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용 디젤기관 캠-롤러 접촉부의 응력 해석
Stress Analysis on the Cam-Roller Contact Parts in a Marine Diesel Engine 원문보기

韓國舶用機關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26 no.2, 2002년, pp.174 - 180  

김형자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임우조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용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구영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surface stress field beneath the roller's contacting surface due to the contact pressure in lubricating condition has been calculated. Main purpose of this study in view of engineering is to prove the validity of the numerical profile roller presented by Koo et al. The Love's rectangular pat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축방향 단면 형상이 다른 두 롤러에 대하여 동일 운전 조건에서 롤러 표면내부에 발생하는 응력장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기존의 응력 해석에서는 무 윤활 접촉을 가정하여 Hertz의해 또는 단순 접촉 해석에 의한 접촉압력을 표면 압력으로 가정하여 내부 응력 을 계산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윤활 해석에 의한 표면 압력을 내부 응력 계산에 적용하여 해석의 정밀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즉, 기존의 dub-off 프로파일 롤러와 캠-롤 러 사이의 탄성 유체윤활 해석을 통하여 수치적으 로 프로파일 링 한 롤러에 대하여 윤활 상태의 롤러 표면 압력에 의하여 접촉표면 내부에 발생하는 응력 장을 해석적 으로 구하였다.
  • 특히, 3차원 해석은 기계요소의 형상에 따른 모서리 부분에서 접촉압력의 집중 효과와 그에 따른 접촉 영역 아래의 내부 응력의 상태를 알 수 있게 해 주므로 롤러 프로파일링 등, 기계 요소의 치수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널리 이용되는 기계요소인 캠과 롤러형 종 동자에 대하여 롤러의 축방향 단면 형 상에 따른 모서리 효과(edge effect)를 분석하기 위하여 액체 윤활 상태의 접촉압력을 적용하여 접촉 영역 아래의 내부 응력을 해석적으로 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축방향 단면 형상이 다른 두 롤러에 대하여 동일 운전 조건에서 롤러 표면내부에 발생하는 응력장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기존의 응력 해석에서는 무 윤활 접촉을 가정하여 Hertz의해 또는 단순 접촉 해석에 의한 접촉압력을 표면 압력으로 가정하여 내부 응력 을 계산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윤활 해석에 의한 표면 압력을 내부 응력 계산에 적용하여 해석의 정밀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접촉표면 내부의 응력 분포를 구하기 위하여 롤 러 표면의 접촉압력을 먼저 알아야 하는 더〕, 본 연구에서는 탄성 유체 윤활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접 촉표 면아래 응력 장을 구하고자 한다. 표면에서의 수직 압력 분포가 구해지면 하중이 작용하는 롤러 위의 하중 작용영역을 71개의 미소 사각 조각 표면들로 나누어 각 미소 요소의 수직압력이 롤러 내부의 임의의 점에 미치는 영향을 중첩 함으로써 접촉표면 아래 내부의 응력을 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3, 항복강도는 830MPa을 적용하였다. 캠-롤러는 윤활 상태에서 작동되고 구름 접촉이 므로 마찰은 무시 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