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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 부밍 소음 저감을 위한 중공축 개발
Development of Tubular Shaft for Reduction of Booming Noise in Vehicle Interio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1, 2002년, pp.203 - 208  

고강호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국형석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이재형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the booming noise caused by first bending mode of a drive shaft, this paper proposes a simulation program for prediction of the bending mode frequency of any tubular shaft. This program consists of a pre-processor for modeling of geometrical shape of the drive shaft with bounda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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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동축에 의한 부밍 소음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중공구동죽을 진동소음 즉 면에서 개발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단면의 형상이 변하는 구동축을 빔 요소(beam element)로 모델링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차량에 적용되는 모든 조인트에 대하여 구동축과 조인트와의 결합 강성을 실험적으로 구하는 방법 2)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동축의 공진에 의하여 발생되는 차실 내의 부밍 소음을 개선하기 위하여 중공구동축의 공진주파수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구동축의 형상을 모델링하고 조인트의 특성을 입력하는 프로그램과 빔요소를 사용하여 전체 유한 요소 행렬을 구성하고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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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 Schwibinger, D. Hendrick, W. Wu, Y. Imanishi, 'Noise and Vibration Control Measures in the Powertrain of Passenger Cars,' SAE 911053, 1991 

  2. 고강호, 이장무, '집중 질량-스프링 모델을 이용한 볼트 결합부 모델링,'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제25권 제3호, pp.495-501, 2001 

  3. L. F. Coutinho, A. Tamagna, 'Flexural Vibration Analysis of Constant Velocity Half-shafts,' SAE 960725, 1996 

  4. L. Meirovitch, Elements of Vibration Analysis, McGraw-Hill Book Co., Chap. 8, 1986 

  5. K. J. Bathe, Finite Element Procedures in Engineering Analysis, Prentice-Hall,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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