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과 심화학습에서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In-depth Science Learning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 Activities on the Science Inquiry Abilities and Interes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0 no.2, 2001년, pp.239 - 254  

이영아 (부산반석초등학교) ,  임채성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epth learning course newly established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is for students who have mastered regular subject matters on a science topic and want to learn it more deeply or by different ways. Individual learners have their own unique intellectual properties. The study ex...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편.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보다 범위와 깊이를 더 확장하여 아동 개인의 우세 다중지능과 열세 다중지 능을 미리 파악하고 아동이 다중지능 활동을 선택하는 경향성을 비교 . 분석하였다.
  • 아동의 과학탐구능력의 변화정도를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 심화학습 활동을 관찰했다. 다음은 이 중 4차시의 관찰 내용이다.
  • 정 태희, 1998)이 수행되었지만 이를 심화학습에 적용한 연구는 아직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을 과학 심화학습에 적용하여 아동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C11: 그렇다면 가스버너를 이용해서 불을 지피는게 아 닐까?
  • 지구 영역의 공기의 움직임'어】 대한 심화학습 주 제 중에서 '열기구의 원리를 알아보자'는 주제를 가지고 활동한 아동들을 참여 관찰한 내용의 일부이다. C11: 열기구는 어떻게 하늘로 올라갈까?
  • C12: 그런데 열기구의 공기주머니는 풍선처럼 묶는 곳 이 없고 그냥 트여 있잖아. 헬륨가스를 넣는다고 해도 도망가지 않을까?
  • C12: 선생님께서 데워진 공기는 가벼워서 하늘로 올라 간다고 하셨으니깐 정말 그런가 보구나. 근데, 내 려오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지?
  • C13: 가스버너를 이용해서 공기주머니 안의 공기를 데 운다는 말이지? 그러면 바깥 공기보다 공기주머 니 안의 공기가 더우니깐 공기가 가벼워지겠구나.
  • C13: 열기구 공기주거니에 헬륨가스를 넣는게 아닐까? 헬륨가스를 넣은 풍선은 하늘 높이 올라가잖아. 그건 헬륨가스가 공기보다 가볍다는 뜻이 아니겠 니?
  • C22: 아이들이 토의를 안하고 떠들어서 나도 그렇지만 너무 기분이 안좋았다.
  • : 힘들었지만 힘을 이용해 협동하니 참 재미있었다. C22: 재미있고, 그 중에서 그림 그리는 것이 더 재미있었다.
  • C24: 재미있었지만 너무 짧고 실수를 많이 해서 아쉬 웠다. 다음에 또 몸재능꾼을 하게 되면 더 잘할 것같다고 생각을 하였다.
  • C7: 아이들이 안떠들어서 좋았고 나도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어서 좋았다.
  • C7: 아이들이 자기의 의견이 좋다고 하여 기분이 안좋 았다. 재미도 없었다.
  • C7: 힘들었지만 힘을 이용해 협동하니 참 재미있었다. C22: 재미있고, 그 중에서 그림 그리는 것이 더 재미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