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성자 방사화분석에 의한 고려 후기 기와의 산지 연구
A provenance study of roof tiles from the late Korea dynasty using Neutron Activation Analysis 원문보기

분석과학 = Analytical science & technology, v.14 no.6, 2001년, pp.476 - 485  

정광용 (대전보건대학 박물관과) ,  김명진 (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려말 삼별초의 대몽항쟁지인 진도 용장성 유적과 완도 법화사지 유적에서는 문양과 형태가 동일한 암숫막새 유물이 출토되었다. 중성자 방사화분석법을 이용하여 각 유물들을 미량성분분석하고 그 결과를 다중상관분석과 판별분석하여 원료인 점토 산지의 동일성을 알아보았다. 다중상관분석 결과 미량성분원소 [La : Sm]과 [Lu : Yb] 사이에 높은 선형 증가의 관계가 존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판별분석 결과 미량성분원소 Cr, Sc, ${\Delta}$ (${\Sigma}$(Lu, Yb)), Eu에 대하여 청도 토기 가마터 유적, 청양 기와 가마터 유적, 진도 용장성 유적과 완도 법화사지 유적, 장도 청해진 유적은 95% 이상의 분류정확도로 유물의 원료산지가 서로 명확히 구분되었다. 그 결과 진도 용장성 유적과 완도 법화사지 유적에서 출토된 암숫막새 유물들의 원료 산지가 서로 동일하다는 것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th concave and convex roof-end tiles having same style and shape are excavated in Yongjangsung castle at Jindo and Burnhwasa temple at Wando in Jeollanam-Do that are the Sambyulcho's resistance sites against Mongolia in the late Koryo dynasty. Obtained data by NAA have been used to classify the eq...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셋째 분산 - 공분산 (variance-covariance) 행렬의 동질성을 확보해야 한다.넷째 예측변인의 모든 쌍이 선형적 관계에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나친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이 없어야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유물이 발굴된 각각의 유적의 원료산지 가 서로 독립된 개별 장소임을 가정하고 판별분석을 수행하였다. 둘째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진도 용장성 유적과 완도 법화사지 유적의 유물들이 동일한 원료산 지를 갖음을 가정한 후 분석을 실시하고 판별함수를 구하였다.
  • 첫째 유물이 발굴된 각각의 유적의 원료산지 가 서로 독립된 개별 장소임을 가정하고 판별분석을 수행하였다. 둘째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진도 용장성 유적과 완도 법화사지 유적의 유물들이 동일한 원료산 지를 갖음을 가정한 후 분석을 실시하고 판별함수를 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용장성 유적과 완도 법화사지 유적만을 추출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