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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해상도 위성영상을 이용한 지도제작 시험연구
A Pilot Project on Producing Topographic Map Using Medium Resolution Satellite Image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19 no.4, 2001년, pp.373 - 383  

박희주 (신구대학 지적과) ,  한상득 (국립지리원 항측과) ,  안기원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병욱 (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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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해상도 위성영상으로 대표적인 SPOT, 아리랑, IRS-1C위성영상에 대하여 각기 하나의 입체모델을 이용한 지도제작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각각에 대한 위치정확도, 판독 및 묘사가능한 지형지물의 분석, 기존 수치지도와의 비교 등을 통하여, 제작가능한 지도축척의 범위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 및 경제성 검토를 하였다. 도화작업에 있어서, SPOT 영상은 수치입체도화기를 사용한 3차원 도화를 하였으며, 아리랑 및 IRS-lC 위성영상은 데이터에 대한 시스템 지원상의 문제가 있어서 영상정합 방법으로 수치표고모형을 생성한 후 정사보정영상을 제작하여 head-up digitizing에 의한 2차원 도화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중해상도 영상으로 큰 도로, 하천, 수애선 등 일부 항목에 대하여 판독과 묘사가 가능하였지만, 불가능한 항목이 많았다. 지도제작 측면에서 SPOT은 1/50,000지형도 수정용, 아리랑 및 IRS-lC는 1/25,000지형도의 수정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pilot mapping project to know the possibility of mapping with medium resolution satellite imageries. For this purpose, mapping experiments were conducted with each stereo model imageries of SPOT, KOMPSAT, and IRS- lC. And positional accuracy, analysis of detectable and describa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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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물의 묘사 등에 관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해상도 위성영상을 이용한 지도제작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하기 위하여, 디지털 형태의 SPOT, 아리랑, IRS 위성영상에 대하여 수치입체도화기 및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한 지도제작 실험을 통하여 다각적인 연구조사를 수행하였다. 모든 세부 도화작업은 경력 10년 이상의 도화사에 의해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해상도 위성영상에 의한 지도제작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SPOT, 아리랑, IRS-1C 등 3가지 위성영상에 대하여 각각 위치정확도, 판독 및 묘사 가능한 지형지물을 조사하고 시범제작한 지도와 기존의 수치지도를 비교하여 제작가능한 지도 축척과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항공사진측량의 경우 품셈에 의하여 평면기준점, 표고 기준점, 사진기준점으로 나뉘어 산출되지만, 위성영상의 경우 기준졈측량의 방법 및 기준점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위성영상의 경우, 시험제작에서 주로 사용한 GPS측량을 기준(GPS에 의한 정밀2차기 준점측량 품셈적용)으로 산출하였으며(SPOT 영상은 1/ 5,000에서 독취하였으나 11점을 GPS 측량하는 것으로 가정함), 결과는 표 8과 같다.
  • 위성영상에 대한 도화비용은 모두 3차원 입체도화를 가정하고 해당 축척의 1도엽에 대한 모든 요소를 도화하는 것을 가정하여 추정하였다. 표 9에서 보면 일반적으로 위성영상으로 도화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항공사진의 촬영비용은 작업여건에 따라 가변성이 많아 정확히 산출하기가 곤란하지만 비교를 위하여 대상지 역을 안산, 시흥 일대로 가정하여 산출하였다. 위성영상의 경우 1 scene의 면적이 상대적으로 넓어 해당축척의 지도를 여러 도엽 제작할 수 있지만, 입체면적이 관측조건에 따라 가변적이며 또한 촬영지역을 항공사진처럼 정확히 해당 도엽에 맞게 임의로 조정하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여기서는 1개의 입체영상 모델로 지도 1도엽을 제작한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항공사진은 1도엽을 제작 할 때 드는 비용을 기준으로 하였다.
  • 항공사진의 촬영비용은 작업여건에 따라 가변성이 많아 정확히 산출하기가 곤란하지만 비교를 위하여 대상지 역을 안산, 시흥 일대로 가정하여 산출하였다. 위성영상의 경우 1 scene의 면적이 상대적으로 넓어 해당축척의 지도를 여러 도엽 제작할 수 있지만, 입체면적이 관측조건에 따라 가변적이며 또한 촬영지역을 항공사진처럼 정확히 해당 도엽에 맞게 임의로 조정하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여기서는 1개의 입체영상 모델로 지도 1도엽을 제작한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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