 mm와 높이 50 mm인 라텍스 개질 콘크리 트 덧씌우기를 적용하여 제작하였다. 실험변수 한 개의 부착강도 특성치를 구하기 위해서 동일한 형상의 시험체 를 5개씩 제작하였다. 또한, 시험체 제작 후 직접인장실험을 할 때까지 시험체를 22 ℃와 상대습도 50 %에서 양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표면함수상태에 대한 부착강도 실험은 LMC와 보통 콘크리트의 부착강도에 대한 상대비교 이다. 따라서, 표면건조포화상태의 보통 콘크리트가 기준 부착강도로써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보통콘크리트에 대한 LMC의 부착강도특성을 평가하고자, 라텍스는 미국。사의 Styraie-ButadieTe 계열을 사용하였다. 구 콘크리트는 최대 치수가 25mm인 굵은 골재를 사용하였고 덧씌우기용 LMC는 최대 치수가 13 mm인 굵은 골재를 사용하여 실제교량 상판의 덧씌우 기 환경과 동일하게 하였다.
LMC의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압축강도 휨강도, 쪼갬인장강도는 KSF 규정에 의해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Table 3에 나타내었다.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압 축강도 변화는, 라텍스 혼입율 20 %의 압축강도가 0 %보다 38 % 감소하여 라텍스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압축강도 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또한 기존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에 따른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한 결과, 표면처리에 따라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강도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콘크리트의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라텍스 개질 콘크리 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표면함수상태에서 부착강도를 평가한 결과, 표면건조포화상태가 가장 이상적인 조건임 을 알 수 있었다.
동일 물-시멘트비와 잔골재율을 갖는 보통콘크리트와 LMC를 비교하여 보면, 보통콘크리트 즉 라텍스 혼입률이 0%인 경우는 배합자체가 이루어지지 않아 슬럼프 측정이 불가능하였으나, LMC는 라텍스 혼입률 정도에 따라 약 7 ~25 cm정도의 슬럼프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 결과로부터 라텍스를 혼입하면 유동성이 증가하며, 워커빌리티를 얻는 데 요구되어지는 물의 양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동일 물-시멘트비와 잔골재율을 갖는 보통콘크리트와 LMC를 비교하여 보면, 보통콘크리트 즉 라텍스 혼입률이 0%인 경우는 배합자체가 이루어지지 않아 슬럼프 측정이 불가능하였으나, LMC는 라텍스 혼입률 정도에 따라 약 7 ~25 cm정도의 슬럼프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 결과로부터 라텍스를 혼입하면 유동성이 증가하며, 워커빌리티를 얻는 데 요구되어지는 물의 양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라텍스 폴리머가 배합 시 골재와 시 멘트 페이스트 사이에서 충진효과를 보이고 골재간의 부 착력을 증진시켜 콘크리트의 인장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MC의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압축강도 휨강도, 쪼갬인장강도는 KSF 규정에 의해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Table 3에 나타내었다.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압 축강도 변화는, 라텍스 혼입율 20 %의 압축강도가 0 %보다 38 % 감소하여 라텍스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압축강도 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휨 강도는, 라텍스-시멘트 비 20 %가 0% 보다 약 37.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압 축강도 변화는, 라텍스 혼입율 20 %의 압축강도가 0 %보다 38 % 감소하여 라텍스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압축강도 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휨 강도는, 라텍스-시멘트 비 20 %가 0% 보다 약 37.5% 증 가하여 라텍스를 혼입하지 않은 0%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쪼갬인장강도는 라텍스 혼입율 20 %가 0 % 보다 28 % 증가하였으며, 라텍스 혼입율 20 %에서 쪼 갬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약 13 %를 나타냈고 혼입율。 %에서 쪼갬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약 6.
5에 나타내었다. 실험결과, 라텍스 혼입율 20 %의 부착강도는 21.24 kgjcn?를 나타내었으며 라텍스 혼입율 5 %의 부착강도보다 약 3배의 증가를 보였다. 덧씌우기한 LMC의 부착력은 라텍스-시멘트 비의 증가와 함께 증진되었다.
실험결과, 라텍스 혼입율 20 %의 부착강도는 21.24 kgjcn?를 나타내었으며 라텍스 혼입율 5 %의 부착강도보다 약 3배의 증가를 보였다. 덧씌우기한 LMC의 부착력은 라텍스-시멘트 비의 증가와 함께 증진되었다.
따라서, 콘크리트에 대한 LMC의 덧씌우기와 보수에 있어서 접합면의 표면상태는 표면건조포화상태가 가장 이상 적인것으로 나타났다.
8에 나타난 것처럼 라텍스의 혼입율 변화에 따라 파괴형상을 변화하였다. 라텍스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파단 면은 구 콘크리트의 비율이 많고 LMC와 부착계면의 비율이 낮았다 파단면의 관찰결과, 라텍스의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신 · 구 콘크리트의 부착강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표면을 처리한 슬래브의 파단면은, Fig. 9에 나타난 것 처럼 구 콘크리트의 비율이 높아 신 · 구 콘크리트 부착계 면의 부착강도 증가를 나타내었으며 표면처리를 하지 않은 슬래브에서의 파단형태는 낮은 부착강도로 부착계면과 LMC에서의 파괴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파단면의 파괴형 상 관찰을 통해 표면을 처리한 슬래브는 구 콘크리트가 신 .
파단면의 파괴형 상 관찰을 통해 표면을 처리한 슬래브는 구 콘크리트가 신 .구 콘크리트의 기계적 맞물림과 접착면적 증가로 부 착강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표면에 자유수가 존재하는 상태 또한 대부분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가 관찰되었다. 이상의 파괴형상 관찰결과, 부착계면의 표면 함수상태가 덧씌우기 되는 LMC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시각적 관찰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었다
직접인장 실험에 의한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부착강도 실험결과를 Table 7과 Fig. 11에 나타낸 바와 같이 라텍스 혼입율 20 %의 부착강도는 22.95 Serf 로써 라텍스 혼입율 0 %의 부착강도 15.8 kgfem2 보다 약 45 %의 증가를 나타내었다.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부착강도는, 라텍 스 혼입율의 증가와 함께 부착강도가 증진되었으며, 라텍 스 혼입율 20%에서 부착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라텍스 혼입율 0%에서 가장 낮은 부착강도를 나타냈다.
8 kgfem2 보다 약 45 %의 증가를 나타내었다.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부착강도는, 라텍 스 혼입율의 증가와 함께 부착강도가 증진되었으며, 라텍 스 혼입율 20%에서 부착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라텍스 혼입율 0%에서 가장 낮은 부착강도를 나타냈다.
12에 나타내었다. 각 표면처리에 따른 부착강도는 LMC가 모든 표면처리에서 보통콘크리 트보다 높게 나타났다. 사포 처리와 쇠솔처리를 한 시험 체는 단순히 절단만을 한 시험체보다 부착강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사포처리와 쇠솔처리는 비슷한 경향의 부착강도를 나타내었다.
표면처리에 대한 실험변수에 따른 부착강도의 상대비교 분석결과를 Table 8에 나타내었다. 직접인장에 의한 표면처리에 따른 부착강도 실험결과, LMC의 부착강도가 보통콘크리트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쇠솔과 사포의 표면처리를 하고 LMC를 덧씌우기한 시험체에서 가장 높은 부착강도를 나타내었다.
13에 나타내었다. 표면이 과도하게 건조한 상태에서 덧씌우기된 보통 콘크리트가 가장 낮은 부착강도를 보였으며 표면건 조포화상태에서 덧씌우기된 LMC의 부착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표면건조포화상태의 보통 콘크리트가 기준 부착강도로써 사용되었다. 표면건조포화상태에서 덧씌우기 된 보통 콘크리트를 100 %로 하였을 때, 표면이 과도하게 건조한 상태에서 덧씌우기된 LMC의 부착강도는 약 7 % 증가하였으며, 표면건조포화상태에서 덧씌우기된 LMC의 부착강도는 약 37% 증가하였다
Fig. 14에 나타난 것처럼 라텍스 혼입율의 증가에 따라 서파괴형상이 변화하였는데, 라텍스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파단면에서 LMC와 구 콘크리트의 비율이 높아지고 부착 계면의 비율이 낮아졌다 따라서, 라텍스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신 • 구 콘크리트 계면에서 부착성능이 개선되고 LM C의 인장강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wire brush처리 시험체의 파단은 모두 콘크리 트 내에서 발생하였다. 이상의 파단면의 시각적 관찰에 의한 파괴형상 분석을 통해 LMC의 부착력이 보통콘크리 트보다 높음을 알 수 있었다.
1) 라텍스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폴리머 입자의 볼베어 링 작용과 계면활성제의 분산작용에 의하여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작업성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덧씌우기된 콘크리트의 부착성능은, 라텍스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LMC의 부착강도가 증가하였다. 또한 직접 인장에 의한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부착강도 실험결과는 직접인발에 의한 부착강도와 유사하게 LMC의 부착강도 가 증가하였으며, 라텍스의 혼입에 의해 콘크리트의 부착 강도가 증진됨을 알 수 있었다.
2) 덧씌우기된 콘크리트의 부착성능은, 라텍스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LMC의 부착강도가 증가하였다. 또한 직접 인장에 의한 라텍스 혼입율에 따른 부착강도 실험결과는 직접인발에 의한 부착강도와 유사하게 LMC의 부착강도 가 증가하였으며, 라텍스의 혼입에 의해 콘크리트의 부착 강도가 증진됨을 알 수 있었다.
3) 부착면 표면처리를 한 슬래브의 부착강도는 처리하 지 않은 슬래브의 부착강도보다 현저한 증가를 보였다. 이는 신 .
4) 표면 함수상태에 따른 부착강도는 표면이 건조한 슬 래브에서 가장 낮은 부착강도를 나타내었으며 표면건조포 화상태의 슬래브에서 부착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보수나 덧씌우기를 위해서는 표면건조포화상태가 가장 이상적인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4) 표면 함수상태에 따른 부착강도는 표면이 건조한 슬 래브에서 가장 낮은 부착강도를 나타내었으며 표면건조포 화상태의 슬래브에서 부착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보수나 덧씌우기를 위해서는 표면건조포화상태가 가장 이상적인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5) 보통콘크리트의 표면건 조포화상태를 비교대상으로 하였을 때, 표면이 과도하게 건조한 상태에서 덧씌우기된 보통콘크리트 시험체는 부착강도가 약 22 % 감소하였으며, 표면건조포화상태에서 덧씌우기된 LMC의 부착강도는 약 37% 증가하였다. LMC의 부착강도가 보통콘크리트 보다 모든 표면함수상태에서 높게 나타나 라텍스의 혼입에 따라 신 · 구 콘크리트의 부착강도가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
5) 보통콘크리트의 표면건 조포화상태를 비교대상으로 하였을 때, 표면이 과도하게 건조한 상태에서 덧씌우기된 보통콘크리트 시험체는 부착강도가 약 22 % 감소하였으며, 표면건조포화상태에서 덧씌우기된 LMC의 부착강도는 약 37% 증가하였다. LMC의 부착강도가 보통콘크리트 보다 모든 표면함수상태에서 높게 나타나 라텍스의 혼입에 따라 신 · 구 콘크리트의 부착강도가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라텍스에 의한 부착력 증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 콘크리트의 표면처리에 따른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한 결과, 표면처리에 따라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부착강도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콘크리트의 표면함수상태에 따른 라텍스 개질 콘크리 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표면함수상태에서 부착강도를 평가한 결과, 표면건조포화상태가 가장 이상적인 조건임 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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