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부분과 전체 : 근대 지역지리 방법론의 고찰
The Part and the Whole : The Ontological Assumptions of Modern Geographical Thought about the Regional Geography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7 no.4, 2001년, pp.81 - 92  

권정화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근대 지리학 방법론 논쟁에서 가장 주요한 쟁점은 지역 지리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논란이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논의는 지역 연구의 절차를 제시하기보다는 지역 지리학을 형이상학적으로 정당화하는 데 머물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견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지역 지리학 방법론에 내재하는 전제들 가운데에서도 부분과 전체의 관계에 대한 존재론적 가정을 가장 중요한 준거로서 설정하였다. 대부분의 논의는 유기체론에 근거하여 지역을 복합적 존재로서 인식하고, 생명체와의 비유를 통해 지역의 속성을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단위 지역이라는 전제의 한계와 더불어 단순히 요소들을 열거하는 데에 머물렀으며, 지역의 복합성을 포착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한계는 생활양식이라는 전제 위에서 출발한 데에서 오는 당연한 귀결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debates in the modern geographical thoughts had been developed around the regional geography. Because regional geography had been regarded as a raison d'etre of geography, it remains solid status in geography curriculum. But unscientific nature of regional geography was the main problem of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사고는 그 후 지역에 존재하는 제반 현상들이 상호 긴밀한 관계 속에서 결합되어 시각적으로 드러나 있는 형태인 경관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경관 개념은 식생을 중심으로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자연적 요소인 기후, 그리고 인간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자연의 식생을 전환시킨 농업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여기서 경관 개념의 기원을 고려한다면 식생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는 이유는 자명해진다.
  • 그 다음, 전체로서의 지역에 대한 이해는 부분들에 대한 인식과는 별도로 존재하며, 따라서 부분들에 대한 인식이 누적되는 것으로는 전체 이해에 도달할 수 없다고 전제하는 입장에 대해서 고찰해 보자. 커크(Kirk, 1963)는 화가 로트렉(Lautrec)의 그림을 사례로 들면서 그림을 볼 때 '드러나는 패턴은 분명히 미술가가 그린 물리적 선들의 단순한 합이 상이기 때문에,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지역 역시 동일하다'고 주장하였다.
  • 드러난다. 그러나 하트숀은 바로 지역적 차별화라는 개념을 통해서 오히려 이러한 성격 자체를 해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이제 그의 견해에 따라 요소 -복합에 의거하여 지역을 인식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보자.
  • 여기에서 지역 구분의 의의는 한 지역을 구성하는 개체를 확인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개체들이 일단 파악되면 상위 수준의 지역이란 이 단위 개체들이 결합되어 형성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단 단위성이 잘 드러나는 수준에서 지역을 구분한 다음, 이를 다시 지역별로 설명하여 나가고자 하였다.
  • 다음에는 지역별로 중복되는 현상을 파악하여 요소-복합을 설정한다. 그리고나서 이 요소-복합 형성하는 관련성을 파악한다. 그리고 이 요소-복합에 의거해 중심과 주변, 혹은 점이 지대를 인식하여 간다.
  • 본고에서는 이러한 논란을 심충적으로 해석하기 위하여, 지역성의 존재 양식과 그 본질에 대한 전제들이라고 하는 존재론적 전제로부터 인식론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전제들의 대립축을 설정하기 위해서 지역 지리학 방법론에 내재하는 전제들 가운데에서도 부분과 전체의 관계에 대한 가정, 즉 전체란 부분의 합이라는 견해와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두 가지 가정을 가장 중요한 준거로서 설정하였다.
  • 그리고 이 요소-복합에 의거해 중심과 주변, 혹은 점이 지대를 인식하여 간다. 여기서 이러한 인식 방법의 한계를 검토하기 위하여 앞에서 언급한 건축물이나 화폭의 비유를 좀더 고찰하여 보자. 건물이나 화폭을 여러 사람들이 독자적으로 짓거나 그려나간다면, 부분들 간에 관련성이 무시되고 전체적인 조화도 결여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그러나 하트숀은 바로 지역적 차별화라는 개념을 통해서 오히려 이러한 성격 자체를 해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이제 그의 견해에 따라 요소 -복합에 의거하여 지역을 인식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보자.
  • 이처럼 다양한 방법론적 견해가 전개되었지만 실제 지역 연구에서는 우리가 지역이라고 부를 수 있는 최소 공간 단위가 있으리라고 생각하여 이를 찾아 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물리학이 분자나 원자 나아가 소립자 둥 물질을 구성하는 최소단위에 대한 연구의 발달사이듯이, 생물학 역시 생명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세포를 발견하면서부터 박물학에서 벗어나 과학으로 정립되었다는 사실로부터 자극받았다.
  • 지역을 구성하는 부분들에 대한 인식이 누적되면, 곧 지역이라는 전체를 인식하는 것이라고 파악하는 입장부터 검토해 보자. 이 견해에 따르면 전체로서의 지역의 성격(지역성)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