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describes the focus in nine structure types of English relative clauses (SS, SO, SP, PS, PO, PP, OS, OO, OP), classified according to the grammatical role of both the head that the relative clause modifies and the gap within the relative clause. The informants for this study are 2 middle ...
This study describes the focus in nine structure types of English relative clauses (SS, SO, SP, PS, PO, PP, OS, OO, OP), classified according to the grammatical role of both the head that the relative clause modifies and the gap within the relative clause. The informants for this study are 2 middle school students, 4 high school students in four formal classroom in Korea and 2 native speakers. To obtain the accurate intonation patterns, Visi-Pitch II Model 3300 was used for data analyses.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The feature of the intonation in English relative clauses showed prosodic prominence at the head, but the English learners in Korea didn't show prosodic prominence; (2) the fact that all heads have prosodic prominence says that the head in relative clauses has prosodic focus; (3) in the fact that the English learners have flat pitch in the whole sentences, the problem of intonation education is found out.
This study describes the focus in nine structure types of English relative clauses (SS, SO, SP, PS, PO, PP, OS, OO, OP), classified according to the grammatical role of both the head that the relative clause modifies and the gap within the relative clause. The informants for this study are 2 middle school students, 4 high school students in four formal classroom in Korea and 2 native speakers. To obtain the accurate intonation patterns, Visi-Pitch II Model 3300 was used for data analyses.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The feature of the intonation in English relative clauses showed prosodic prominence at the head, but the English learners in Korea didn't show prosodic prominence; (2) the fact that all heads have prosodic prominence says that the head in relative clauses has prosodic focus; (3) in the fact that the English learners have flat pitch in the whole sentences, the problem of intonation education is found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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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이러한 연구 방법은 대부분 인위적으로 비교 가능한 요 소를 같은 환경하에 있게 하고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초점을 이끌어 내어 초점이 그 위치에 있을 때와 초점이 다른 위치에 있을 때의 상호 운율적인 차이, 즉 길이, 서]기, 또는 고저의 변화에 관해 비교 연구하였다, 또한 관계사 구문은 초점 구문인 분열 문(cleft-sentence)과 구조상으로 유사하여 선행사가 분열 문의 be 동사 다음의 명사구와 같이 초점을 가질 수 있다는 초점 문장의 운율적인 특성으로 통사론적인 해석을 도출한 연구도 있었다(Schachter 1971). 본 연구는 연구자가 피실험인 들에게 초점 문장을 질문한 후 대답을 이끌어내어 초점을 연구하는 기존 방법을 탈피하여 핵(head)과 공백(gap)의 문법적 역할에 따라 9개의 관계사 문장을 설정한 다음 발화자의 자유 발화에 따라 선행사가 어떠한 운율적 돋들림(prosodic prominence)을 가지고 초점의 구성 성분이 될 수 있는지 운율적인 특성으로 규명하고자 함이 첫째 목적이다. 그리고 원어민과 영어 학습자들의 관계사 문장에 대한 억양 형태를 비교.
가설 설정
(3) Does John watch television?
(4) a. Even JANE wouldn't be so stupid. b.
Even JANE wouldn't be so stupid. b. He can do it TOO.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연구자가 피실험인 들에게 초점 문장을 질문한 후 대답을 이끌어내어 초점을 연구하는 기존 방법을 탈피하여 핵(head)과 공백(gap)의 문법적 역할에 따라 9개의 관계사 문장을 설정한 다음 발화자의 자유 발화에 따라 선행사가 어떠한 운율적 돋들림(prosodic prominence)을 가지고 초점의 구성 성분이 될 수 있는지 운율적인 특성으로 규명하고자 함이 첫째 목적이다. 그리고 원어민과 영어 학습자들의 관계사 문장에 대한 억양 형태를 비교. 분석하는 과정에 영어 학습자가 자신의 오류를 스스로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교정할 수 있는 대 안 제시가 이차적인 목적이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작성한 억양문장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피 실험 인들에게 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험일 당시 마이크 사용법만 설명을 한 후 실험 문형을 제시한 후 평소 영어를 말하는 습관대로 임의로 자연스럽게 발화하도록 하였다. 그 발화된 문장들은 Visi-Pitch 모델 3300 (Kay elemetrics, U.
실험 문형은 현행 영어 교과서에 관계사 문장 SS(주어 핵, 주어 공백), SO(주어 핵, 타동사 목적어 공백), OS(타동사 목적어 핵, 주어 공백), 00(타동사 목적어 핵, 타동사 목적어 공백), SP (주어 핵, 전치사 목적어 공백), 0P(타동사 목적어 핵, 전치사 목적어 공백), PS(전치사 목적어 핵, 주어 공백), PO(전치사 목적어 핵, 타동사 목적어 공백) 및 PP(전치사 목적어 핵, 전치사 목적어 공백) 9개 유형을 학년별 세 단계로 분류하여서 발췌하였다. 표 2는 중학교 3학년용 9개 유형별 관계사 문장이다.
1 다이나믹 마이크를 통해 직접 입력하여 음성 파일을 작성하였다. 억양 문형의 분석을 위해서는Visi- Pitch에 저장된 음성 파일을 모니터 상에 불러낸 후 억양 형태 및 강세 형태를 측정한 다음 원어민과 영어 학습자의 억양 형태를 중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통사론적 구조를 바탕으로 관계사 문장의 운율적 특징을 영어 원어민과 영어 학습자를 실험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영어 원어민의 관계사 문장의 억양 적 특징은 선행사가 위치한 부분에서 일관되게 운율적인 돋들림이 보였으며 관계사 문형에 따라서 SS, SO, SP 문장은 운율적인 돋들림이 가장 컸고, PS, PO, PP 문장에서는 완만한 운율적인 돋들림을 보였으며, OS, 00, OP 문장에서는 약간의 운율적인 돋들림이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c. The station was hit by a MORTAR bomb.
연구 대상은 20대의 미국 영어 원어민 남녀 각 1인과 영어 학습자로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 2학년 중에서 모의고사 영어성적 중위권에 있는 남녀 각 1명씩 총 6명으로 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작성한 억양문장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피 실험 인들에게 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험일 당시 마이크 사용법만 설명을 한 후 실험 문형을 제시한 후 평소 영어를 말하는 습관대로 임의로 자연스럽게 발화하도록 하였다. 그 발화된 문장들은 Visi-Pitch 모델 3300 (Kay elemetrics, U.S.A. 1997)에 연결된 Shure BG 1.1 다이나믹 마이크를 통해 직접 입력하여 음성 파일을 작성하였다. 억양 문형의 분석을 위해서는Visi- Pitch에 저장된 음성 파일을 모니터 상에 불러낸 후 억양 형태 및 강세 형태를 측정한 다음 원어민과 영어 학습자의 억양 형태를 중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영어 원어민은 선행사 'field' 부분에서 194 Hz에서 287 Hz까지 상승하였다가 175 Hz로 하강한 후 문미에서 서술문 억양 형태와 같은 하강 조를 보였다. 그러나 영어 학습자 남학생은 문두에서 문미까지 127 Hz를 유지하는 거의 평행한 억양 곡선을 보였으며, 여학생 학 습자도 문두 240 Hz에서 문미 236 Hz까지 약간 하강하는 억양 곡선을 보였다.
둘째, PS, PO, PP 문장과 같이 선행사가 문장의 가운데에 위치하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경우는 문중의 선행사 'house' 부분에서 종 모양의 운율적 돋들림이 나타났다 그림 2는 제1단계 OP 문형 'Torn has the house that 1 spoke of의 억양 형태이다 영어 원어민의 경우 문두에서 억양 곡선이 운율적인 돋들림을 보였으며 서술문 억양 형태와는 다르게 문중 선행 사 'house' 부분에서 피치가 214 Hz에서 291 Hz로 완만한 상승을 보였다가 198 Hz로 완만하게 하강하는 곡선을 보인 후 관계사 바iat' 이후 문미까지 하강하는 형태를 보였다. 그러나 영어 학습자의 경우, 억양문의 억양 형태는 문두에서 문미까지 큰 굴곡의 변화가 없는 평탄한 형태를 보였으며.
둘째, 선행사 부위에서 나타나는 일괄적인 운율 돋들림은 피치의 강조 형태로 보이며, 운율 포커스로 간주한다면 음성학적으로 관계사 문장은 선행사가 포커스가 있는 초점 구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관계절은 선행사에 포커스를 부여함으로써 관계절이 형성된다고 말 할 수 있다.
셋째, OS, 00, OP 문장과 같이 선행사가 타동사의 목적어인 경우는 억양 곡선이 문장 전체에서 큰 돋들림을 보이지는 않았으나 문중의 선행사 부분에서 돋들림이 나타났다. 그림 3은 제1단계 P0 문장 'The farmer worked in the field that Tom had.
셋째, 영어 원어민의 관계사 문장의 가파른 피치 변화와 다르게 영어 학습자의 평탄한 피치 형태는 영어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으로 평가되어 운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첫째, SS, SO, SP와 같이 문장 어두에 선행사가 있는 경우 선행사가 있는 위치에서 피치 형태는 가파른 산(山) 모양의 돋들림이 높게 나타났다. 그림 1은 관계사 문장 제1단계 즉, 중학교 3학년 학생(남, 여)과 원어민이 발화한 SO 문형 'The book that I bought yesterday has many maps.
통사론적 구조를 바탕으로 관계사 문장의 운율적 특징을 영어 원어민과 영어 학습자를 실험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영어 원어민의 관계사 문장의 억양 적 특징은 선행사가 위치한 부분에서 일관되게 운율적인 돋들림이 보였으며 관계사 문형에 따라서 SS, SO, SP 문장은 운율적인 돋들림이 가장 컸고, PS, PO, PP 문장에서는 완만한 운율적인 돋들림을 보였으며, OS, 00, OP 문장에서는 약간의 운율적인 돋들림이 나타났다. 그러나 영어 학습자 남녀 모두는 관계사 문장 모든 유형에서 운율적 돋들림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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