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집단을 활용한 Jigsaw II 협동학습이 과학지식, 탐구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Jigsaw II Expert Groupings on Studentis Knowledge, Inquiry Ability and Attitudes at Elementary School Science Stud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0 no.2, 2001년, pp.177 - 186  

최영재 (서울교육대학교) ,  안미경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roduced open education, there are some models applied several cooperative teaming, but there is no case in applied Jigsaw Ⅱ. So this research is selected objects which are 147 students in the fifth grade in 1999' school year and 143 students in 2000's on Yongwon elementary school. It m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야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초등학교 자연 과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아,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물질 분야에서 협동학습이 과학지식, 탐구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기능이 추가되었다. 본 연구는 자연과 수업의 특성상 모든 학생의 능동적 실험참여와 역할분배를 보완하기 위해 교사가 미리 학생들에게 부여할 역할과 학생들이 수행营 실험 과제를 준비하여 소집단을 이루는 모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위의 방법을 제안한다
  • 분석의 목적은 실험召단인 Jigsaw D 모형을 적용한 협동 학습 집단과 비교집단인 전통적인 경쟁학습의 과학지식, 탐구능력. 학습태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역할분담을 통한 Jigsaw H 협동 학습모형이 자연과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따라서 이것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연과의 평가영역인 과학지식, 탐구능력, 학습태도의 3가지 범주에서 비교 .
  • 분석의 목적은 실험召단인 Jigsaw D 모형을 적용한 협동 학습 집단과 비교집단인 전통적인 경쟁학습의 과학지식, 탐구능력. 학습태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본 검사의 자료처리는 16차시에 걸친 '용해' 단원 학습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과학지식 및 학습테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t 검정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한 그룹이 지시된 작업을 마쳤을 때 그룹의 구성원 모두가 그 작업을 하고 각 대답을 설명하고 왜 그 답이 채택되었는가를 말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