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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맵과 벡터방식을 혼합한 이미지 편집도구 구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해양정보통신 :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지, v.2 no.2, 2001년, pp.87 - 93  

김진호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김현태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나인호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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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리스트의 정보를 이용하여, 화면에 보여주는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 그리고 작업영역을 비트맵 형식의 이미지 파일로도 저장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림 7은 작업한 데이터를 비트맵과 벡터형식으로 저장한 예이다.
  • 과거에는 주로 스캐너를 이용하여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였으나 요즘에는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영상을 바로 이미지 파일형태로 저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과 이미지를 같은 시각적 요소로 보고, 이미지나 그래픽 데이터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고, 특히 벡터방식과 비트맵 방식을 혼합하여 동시에 편집할 수 있는 이미지 에디터 구현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비트맵과 벡터형식의 이미지를 혼합하여 편집할 수 있는 편집 도구의 구현을 위한 시스템 설계방법과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안된 이미지 편집기는 윈도우환경에서 Visual C++ 6.
  • 그러나 각각 프로그램은 비트맵과 벡터의 특징을 살려 편집하도록 되어 있어 이미지 데이터를 비트맵과 벡터 방식을 같이 사용하여 편집하려 할 때는 각각의 프로그램을 따로 이용해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착안하여 비트맵과 벡터를 생성, 편집, 저장이 가능한 이미지 편집 도구 구현에 관하여 설계방법과 구현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 해상도에 따라 이미지 품질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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