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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는점과 녹는점에 대한 교과서 내용 분석 및 과학교사들의 인식조사
An Analysis of Textbooks and an Investigation of Science Teacher's Views on 'Boiling Point' and 'Melting Point'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6 no.3, 2002년, pp.252 - 264  

김성수 (김천여자중학교) ,  백성희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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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끊는점과 녹는점에 관련된 실험 장치를 교육과정의 변화와 교과서의 유형에 따라 분석하고, 중등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이에 관련된 실험값과 교과서에 제시된 값이 다른 경우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분별 증류, 온도계 보정의 실험 장치와 실 험 결과에 대한 인식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교유고가정과 교과서의 종류에따라 끓는점과 녹는점에 관련된 실험 장치의 유형은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으며, 교사들의 인식도 전공과 근무 학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많은 교사들이 분별 증류 실험에서 실험값이 교과서에 제시된 값과 다른 원인을 교과서 내용의 잘못이나 실험 자체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중학교에서 온도계 보정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화학을 전공한 교사들이 비화학 전공교사들보다 온도계 보정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xperimental apparatus for boiling point and melting point in science textbooks of various curriculums were analyzed. Science teachers' views on the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value and the value written in textbooks were inquired, too. Their views on the experimental a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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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와 대조적으로 비록 실험값이 문헌값과 차이 를 보이지만, 물의 온도 변화를 측정한다는 이론에 충 실하여 물 속에 온도계를 넣고 온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실험의 경우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리 고 이러한 실험이 외국의 근거 자료와 일치하는 경우 교사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는 Table 5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끓는점 뿐 아니라 녹는점 실험에서 발 생할 수 있는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을 실험 장치로부터 찾아보고, 어느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부터 이러한 차 이가 발생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실 험 장치와 실험 현상에 관한 현장 과학 교사들의 생각 을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 이러한 문제는 끓는점 즉정에서 두드러지기 때 문에 이무상 등1은 '개정된 중학교 교과서 중에서 끓는 점 측정 실험의 비교분석 및 개선,이라는 연구에서 실 험 결과와 문헌값이 다르고 그래프에서 수평선이 나타 나지 않아 끓는점을 구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였 다. 그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안을 하였다. 송호봉 등2도 새로운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실험과 모형 에 관한 연구'에서 보다 정확한 끓는점 값을 얻기 위한 실험 장치의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 끓는점 실험과 관련하여 과학교육과정의 변화에 따 라 나타나는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끓는점 의 온도를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제시된 온도는 물 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과서의 종류에 따라 끓는점 값 이 다소간 차이를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끓는점 뿐 아니라 녹는점 실험에서 발 생할 수 있는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을 실험 장치로부터 찾아보고, 어느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부터 이러한 차 이가 발생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실 험 장치와 실험 현상에 관한 현장 과학 교사들의 생각 을 알아보고자 한다.
  • 실험 장치 개선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비교 교과 서에서 제시한 온도계 위치가 가지 달린 시험관의 가지 부분이라고 알고 있는 교사들에게 온도계의 위치를 액 체 표면 바로 위로 변화시 켰을 때 실험 결과가 문헌값 과 같게 나온다면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조사 하였다. 즉, 온도계의 위치 잘못 때문에 문헌값과 같은 실험값이 나와도 틀렸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문헌값 과 일치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교과서의 실험 장치를 이 와 같이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污]는지, 혹은 온도계의 위치 자체는 중요하지 않고 일정한 수평 구간 이 관찰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등에 대한 교사의 생각을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 제시한 외국의 자료는 외국의 실험 내용 을 대표하는 자료는 아니었지만, 외국 자료라는 정보로 부터 교사들의 신뢰감이 형성되면 다르게 반응하는지 알아보고자 한 것이었다.
  • 제 1차부터 제卜까지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개정 된 과학 교과서에서 끓는점에 관련된 실험 방법의 변화 를 조사하였다. 특히 실험 장치 중에서 온도계의 위치 와 끓는점으로 제시된 온도를 비교하여 봄으로써 이 내 용들이 항상 같은지, 아닌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를 Table 1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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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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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송인명;이춘우;오제직;최석남;박영철;문형태;우영균;곽종흠 중학교 과학1: 교학사: 서울, 2000; p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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