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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BB절리모델을 활용한 절리암반속 터널안정성의 수치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for Stability of Tunnel in Jointed Rock Using Barton-Bandis Model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3 no.3, 2001년, pp.15 - 29  

이성기 ((주)삼보기술단) ,  정형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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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T 공법의 올바른 적용을 위해선 암반속 절리면 거동분석이 선행되어야함을 인식하고 절리면의 전단특성 및 구성모델을 검토하였다. 특히, Barton-Bandis 모델로 대변되는 비선형 절리 모델의 정확한 이해와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 물성치의 합리적인 산출을 위하여 암반의 불연속체 거동을 지배하는 중요인자인 절리면 거칠기(JRC), 절리면 압축강도(JCS) 및 잔류마찰각(${\phi}_r$)에 대한 매개변수 분석을 수행하여 합리적인 입력값 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Barton-Bandis 모델과 Mohr-Coulomb 모델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불연속체 거동 특성파악을 위한 구성모델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JRC 및 ${\phi}_r$의 영향이 JCS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터널안정 해석시에 낮은 JRC 값을 채택하는 것이 반드시 불안전측을 고려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었으며, ${\phi}_r$은 암반의 거동에 큰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phi}_r$값에 대한 합리적인 산정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전단시 절리면의 팽창효과가 암반의 거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 전단변형 진행에 따라 절리면의 거동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Barton-Bandis 모델이 Mohr-Coulomb 모델에 비해 더욱 적절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ertinent use of NMT method, both characteristics of joints (JRC, JCS and ${\phi}_r$) and characteristics of rock mass (Q-Value) must be investigated carefully. The main objective of the study presented is to investigate how sensitive the predicted behaviour of an underground ex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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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ATM 공법과 NMT 공법은 적용 대상지반에 차이를 보이며 전자는 암반을 연속체로 가정하고 후자는 불연속체 상태로 가정하게 되므로 절리면의 거동이 터널의 굴착을 지배하는 주요인자로 평가받게 된다. 따라서 NMT 공법의 올바른 이해와 적용을 위해서는 불연속면의 거동분석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불연속면의 전단강도 특성 및 구성모델에 대해 기존 문헌조사를 통해 이에 따른 검토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절리면의 변형특성에 대한 연구는 Barton 등(1977, 1990), Bandis 등(1981), Goodman등(1976, 1980)에 의해 이루어 졌으며, 절리면 물성을 평가하는데 이들의 경험식을 많이 이용하여 왔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을 위하여 암반의 불연속체 거동을 지배하는 중요인자인 절리면 거칠기(JRC), 절리면 압축강도(JCS) 및 잔류마찰각(фr)에 대한 매개변수 분석을수행하여 합리적인 입력값 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BB 모델과 Mohr-Coulomb 모델(이하 MC모델)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불연속체 거동 특성파악을 위한 적합한 구성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최근 국내 터널설계에 있어서 암반 불연속면을 고려한 해석이 점진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나 불연속체 해석에 대한 검토는 연속체 해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고, 특히 Barton-Bandis 모델(이하 BB모델)로 대변되는 비선형 절리 모델의 정확한 이해와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 물성치의 합리적인 산출과정 없이 수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유효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을 위하여 암반의 불연속체 거동을 지배하는 중요인자인 절리면 거칠기(JRC), 절리면 압축강도(JCS) 및 잔류마찰각(фr)에 대한 매개변수 분석을수행하여 합리적인 입력값 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BB 모델과 Mohr-Coulomb 모델(이하 MC모델)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불연속체 거동 특성파악을 위한 적합한 구성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현재 국내 터널설계 및 해석의 경우에 있어 BB모델의 적용은 매우 제한적이었으며 BB모델 적용시, 활용성 및 적용한계에 대해 세심한 배려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연구는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절리 암반속 터널거동의 올바른 평가를 위해 NATM 및 NMT 공법의 전반적인 조사 및 BB모델 적용시 입력정수에 따른 터널거동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NMT 공법의 국내 적용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특히 입력정수평가시 매개변수분석을 통해 올바른 시험지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 고속도로 건설공사 제 ○공구 터널 설계시 조사된 지반조사결과 및 지표지질조사결과를 이용하여 블록 및 절리면 특성과 절리구성을 파악하여입력정수의 신뢰성을 높이도록 하였으며 터널 해석시 적용한 불연속면의 공간적 특성은 통계학적 검증을 통해 최대한 합리적으로 산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불연속체 해석시 필요한 주요 입력매개변수의 영향을 검토하며 NMT 공법의 올바른 적용 및 평가를 위해 ○○∼○○ 고속도로 제 ○공구 터널설계를 위한 조사 및 시험결과를 이용하여 매개변수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a)와 같이 주위의 암석이 암반으로 구속되어 있으면 전단시 수직응력의 증가를 가져오며 자유면 주위의 불연속면은 그림 1.(b)와 같이 수직응력의 변화 없이 팽창한다. 풍화의 영향으로 불연속면 주위의 암석이 연화되거나 충진물이 불연속면 사이에 존재할 경우 간단한 전단 구성모델은 실질적인 불 연속면의 전단거동을 잘 묘사하지 못하며 불연속면 거동 해석시 적절한 구성식 및 전단시험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 해석결과 변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BB모델의 경우 접선응력은 MC모델의 경우보다 상당히 큰 값을 보인다. BB모델에서 접선응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것은 MC모델의 경우 Dilation 팽창각이 일정하다고 가정하며 전단변형에 따라 팽창각이 증가하지 않고, 그에 따라서 블록의 엇물림(interlocking)에 대한 충분한 접선응력의 형성이 구현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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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MT 공법의 올바른 적용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NMT 공법의 올바른 적용을 위해선 암반속 절리면 거동분석이 선행되어야함을 인식하고 절리면의 전단특성 및 구성모델을 검토하였다. 특히, Barton-Bandis 모델로 대변되는 비선형 절리 모델의 정확한 이해와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 물성치의 합리적인 산출을 위하여 암반의 불연속체 거동을 지배하는 중요인자인 절리면 거칠기(JRC), 절리면 압축강도(JCS) 및 잔류마찰각(${\phi}_r$)에 대한 매개변수 분석을 수행하여 합리적인 입력값 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Q-System에 의한 암반분류법은 어떤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가? NMT공법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정확한 암반상태의 평가와 합리적인 지보선정 및 지보재료에 의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터널을 구축하는데 있다. 특히, 노르웨이의 NGI(Norwegian Geotechnical Institute: 노르웨이 지반공학 연구센터)에서 개발되어 이미 우리나라 지반에도 잘 부합된다고 평가되고 있어 현재 많은 터널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Q-System에 의한 암반분류법은 도로터널, 철도터널, 수력발전용터널, 암반비축공동 등의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NMT 공법의 대표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2차 라이닝 설치여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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