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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서비스 평가연구: 국내 행정부처 Web 정보사례
Quality Control of Web Information Service: the case of government web sit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5 no.3, 2001년, pp.93 - 115  

유사라 (서울여자대학교 정보영상학부 문헌정보학과) ,  한선영 (서울여자대학교 정보영상학부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오혜경 (서울여자대학교 정보영상학부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강소연 (서울여자대학교 정보영상학부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초록

국가 차원의 정보화 사업이 국내 정부부처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재. 본 연구는 국내 40개 행정부처의 대 국민 서비스를 목적으로 제공되는 웹 정보서비스의 실태를 조사하고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여, 정부기관의 정보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팀은 6개월 간 해당 부처의 홈페이지와 민원정보와 R & D 정보의 실험검색들을 실시하였으며 서비스 평가는 Web정보 서비스 품질 평가기준에 따라 측정되었다. 1${\sim}$7점 척도에서정보서비스 품질의 평균은 3.6(최고 5.3 ${\sim}$ 최하 2.2)이었고, 검색성은 3.7, 용이성은 3.9, 이용자지원성은 3.1 등 모두 기준 척도의 중간치 (4.0)를 밑도는 결과를 보였다. 정부정보 서비스품질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이용자 지원성 측면이었으며 대 국민 정보 서비스 전반에 걸쳐 각 부처별 정보서비스 품질에 대한 개선 노력이 절실함을 보이는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aluating information quality of government Web service, applying quality measurement methods for web - database was conducted. This approach intended to control the quality of information service by indicating the problems and weak points in terms of retrieval, use of easiness, and user suppor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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