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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E를 응용한 차체강성 최적화에 관한 연구
An Study of Optimization on Vehicle Body Stiffness using CA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9 no.6, 2001년, pp.129 - 134  

최명진 (경희대학교 기계ㆍ산업 시스템 공학부) ,  송명준 (성우 오토모티브(주)) ,  장승호 (경희대학교 기계산업 시스템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purposes in the design of machines and structures is to produce the most light products of the lowest price with satisfying function and performance. In this study, a scheme of design optimization for the weight down of vehicle body structure is presented. Design sensitiv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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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 한 토대를 바탕으로 한층 더 복잡한 구조물에 있어서는 그특성과설계변수(parameter)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한 요소에 의한 해석을 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게 되었고, 설계자의 육감과 경험에 의해서 설계 목표와 개선을 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이러한 것을 해결하고 구조물의 변경과 개량을 계획적이고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근래 컴퓨터(Computer)에 의해 최적화를 하여 효율성 있게 설계 목표에 달성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유한 요소를 바탕으로 최적화해석을 하고자 정량적 이 고 효율적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 우리는 정강성과 고유진동해석을 기본으로 MSC/NASTRAN의 설계민감도와 설계 최적화를 사용하여 차체 경량화에 관한 고찰 방법과 기법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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