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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경량 철강 자동차 차체 제조기술
Manufacturing Technology of Ultra Light Steel Auto Body 원문보기

自動車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KSAE), v.23 no.4, 2001년, pp.15 - 22  

정우창 (대구가톨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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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비, 환경친화성 등을 크게 만족시킬 수 있는 SIV(Steel Intensive VehiclesX 개발함으로써 자동차용 소재로서 다른 경량재료에 대한 철강의 비교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하였다. 1999년 2월부터 23개국의 31개 철강회사로부터 1,000만불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행중인 이 프로젝트는 자동차의 무게를 1,300kg에서 907kg까지 30%정도 경량화시키는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새로운 개념의 고장력강판을 자동차 부품에 적용시키고 또한 철강재를 이용한 신 생산기술을 접목시켜 자동차 경량화 효과를 극대화시킬 예정이어서 이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는 초경량철강자동차의 양산을 위한 준비가 완료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경제성. 연비, 환경친화성 등을 크게 만족시킬 수 있는 SIV(Steel Intensive VehiclesX 개발함으로써 자동차용 소재로서 다른 경량재료에 대한 철강의 비교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하였다. 1999년 2월부터 23개국의 31개 철강회사로부터 1,000만불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행중인 이 프로젝트는 자동차의 무게를 1,300kg에서 907kg까지 30%정도 경량화시키는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고 있다.
  • 1단계 연구는 기존 제품의 벤치마킹 연구이고 2단계 연구는 새로운 개념의 현가장치를 개발하는 연구였다. 이 연구의 목표는 벤치마킹한 기존 자동차의 현가장치에 비해 제조비를 높이지 않으면서 적어도 20%의 중량을 감소시키거나 벤치 마킹된 알루미늄 현가장치와 비슷한 무게를 가지면서 적어도 20% 이상의 제조비를 절감하는 것이었다. <표 5>에 ULSAS 프로젝트에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였다.
  • 이하에 ULSAB 프로젝트의 주요 경량화 기술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 이 연구결과에 크게 고무된 세계 유수의 철강회원사들은 철강재를 이용한 경량 자동차제조를 위한 과제를 IISI 회원사 모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형태의 연구과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결론을내리고 1994년 음력 새해 첫날 IISI 회원사 대표들을 전세계 자동차의 수도인 디트로이트에 소집하였다. 한국의 포스코를 비롯한 15개국 32개 철강사에서 PES에 연구비를 지원하여 철강재료만을 사용한초경량 철강차체를 개발하고자 결의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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