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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두뇌한국(BK)21의 학생만족도 성과 분석
SEM for the Effect Analysis of Brain Korea 21 on Students Satisfaction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4 no.4, 2001년, pp.429 - 440  

손소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  조용관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  소형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  이승환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in Korea(BK) 21 is a plan launched in 2000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research and education quality of universities in Korea. In this paper, we evaluate BK21 plan using both ACSI and SEM in terms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graduate students in various dimension. The results of our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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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BK21 사업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대학의 학생과 참여하지 않는 학생의 만족도를 측정, 이를 비교분석하여 내적 성과를 측정하고 BK참여자의 만족도와 입학권유가 신입생의 기대수준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BK21 사업 중점 항목 및 개인 특성 중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판별, 이러한결과를 BK21 사업의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논리적 배경을제시하는 것이 다.
  • 것이다. 그리고 BK21 사업 중점 항목 및 개인 특성 중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판별, 이러한결과를 BK21 사업의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논리적 배경을제시하는 것이 다.
  • 과제일 것이다. 따라서 BK21 사업의 중점 항목에 대해 참여자들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해당 항목의 성과와 만족도, 불평, 충성도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ACSI 모델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사업의 참여 및 미참여 학생의 만족도를 비교하고 BK21 사업 참여 학생의 교육서비스 만족 및 입학 권유 의사와 새로 입학한 학생들의 입학에 대한 기대(지원 동기) 및 만족 간의 관계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또한 BK21 사업의 평가를 위하여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사업 중점 항목에 대한 성과와 학생들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에 포함할 중점 항목으로는 교수 및 실험실의 연구 교육 수준, 장학금 및 연구비 지원, 산학 협조 처】계, 해외 학술 활동, 희망업체로의 취업 등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K21 사업의 내적인 성과를 평가하고 이 사업의 목표인 우수인력의 대학원 유치를 위한 다양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ACSI 모델을 적용하여 BK21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원생들과 미참여 대학원생들의 상대적인 교육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 분석한 결과 이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교육 서비스 만족도가 미참여 학생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음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사업 의 참여 및 미 참여 학생 의 만족도 비교 분석하고, 99년 2학기 BK21 사업 참여 학생들의 교육 서비스 만족도가, 00년 1학기 이후에 BK21 참여학과 연구실에 입학한 학생의 지원 동기를 얼마나 고무시켰는지 분석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ACSI 모델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사업의 참여 및 미참여 학생의 만족도를 비교하고 BK21 사업 참여 학생의 교육서비스 만족 및 입학 권유 의사와 새로 입학한 학생들의 입학에 대한 기대(지원 동기) 및 만족 간의 관계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또한 BK21 사업의 평가를 위하여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사업 중점 항목에 대한 성과와 학생들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전술한 바와 같이 BK21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의 만족도와 미참여 학생의 만족도를 측정 비교하여 BK21 연구 지원 효과를 간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ACSI 모델을 적용한 고객만족지수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한국생산성본부는 1998년도부터 ACS! 모델을 도입하여 사회교육서 비스 분야에 대한 고객만족도(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CSI)를 매 년 즉정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Ay{p-xm) 과 么(”s)은 각각의 측정변수들에 상응하는 요인 적재치 (factor loading)의 행렬이며, 现司 = 硏园 = 研泪] = 研仃] = 0으로 가정한다.
  • 가설 1: BK21 사업 참여 학생과 미참여 학생 간의 교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다.
  • 가설 2 :BK21 사업 참여자의 만족에 따른 입학권유는 신입생의 기대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BK21 사업 중점 항목 성과(연구교육수준, 연구비 지원, 산학협동체겨】, 해외학술활동, 회망업체 취업)는 학생의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BK21 사업 참여자의 개인 특성(BK21 사업 참여 여부, 학부출신 구분, 학위과정, 성별, 군필여부)은 학생의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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