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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자 회로망 모델을 이용한 전기철도 차량기지의 전압불평형 해석
Analysis of Voltage Unbalance in the Electric Railway Depot Using Two-port Network Model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 / A, 전력기술부문, v.50 no.5, 2001년, pp.248 - 254  

창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전력연구팀) ,  오광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전력연구팀) ,  김정훈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ction power demand highly varies with time and train positions and the traction load is a large-capacity current at single phase converted from 3-phase power system. Subsequently, each phase current converted from 3-phase power system cannot be maintained in balance any longer and thus the 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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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부하에 의한 전압불평형을 보다 정밀하게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불평형지수 산정기법을 제안 하였다. 제안한 방법에서는 철도차량기지의 수많은 분기회로의 각 회로요소를 4단자 둥가회로망 모델로 정의하고 이들을 직병렬 결합함으로써 전체급전시스템에 대한 둥가회로를 4단 자 둥가회로망 모델로 표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부하에 의한 전압불평형을 보다 정밀하게 평가하기 위한 블평형지수 산정기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철도차량기지의 수많은 분기회로의 각 회로요소를 4단자 등가회로망 모델로 정의하고 이들을 직병렬 결합함으로써 전체급전시스템에 대한 둥가회로를 간단히 모델링하고 효과적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특히 철도차량기지와 같이 차량부하가 한쪽 방면에 밀집되어 부하의 불평형의 가능성이 큰 개소에서는 보다 정밀하게 검토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철도차량기지에서의 전압불평형 문제에 주안점을 두어 그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정밀하게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다 룬다.
  • 차량기지에 대한 블평형보상설비의 설치필요 유무를 결정하기 위하여, 차량의 운행상태에 따른 전압 불평형을을 평가한 결과를 표. 2에 보인다.

가설 설정

  • 전원계통과 전차선로에 대한 4단자 회로정수는 일정한 상수로 표현된다. 그러나 차량의 정전력부하에 대한 둥 가임피던스는 차량전압에 의존하므로 초기에는 차량전압을 정격전압인 27.5kV로 가정하여 4단자회로정수를 구한다.
  • 철도차량부하에 기인된 전압블평형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Chen [3]에 의해 유도된 평가식이 가장 널리 이용되어 왔다. 이 방법에서는 전기철도에서의 전압불평형 평가식 유도를 단순화 하기 위해서, 전철용 스코트 변압기와 급전회로는 이상적이라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에 의해, 변압기 와 급전선로에서 전압강하와 손실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변전소에서의 철도부하와 변압기는 둥가부하로써 간단히 표현되고, 변압기의 일차측인 인출점( PCC ; Point of Common Coupling)에 철도부하에 기인된 전압불평형 평가식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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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Minoru Obe, Masaaki Ono and Tadao shibuya, 'Voltage Compensation and 3-Phase Balancer for Efficient Operation of Electric Trance', MEIDEN REVIEW series No. 105, 1995, No. 3, pp. 20-28 

  2. Cha, Jun-Min, Chang, Sang-Hoon, Oh, Kwang-Hae, 'Assessment of Autotransformer-Fed Electric Traction Systems Using Thevenin's Equivalent Circui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Engineering, JULY 21-24, 1998 

  3. Tsai-Hsiang Chen, 'Criteria to Estimate the Voltage Unbalances due to High-Speed Railway Demands', IEEE Trans. on Power Systems, Vol. 9, No. 3, August, 1994 

  4. Ronald John Hill and Ibrahim H. Cevik, 'On-Line Simulation of Voltage Regulation in Auto-transformer-Fed AC Electric Railroad Traction Network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42, No. 3, August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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