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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교과서 분별 증류 실험의 비교 분석 및 개선
A Comparative Analysis and Improvement of the Fractional Distillation Experiment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5 no.5, 2001년, pp.481 - 490  

류오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최문영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송주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권정근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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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제 6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분별 증류 실험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학생들이 분별 증류 실험을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8종의 과학 교과서를 분별 증류 실험 장치와 액체 혼합물의 종류에 따라 6가지로 분류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서 액체 혼합물을 가열 방법에 따라 직접 가열과 물 중탕 가열로 나누어 교과서 실험과정에 따라 같은 실험을 세 번 실시하였다. 세 번재 단계로서 실험 결과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실험을 실시하였다. 대안 실험에서는 알코올 램프로 직접가열 하는 방법과 기름 중탕으로 가열하는 방법, 그리고 가열 맨틀을 사용하여 가열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가지달린 둥근 플라스크를 직접 가열하는 실험 결과가 가지 달린 시험관을 물 중탕으로 가열하는 실험 결과보다 이론적인 결과에 근접하였다. 그리고 가지 달린 둥근 플라스크를 직접 가열하는 실험에서 플라스크 윗 부분을 보온해 주는 실험이 보온하지 않은 실험보다 실험 결과가 더 나았다. 대안 실험에서는 액체 혼합물의 증류 온도 증가를 보면서 가열 맨틀의 가열 온도를 올려 준 실험의 결과가 이론적인 결과에 가장 가까웠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가지 달린 시험관을 물 중탕으로 가열하는 분별 증류 실험장치는 탐구실험 수업에 부적절한 것이므로 개선이 요구되며, 중학교 과학실 여건을 고려할 때, 액체 혼합물의 증류 온도 증가를 보면서 가열 맨틀의 가열 온도를 변화시키는 분별 증류 실험이 가장 능률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roblems on the fractional distillation experiment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6th curriculum and to suggest an efficient experiment method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The first step was the classification of the experiment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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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물 중탕으로 가열했을 경우에는 공기 냉각으로 인하여 증류 온도를 90 oC까지도 얻을 수가 없었다. 따라서 , 물 중탕 가열 방법의 대안으로 100 oC 이상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기름 중탕 가열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기름 중탕 가열 방법을 사용하여 물-메 탄올과 물-아세톤 혼합물을 분별 증류한 실험 결과들은 Fig.
  •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68 oC 정도에서 증류 곡선 이 계속 증가하지만 가지 달린 둥근 플라스크 윗 부분 에 보온이 되어 있지 않아 공기 냉각으로 인하여 최고 의 증류 온도로 96oC까지만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실험은 물과 메탄올 혼합물이 분별 증류로 분리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에는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제 6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분별 증류 실험 장치의 문제점을 실험을 통해서 분석하여 , 중학교 실험실에서 실험하기에 안전하고 편리한 실험 장치와 중학교 과학 교육 목표에 부합되는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분별 증류 실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제 6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8종 과학 교과서 중에서 분별 증류 실험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책을 마련해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 다.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상의 연구 결과들로부터 이상적 인 액체 혼합물 분 별 증류 장치를 사용하기 어려운 중학교 과학실 여건과 실험실의 안전 사고 방지, 그리고 중학생들의 실험 능 력을 고려 할 때, 보온형 가지 달린 둥근 플라스크를 가 열 맨틀로 가열하는 분별 증류 실험 장치와 물-아세톤 혼합물이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 중 혼합물의 분별 증류 실험 장치와 액체 혼합물의 종류로 가장 적합한 것이므 로, 이 연구에서 개선책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바이다. 그리고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액체 혼합물의 분별 증 류 실험이 중학교 2학년 과학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2002학년도부터 실시될 예정이므로, 이 연구의 결과가 과학 교과서 집필에 반영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 일반적으로 중학교 수업은 45 분이므로 분별 증류 실험이 30분 이내에 끝나야만 능 률적 일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용기의 공간 면적이 적은 가지 달린 시험관을 알코올 램프로 직접 가열하는 방법을 대안으로 생각해 보았다. 가지 달린 시험관을 알코올 램프로 직접 가열 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물-메탄올과 물-아세톤 혼합물을 분별 증류한 실험 결과들은 Fig.

가설 설정

  • 가지 달린 시험관을 기름 중탕으로 가열한 대안 실험. 제 «卜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時 과학 교과서 를 가열 형태에 따라 분류하여 실험해 본 결과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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