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덕도 주변해역 대형저서동물군집 구조의 특성
Community Structure of Macrobenthos around Kadugdo, a South Coast of Korea 원문보기

한국수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Fisheries Society, v.34 no.5, 2001년, pp.493 - 501  

윤성규 (대구대학교 대학원 생물학과) ,  백상규 (대구대학교 대학원 생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남해안에 위치한 가덕도 주변해역의 10개 정점에서 1998년 1월1부터 11월까지 격월로 대형저서동물을 채집하였다. 조사 결과 총 260종이 평균 1,729 개체/$m^2$의 밀도로 출현하였으며 생체량은 평균 $154.7 gwwt./m^2$이었다. 종수에서는 절지동물이 96종 ($37.0\%$ )으로 가장 많이 출현하였으며, 분포밀도에서는 환형동물이 1,263 개체/$m^2$ ($73.0\%$)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생체량의 경우 연체동물이 $99.5 gwwt./m^2$로 전체의 $64.3\%$를 차지하고 있었다. 우점종으로는 분포밀도의 경우 이매패류인 Theora fragilis가 평균 194 개체/$m^2$로 가장 높게 출현하였으며, Ruditapes philippinarum은 평균 $45.6 gwwt./m^2$로 가장 높은 생체량을 보였다. 집괴분석에 의해 5개의 군집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주요 우점종 중에서 Sigambra tentaculata는 정점군 G1, Chaetozone setosa, Lumbrineris. longifolia, Sternaspis scutata는 정점군 G2, Theora fragilis는 정점 1, 4, 5에서 이들 군집에 영향을 미치는 특징적인 종으로 나타났다. 생물학적 자료와 환경적요인을 종합한 결과 가덕도 주변해역의 대형저서동 물군집은 주로 내만의 영향보다는 외해와 낙동강 하구역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 군집은 퇴적상과 염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community structure of macrobenthos was accomplished around Kadugdo, a south coast of Korea. Sampling was performed bimonthly using a Smith-McIntyre grab ($0.05 m^2$) at ten stations from January to November, 1998. A total of 260 species was sampled with mean densit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조사해역이 인접한 또 다른 지역인 낙동강 하구역에는 주로 직접 영향권내 (Bae and Yoon, 1989)의 연구가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내만역 영향권의 수로 지역과 하구역의 영향을 받는 지역이 혼재하고 있는 가덕도 주변해역에서, 대형저서동물군 집을 조사하여 이들의 종조성, 분포밀도, 생체량의 시 · 공간적인 변동을 파악하고, 생태학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이 지역 대형저서 동물 군집구조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하구역 환경하에서는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저층의 염분과 퇴적상 등의 무기환경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Sanders, 1969; Rhoad and Young, 1971, Hong and Yoo, 1996), 본 조사해역에서도 이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단 본 조사해역의 저층수의 염분에 대한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지역이 수심 10m 내외의 지역으로 표충 염분의 변동이 저층의 염분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였다. 지금까지의 결과에서 가덕도 주변해역의 대형저서동물군집은 이 해역의 특이한 지리적 환경에서 기인한 퇴적상과 염분농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여지며, 오염이나 기타 간섭에 의한 특이한 변화상은 파악할 수 없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