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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범퍼빔 적용 차세대 재료기술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Material Technology Applied to Bumper Bea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4, 2002년, pp.206 - 215  

이상제 ((주)성우하이텍 기술연구소) ,  박진수 ((주)성우하이텍 기술연구소) ,  구도회 ((주)성우하이텍 기술연구소) ,  정병훈 ((주)성우하이텍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o be classified into friendly environment and safety problems, as a main technology development of the recent automotive industry. As these tendency, lots of automobile companies focus on a reduction of fuel expenses and strengthen of crash safety using high strength steel. In this study ad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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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이상과 같이 차세대 자동차를 겨냥한 재료기술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해서 살펴보았다. 실제품 적용결과 모두 기존 제품에 비하여 중량 및 성능면에서 보다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 특히 인장강도 784N/mtf급 또는 980N/mirf급 강판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프레스공법으로는 파단 및 스프링 백량이 심하여 성형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롤포밍 (Roll Forming)공법을 이용하여 성형을 유도해보고, 범퍼빔을 제작해서 그 성능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Fig.
  • 이상과 같이 차량 설계시에 요구되는 충돌 안전성과 차량 경량화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산공법 및 설계기술, 또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CAE 해석기술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설계 및 생산기술 개발을 통하여 경량화와 충돌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범퍼빔을 개발하고, 실 제품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 효용가능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양산중인 범퍼빔을 기본 모델로 하여 이와 비교해 보았을 때, 구조 성능이 동등이상이고 경량화된 범퍼빔을 개발하고자 TB 기술을 적용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소재를 이용하여 범퍼빔을 구성해 보고, 해석 및 실제 차량 테스트를 통해 그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자동차를 겨냥한 핵심기술인 차량의 재료개발과 경량화 기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선행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차 범퍼빔에 적용시켜 보았고, 충돌해석을 통한 사전검토 및 실제 차량테스트를 통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 보았다.
  • 이상과 같은 .시험조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범퍼빔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해 보고, 실제 차량 테스트를 거쳐 그 결과를 비교하고 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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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종하, 이경남, 'Tailored Blank Intensive 고안전 초경량 철강차체,' 제7회 G7 차세대자동차기술논문집, pp.342-347, 2000 

  2. 허승진, 정영섭, '초경량 철강차체의 전후방 충돌에너지 흡수부재 최적화 설계,' 제7회 G7 차세대자동차기술논문집, pp.361-366, 2000 

  3. 송세일, 최성진, 임종순, 신정규, 박경진, 'Tailored Blank 기술을 적용한 고강도 경량도어 최적화 설계,' 제7회 G7 차세대자동차기술논문집, pp.354-360, 2000 

  4. 강혁, 김준수, 'Aluminum Space Frame 적용 초경량 차체 개발,' 제7회 G7 차세대자동차기술논문집, pp.367-373, 2000 

  5. B. Kinsey, Z. Liu, J. Cao, 'New Apparatus and Method for Forming Tailor Welded Blanks,' SAE, 1999 

  6. B. Kinsey, N. Song, J. Cao, 'Analysis of Clamping Mechanism for Tailor Welded Blank Forming,' SAE, 1999 

  7. 허승진, 윤병동, 김헌영, 김진국, '알루미늄 초경량차체의 충격에너지 흡수부재설계 및 해석(II),' 제8회 G7 차세대자동차기술논문집, pp.295-302. 2001 

  8. LSTC, LS-DYNA Keyword User's Manu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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