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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 기계적 정착장치의 설계 고려사항과 인발특성
Design Considerations and Pull-Out Behavior of Mechanical Anchor of Reinforcement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3 no.6, 2001년, pp.593 - 601  

천성철 (대우건설기술연구소) ,  김대영 (대우건설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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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구조에서 철근의 인장력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착길이 또는 갈고리가 필요하다. 그런데, 접합부와 같이 배근이 집중되는 곳이나 대구경 고강도철근이 필요한 경우 정착을 위한 정착길이나 갈고리의 제작 및 배근작업이 어려우며 콘크리트의 충진성도 저하될 수 있다. 또한 갈고리부분의 과도한 응력집중으로 국부적인 지압파괴나 slip이 발생될 우려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정착판을 철근 단부에 부착한 기계적 정착공법이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계적 정착공법의 기초가 되는 정착장치의 요구성능과 정착설계법을 고찰하고 인발실험를 통해 정착장치의 앵커기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인발실험 결과, 본 연구에서 설계된 정착장치는 앵커로써의 기능을 적절히 발휘하여 기존 CCD 이론식과 매우 근접한 내력을 발휘하였다 철근항복내력 이상의 정착내력을 지니는 경우, 항복하중까지 콘크리트에 아무런 손상이 발생되지 않았으며, 정착판 후미에서 콘크리트와의 상대변위는 0.2mm이하로 콘크리트에 손상을 유발시키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설계과정으로 제작된 기계적 정착장치를 통해 콘크리트에 유해한 손상 없이 필요한 정착내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철근간 간격이 좁아 파괴면이 중첩되는 경우에는 정착내력이 크게 저하되어, 순수한 콘크리트 내력만으로 기계적 정착설계가 이루어지는 경우 상당한 매립깊이가 요구된다. 따라서, 실제 구조물의 정착설계를 위해서는 인접부재와의 골조거동(frame action)에 따른 구속효과와 전단보강근의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C structure, sufficient anchorage of reinforcement is necessary for the member to produce the full strength. Generally, conventional standard hook is used for the reinforcement's anchorage. However, the use of standard hook results in steel congestion, making fabrication and construction diffi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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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기계적 정착장치 및 앵커의 인발 실험에서는 콘크리트 면적이 좁아 콘크리트의 순수한 파괴가 발생되지 못하고, 지점부 반력의 영향을 받거나 측면파괴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었다. 본 실험에서는 연단 거리와 지점반력의 영향을 배제한 순수한 콘크리트의 정착 내력을 산정하기 위하여, CCD설계법에 의한 가상 파괴면(1:1.5)을 포함하는 충분한 크기로 콘크리트 면적을 결정하였다. 높이는 최대내력시까지 콘크리트의 휨균열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하였으며, 외주부에는 D10철근으로 보강하여 제작 및 양생과정 균열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였다.
  • 및 과밀배근 해소를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연구는 기계적 정착의 기본이 되는 정착장치의 요구성능과 그에 따른 설계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설계된 정착 장치의 앵커기능 확인을 위하여 인발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보-기둥 접합부의 보 주근용 기계적 정착 장치 개발을 목표로 하여, 기계적 정착공법의 기초가 되는 정착 장치의 요구성능과 정착설계법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최적의 정착장치를 설계한 후, 인발실험(pull-out test)을통해 정착장치의 앵커기능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예정이다. ACI 349 설계법과 다른 점은 계산의 편의를 위해 파괴면을 원추형이 아닌 사각뿔 형태로 가정하고, (Fig. 3(b)) 매립깊이에 따른 치수효과(* si effect)를 고려 하였다.
  • ACI 349에서는 정착판에서부터 45° 의 파괴면, 즉 원추형 파괴를 가정한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원추형 파괴 면의 수평투명면적을 기본으로 내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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