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해상도 위성영상으로 대표적인 SPOT, 아리랑, IRS-1C위성영상에 대하여 각기 하나의 입체모델을 이용한 지도제작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각각에 대한 위치정확도, 판독 및 묘사가능한 지형지물의 분석, 기존 수치지도와의 비교 등을 통하여, 제작가능한 지도축척의 범위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 및 경제성 검토를 하였다. 도화작업에 있어서, SPOT 영상은 수치입체도화기를 사용한 3차원 도화를 하였으며, 아리랑 및 IRS-lC 위성영상은 데이터에 대한 시스템 지원상의 문제가 있어서 영상정합 방법으로 수치표고모형을 생성한 후 정사보정영상을 제작하여 head-up digitizing에 의한 2차원 도화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중해상도 영상으로 큰 도로, 하천, 수애선 등 일부 항목에 대하여 판독과 묘사가 가능하였지만, 불가능한 항목이 많았다. 지도제작 측면에서 SPOT은 1/50,000지형도 수정용, 아리랑 및 IRS-lC는 1/25,000지형도의 수정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해상도 위성영상으로 대표적인 SPOT, 아리랑, IRS-1C위성영상에 대하여 각기 하나의 입체모델을 이용한 지도제작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각각에 대한 위치정확도, 판독 및 묘사가능한 지형지물의 분석, 기존 수치지도와의 비교 등을 통하여, 제작가능한 지도축척의 범위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 및 경제성 검토를 하였다. 도화작업에 있어서, SPOT 영상은 수치입체도화기를 사용한 3차원 도화를 하였으며, 아리랑 및 IRS-lC 위성영상은 데이터에 대한 시스템 지원상의 문제가 있어서 영상정합 방법으로 수치표고모형을 생성한 후 정사보정영상을 제작하여 head-up digitizing에 의한 2차원 도화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중해상도 영상으로 큰 도로, 하천, 수애선 등 일부 항목에 대하여 판독과 묘사가 가능하였지만, 불가능한 항목이 많았다. 지도제작 측면에서 SPOT은 1/50,000지형도 수정용, 아리랑 및 IRS-lC는 1/25,000지형도의 수정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
This study conducted pilot mapping project to know the possibility of mapping with medium resolution satellite imageries. For this purpose, mapping experiments were conducted with each stereo model imageries of SPOT, KOMPSAT, and IRS- lC. And positional accuracy, analysis of detectable and describab...
This study conducted pilot mapping project to know the possibility of mapping with medium resolution satellite imageries. For this purpose, mapping experiments were conducted with each stereo model imageries of SPOT, KOMPSAT, and IRS- lC. And positional accuracy, analysis of detectable and describable features, and comparison with existing digital map were checked, possible mapping scale and cost analysis were conducted with these results. Regarding SPOT imagery, digital photogrammetric workstation was used for stereoplotting. Regarding KOMPSAT and IRS-lC imageries, because there were data format support problems. head-up digitizing was performed with ortho imageries rectified with DEMs generated by image matching. The results of experiments show that such features as wide road, river, coast line, etc are possible to detect and depict but many other features are not for SPOT, KOMPSAT, and IRS-lC imageries. On the aspect of mapping, therefore, SPOT is available for 1/50,000 topographic map revision, KOMPSAT and IRS-lC for 1/25.000 topographic map revision.
This study conducted pilot mapping project to know the possibility of mapping with medium resolution satellite imageries. For this purpose, mapping experiments were conducted with each stereo model imageries of SPOT, KOMPSAT, and IRS- lC. And positional accuracy, analysis of detectable and describable features, and comparison with existing digital map were checked, possible mapping scale and cost analysis were conducted with these results. Regarding SPOT imagery, digital photogrammetric workstation was used for stereoplotting. Regarding KOMPSAT and IRS-lC imageries, because there were data format support problems. head-up digitizing was performed with ortho imageries rectified with DEMs generated by image matching. The results of experiments show that such features as wide road, river, coast line, etc are possible to detect and depict but many other features are not for SPOT, KOMPSAT, and IRS-lC imageries. On the aspect of mapping, therefore, SPOT is available for 1/50,000 topographic map revision, KOMPSAT and IRS-lC for 1/25.000 topographic map re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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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물의 묘사 등에 관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해상도 위성영상을 이용한 지도제작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하기 위하여, 디지털 형태의 SPOT, 아리랑, IRS 위성영상에 대하여 수치입체도화기 및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한 지도제작 실험을 통하여 다각적인 연구조사를 수행하였다. 모든 세부 도화작업은 경력 10년 이상의 도화사에 의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해상도 위성영상에 의한 지도제작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SPOT, 아리랑, IRS-1C 등 3가지 위성영상에 대하여 각각 위치정확도, 판독 및 묘사 가능한 지형지물을 조사하고 시범제작한 지도와 기존의 수치지도를 비교하여 제작가능한 지도 축척과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항공사진측량의 경우 품셈에 의하여 평면기준점, 표고 기준점, 사진기준점으로 나뉘어 산출되지만, 위성영상의 경우 기준졈측량의 방법 및 기준점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위성영상의 경우, 시험제작에서 주로 사용한 GPS측량을 기준(GPS에 의한 정밀2차기 준점측량 품셈적용)으로 산출하였으며(SPOT 영상은 1/ 5,000에서 독취하였으나 11점을 GPS 측량하는 것으로 가정함), 결과는 표 8과 같다.
위성영상에 대한 도화비용은 모두 3차원 입체도화를 가정하고 해당 축척의 1도엽에 대한 모든 요소를 도화하는 것을 가정하여 추정하였다. 표 9에서 보면 일반적으로 위성영상으로 도화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항공사진의 촬영비용은 작업여건에 따라 가변성이 많아 정확히 산출하기가 곤란하지만 비교를 위하여 대상지 역을 안산, 시흥 일대로 가정하여 산출하였다. 위성영상의 경우 1 scene의 면적이 상대적으로 넓어 해당축척의 지도를 여러 도엽 제작할 수 있지만, 입체면적이 관측조건에 따라 가변적이며 또한 촬영지역을 항공사진처럼 정확히 해당 도엽에 맞게 임의로 조정하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여기서는 1개의 입체영상 모델로 지도 1도엽을 제작한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항공사진은 1도엽을 제작 할 때 드는 비용을 기준으로 하였다.
항공사진의 촬영비용은 작업여건에 따라 가변성이 많아 정확히 산출하기가 곤란하지만 비교를 위하여 대상지 역을 안산, 시흥 일대로 가정하여 산출하였다. 위성영상의 경우 1 scene의 면적이 상대적으로 넓어 해당축척의 지도를 여러 도엽 제작할 수 있지만, 입체면적이 관측조건에 따라 가변적이며 또한 촬영지역을 항공사진처럼 정확히 해당 도엽에 맞게 임의로 조정하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여기서는 1개의 입체영상 모델로 지도 1도엽을 제작한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2화소 간격으로 수치표고모형을 자동 추출하였으며, 아리랑 영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40점에 대하여 1/5,000 수치지도와 비교하여 정확도 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산악지역에서 최대 59 m의 과대오차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50m이상의 오차를 가지는 4점을 제외할 경우의 RMSE는 11.
8,9)1/50, 000 지형도의 경우에도 1/25,000 지형도와 같은 항목들을 사용한다. 9개의 대분류 항목 중 현지조사에 의해서만 구분할 수 있는 행정 및 지역경계와 주기를 제외한 7개 대분류 항목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는 총 89개의 세분류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한편 각 위성 영상별로 대상지역에 존재하지 않는 지형코드를 수치지도에서 검색하여 이를 미리 제외하였으며, 그 수는 SPOT이 11개, 아리랑이 30개, IRS-1C가 13개로 각각 조사되었다.
ImageStation의 작업흐름에 따라 먼저 위성의 궤도 및 자세정보, 지상기준점을 이용하여 영상에 대한 외부표정 요소를 구하였다. 이로부터 Epipolar Image를 생성하여 입체시를 하면서 세부도화를 수행하였다.
각 위성영상에 대한 세부도화 결과의 일부를 그림 3~그림 5에 나타냈다. SPOT 위성영상의 도화결과는 1/ 50, 000 지형도와 비교하였으며, 아리랑 및 IRS-1C 위성 영상은 1/25,000 수치지도와 비교하였다. 각 대분류 항목을 기준으로, 묘사정도, 비교 대상물에 대한 누락여부 정도, 선형 지형지물에 대한 선형의 일치성 등을 비교하였다.
SPOT 위성영상의 도화결과는 1/ 50, 000 지형도와 비교하였으며, 아리랑 및 IRS-1C 위성 영상은 1/25,000 수치지도와 비교하였다. 각 대분류 항목을 기준으로, 묘사정도, 비교 대상물에 대한 누락여부 정도, 선형 지형지물에 대한 선형의 일치성 등을 비교하였다. 한편 시설물의 경우 모든 영상에서 묘사불가이었으므로 제외하였으며, 아리랑 및 IRS-1C에서는 2차원 도화만 이루어졌으므로 지형에 대한 비교를 하지 않았다.
각 위성영상별 지도제작의 비용을 조사하고 이것을 기존의 지도제작 방법인 항공사진 측량방법과 비교하였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방법의 작업공정 및 작업여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인 비교는 불가능하였으며, 비교가 가능한 항목을 기준으로 구분해서 비교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각각의 입체 위성영상을 이용한 지도제작 결과에 대하여 위치정확도를 평가하고, 지도제작에 필요한 지형지물 요소에 대한 판독 및 묘사 가능성을 조사하고, 기존의 항공사진측량으로 제작된 수치지도와의 전체적인 비교를 통하여 제작 가능한 지도축척, 활용 가능한 범위에 대한 기술적 검토, 그리고 경제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각 위성영상별 지도제작의 비용을 조사하고 이것을 기존의 지도제작 방법인 항공사진 측량방법과 비교하였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방법의 작업공정 및 작업여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인 비교는 불가능하였으며, 비교가 가능한 항목을 기준으로 구분해서 비교하였다.
따라서 IRS-1C 영상도 아리랑 영상과 같은 방법으로 2차원 head-up digitizing을 수행하였다. 접합점으로는 좌우 영상에 고르게 분포된 16개의 점을 선택하여 사용하였으며, 지상기준점으로는 9점의 GPS 실측성과를 이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위치 정확도 평가 결과로부터 지도제작 가능 축척을 분석함에 있어서 위의 결과와 가장 유사한 일본의 위치정확도 기준을 적용하였다. 즉, 수평위치오차는 도상 ±0.
각 위성영상에 대한 판독성 분석 결괴는 표 3과 같으며, 여기서 Other는 두 가지 이상의 판독 형태를 갖는 경우이다. 묘사가능성은 완전묘사, 대부분묘사, 경우에 따라 묘사, 묘사불가 등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구체적으로 세분류 항목별 판독 및 묘사가능성에 대한 결과를 표 5에 나타냈다.
번들조정을 위하여 18 개의 접합점 및 GPS 실측에 의한 7개의 지상기준점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수치표고모형은 2화소 간격 (13.2 m) 으로 추출하였으며, 수치표고모형의 정확도 검증을 위해 1/5,000 수치지도에서 표고점 40개를 높이 및 평면 분포가 고르게 추출하여 비교하였다. 전반적으로 표고가 높은 산악지역이 평지 및 도심지보다 오차.
아리랑 및 IRS-1C 위성영상에 대한 이번 지도제작 실험은 입체시에 의한 도화작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정사보정후 head-up digitizing하였으므로 수평 위치정확도만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아리랑 영상의 수평위치오차가 6.
ImageStation의 작업흐름에 따라 먼저 위성의 궤도 및 자세정보, 지상기준점을 이용하여 영상에 대한 외부표정 요소를 구하였다. 이로부터 Epipolar Image를 생성하여 입체시를 하면서 세부도화를 수행하였다. 전체적인 영상 처리의 흐름은 그림 1과 같다.
3에서는 도화기능은 취약하지만 일반 Pushbroom센서에 대한 모델링을 지원하고 수치표고모형생성 , 정사영상생성이 가 능하므로, 이 기능을 이용하여 아리랑 위성영상으로부터 영상정합 방법으로 수치표고모형을 추출한 후 정사보정을 수행하였다. 이후 인터그라프의 Image Analyst를 이용하여 head-up digitizing으로 2차원 도화를 실시하였다.
작업계획의 소요비용은 도화축척 및 작업면적에 크게 좌우되지 않으므로 항공사진과 위성영상 작업으로 크게 구분하여 산정하였다.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위성영상 작업이 새로운 기술분야이기 때문에 항공사진 작업보다 다소 소요비용이 많게 산정되었다.
제작 가능한 축척을 검토하기 위해 먼저 3.1 절의 위 치정확도를 평가결과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여기에 묘사 결과를 감안하였다. 현재 국내 기준으로 항공사진측 량 작업내규, 수치지도작업규정, 지도도식규칙 등에서 단계별로 정확도에 대한 규정이 있으나, 최종성과에 대한 기준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위치 정확도 평가 결과로부터 지도제작 가능 축척을 분석함에 있어서 위의 결과와 가장 유사한 일본의 위치정확도 기준을 적용하였다. 즉, 수평위치오차는 도상 ±0.7 mm, 표고점의 수직위치오차는 주곡선 간격의 1/3을 기준으로 지도제작 가능 축척을 분석하였다.
지도제작 결과에 대한 위치정확도 평가를 위하여 각 영상별로 20개의 검사점을 고르게 배치하였다. 검사점에 대하여 SPOT 영상의 경우 GPS 실측에 의하여 3차원 좌표를 취득하였으며, 아리랑 및 IRS-1C 영상의 경우에는 1/1,000 수치지도에서 평면좌표를 독취하였다.
판독성의 평가는 Detect, Distinguish between, Identify의 3단계로 하였으며,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사용된 IRS-1C 영상은 한국지구관측센터에서 수신한 Superstructure 포맷의 영싱"다. ImageStation 2000에서 IRS 모듈을 지원하고 있어 화면에 출력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영상 header의 위성자세 및 위치정보 부분이 표준화된 국제적 포맷과 다르게 되어 있 어, 이를 ImageStation에서 자동으로 인식하는데 실패함으로써 3차원 도화를 할 수 없었다.
지도제작 결과에 대한 위치정확도 평가를 위하여 각 영상별로 20개의 검사점을 고르게 배치하였다. 검사점에 대하여 SPOT 영상의 경우 GPS 실측에 의하여 3차원 좌표를 취득하였으며, 아리랑 및 IRS-1C 영상의 경우에는 1/1,000 수치지도에서 평면좌표를 독취하였다. 위치정 확도 평가결과는 표 2와 같으며, 여기서 SPOT 위성영상의 경우는 1점이 매우 큰 과대오차를 나타내 이를 제외한 결과이다.
대상 지역의 선정에 있어서 1/1,000 및 1/5,000 수치 지도가 제작된 수도권 일원에서 최신 촬영일의 위성영상구입이 가능한 지역으로, 건물, 하천, 도로, 산악 등 추출 가능한 지형지물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지역을 선정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에 따라 수도권의 안산, 안양, 시흥 일대지역을 주 대상지역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아리랑 위성영상의 경우 동일 지역의 입체영상 구입이 불가능하여 대전지역에 대한 영상자료를 사용하였다.
대상 지역의 선정에 있어서 1/1,000 및 1/5,000 수치 지도가 제작된 수도권 일원에서 최신 촬영일의 위성영상구입이 가능한 지역으로, 건물, 하천, 도로, 산악 등 추출 가능한 지형지물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지역을 선정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에 따라 수도권의 안산, 안양, 시흥 일대지역을 주 대상지역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아리랑 위성영상의 경우 동일 지역의 입체영상 구입이 불가능하여 대전지역에 대한 영상자료를 사용하였다.
작업의 흐름은 그림 2와 같다. 번들조정을 위하여 18 개의 접합점 및 GPS 실측에 의한 7개의 지상기준점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수치표고모형은 2화소 간격 (13.
따라서 IRS-1C 영상도 아리랑 영상과 같은 방법으로 2차원 head-up digitizing을 수행하였다. 접합점으로는 좌우 영상에 고르게 분포된 16개의 점을 선택하여 사용하였으며, 지상기준점으로는 9점의 GPS 실측성과를 이용하였다.
지상기준점은 1/5,000 수치지도와 위성영상에서 모두 식별이 가능한 점을 선택하였으며 3차원 좌표를 동시에 취득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관계로 수평기준점, 수직기준점으로 분리하여 각각 27점, 24점을 선점하였다. 접합점으로는 좌우영상에 고르게 분포된 34점을 선택하였다.
이론/모형
SPOT, 아리랑, IRS-1C 위성영상에 대한 판독 및 묘사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된 지형코드는 “수치 지도작성작업규칙”(건설교통부령 제17호-1995년 5월 개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1/25,000 축척에 해당하는 항목들을 기준으로 하였고 지도도식규정을 참조로 하였다.8,9)1/50, 000 지형도의 경우에도 1/25,000 지형도와 같은 항목들을 사용한다.
성능/효과
1/25,000 지도제작에 있어서는, 자료취득 비용이 매우 저렴한 아리랑 위성영상을 이용하는 경우에 항공사진측 량보다 경제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IRS 위성영상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항공사진보다 비경제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IRS 영상의 경우도, 가장 넓은 포괄면적 (4, 900km2)을 가지고 있음을 고려한다면 달라질 수 있다.
이상의 각 단계별 소요비용을 종합하여 표 10에 나타냈다. 1/50, 000 지도제작에 있어서는 SPOT 위성영상을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현재 1/50, 000 지도는 직접 항공사진 측량을 하지 않고 1/25,000 지도를 편집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또한 SPOT 위성영상으로는 1/50, 000의 모든 지형지물을 판독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세 가지 위성영상 모두 수평위치의 평균제곱근오차(RMSE)가 각각의 해상도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대오차는 해상도의 약 2배 정도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차원 도화가 실시된 SPOT 위성영상에서의 수직위치오차는 9.58 m, 최대오차 25.55 m로 나타났다.
SPOT 위성영상의 도화결과 수평위치오차는 10.60 m로 나타나 1/25,000 지도의 수평위치오차(도상 0.7 mm 적용시 지상거리 17.5 m) 범위내에 들어오지만, 수직위 치오차는 9.58 m로서 1/50, 000 지도의 주곡선 간격인 20m 1/3(약 7 m)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묘사 가능한 지형지물요소도 한정적이어서 지형도 제작 측면에서는 부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
2화소 간격으로 수치표고모형을 자동 추출하였으며, 아리랑 영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40점에 대하여 1/5,000 수치지도와 비교하여 정확도 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산악지역에서 최대 59 m의 과대오차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50m이상의 오차를 가지는 4점을 제외할 경우의 RMSE는 11.53 m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상 내에서도 육안으로 식별이 거의 되지 않는 세류의 경우에는 대부분 묘사가 불가능하였다. 기존 지도와의 비교결과, 하천과 육지와의 경계면을 묘사에 있어서 매우 흡족한 결과를 얻어내었으며, 그에 대한 일치성 또한 매우 정확하였다. 그러나, 세류, 간천, 제방, 보 등 일부 항목들에 대해서는 판독 자체가 어려워 묘사가 안되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또한 묘사 가능한 지형지물요소도 한정적이어서 지형도 제작 측면에서는 부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SPOT 위 성영상은 1/50, 000 지도 중 신설도로나 철도 등 부분적인 지형요소에 대한 수정도화에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지형이 급격히 변화된 지역에 대한 1/50, 000 지형도의 신속한 등고선 수정작업 등에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모든 위성영상에서 건물은 아파트와 공장, 학교 건물 등 중대형 건물들 및 일부 독립 건물만이 묘사되었으며, 단독주택 및 소규모 독립 건물의 경우 묘사가 거의 되지 않았다. 묘사된 건물의 형태나 위치에 있어서도 기존 지형도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지형도 자체의 편집과정에서 건물의 모양과 크기가 기호화되어지고, 단순화되어지는 이유인 것으로 판단된다.
위치정 확도 평가결과는 표 2와 같으며, 여기서 SPOT 위성영상의 경우는 1점이 매우 큰 과대오차를 나타내 이를 제외한 결과이다. 세 가지 위성영상 모두 수평위치의 평균제곱근오차(RMSE)가 각각의 해상도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대오차는 해상도의 약 2배 정도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차원 도화가 실시된 SPOT 위성영상에서의 수직위치오차는 9.
이러한 위성영상별 지도제작 가능축척을 바탕으로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SPOT 및 아리랑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해당축척의 수정도화에 활용하는 것은 기존 항공사진측량에 의한 방법보다 경제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IRS 위성영상의 경우에는 항공사진측량게 의한 방법보다 비경제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주로 기준 점측량 비용의 산정시 서로 다른 측량품셈을 적용한 것에 기인하고 있으며, 여기에 위성영상의 포괄면적을 고려한다면 위성영상으로 가능한 동일한 작업에 대해서는 항공사진보다 위성영상에 의한 작업이 경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으로 세분류 항목별 판독 및 묘사가능성에 대한 결과를 표 5에 나타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일부 두러진 지형지물에 대하여 판독과 묘사가 가능하며, 지도제작에 필요한 많은 항목들을 판독하거나 묘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리랑, IRS-1C 위성영상의 경우, 스테레오가 아닌 정사영상을 사용하였으므로 능선, 건물 등 여러 지형지물 판독에서 SPOT 보다 못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지상기준점은 1/5,000 수치지도와 위성영상에서 모두 식별이 가능한 점을 선택하였으며 3차원 좌표를 동시에 취득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관계로 수평기준점, 수직기준점으로 분리하여 각각 27점, 24점을 선점하였다. 접합점으로는 좌우영상에 고르게 분포된 34점을 선택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현재 1/50, 000 지도는 직접 항공사진 측량을 하지 않고 1/25,000 지도를 편집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또한 SPOT 위성영상으로는 1/50, 000의 모든 지형지물을 판독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SPOT 위성영상은 1/50, 000 지형도의 커다란 지형변화를 신속히 수정 도화하는데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현실적으로 아리랑 및 IRS 위성영상 모두 1/ 25,000 지도의 모든 지형지물을 판독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아리랑 및 IRS 위성영상은 1/25,000 지도의 철도, 하천, 도로 등의 일부 레이어에 대한 수정도화 작업에서 항공사진측량보다 경제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위성영상은 지도제작측면 뿐만 아니라 수치표고 모델제작, 영상지도제작, 고속도로 및 철도망도, 관광지 도제작, GIS 데이터의 개략적이고 신속한 수정 등 부가적인 활용측면이 많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번 시범연구사업을 바탕으로 위성영상을 이용한 지도제작에 관한 기술축척을 해나가야 할 것이며, 위성영상을 이용한 지도제작과 활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개발에도 많은 연구 및 투자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입체 시 상태에서 작업을 하게되면 묘사 가능한 지형지물의 수가 보다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경우에도 일부 지형요소에 대한 수정도화에 사용이 바람직할 것이다. 즉, 아리랑 및 IRS 영상은 1/25,000 지형도의 철도, 하천, 도로 레이어 중 일부에 대한 수정도화 작업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타 이러한 중해상도 위성 영상들은 정사영상지도, 관광안내지도 등의 제작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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