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견인전동기 구동시스템의 소음 저감을 위한 MRSF-PWM 방식
MRSF-PWM Method for Acoustic Noise Reduction of Traction Motor Drive System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7 no.3, 2002년, pp.262 - 271  

홍순찬 (단국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  서영민 (단국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견인전동기 구동시스템에 사용되는 PWM 인버터는 전력용량이 크기 때문에 스위칭주파수가 제한되며, 따라서 전자기적 가청소음이 발생한다. 이러한 가청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새로운 MRSF-PWM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한 MRSF-PWM 방식에서는 고조파를 확산시키기 위해 삼각파와 톱니파를 함께 운송파로 사용하며, 출력전압의 선형제어범위를 넓히기 위해 정현파에 3차 고조파를 주입한 파형을 기준파로 사용한다. MRSF-PWM 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MRSF-PWM 방식이 선형성 및 고조파 확산면에서 다른 RPWM 방식보다 우수하며 가청소음 저감면에서 SPWM 방식보다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WM inverters used in traction motor drive systems, the switching frequency is restricted by their large power capacity and thus the electromagnetic acoustic noise is generated. To reduce such an audible noise, the new MRSF-PWM(Modified Random Switching Frequency PWM) method is proposed. In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견인전동기 구동시스템의 대용량 인버터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RSF-PWM 방식에서 운송파로 삼각파만이 아니라 삼각파와 톱니파를 혼용하는 새로운 MRSF-PWM 방식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낮은 스위칭 주파수에서도 고조파의 광대역 분산효과를 얻을 수 있고 출력전압의 선형성이 우수한 새로운 RPWM 방식인 MRSF-PWM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출력전압의 선형성 및 고조파 확산 효과를 기존의 RPWM 방식들과 비교, 검토한 다음에 대용량 인버터에 주로 사용되는 SPWM 방식과 고조파 스펙트럼을 비교하여 소음 저감 효과를 확인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위칭주파수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대용량 견인전동기 구동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적가청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식의 MRSF-PWM 방식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하면 그림 5(a)와 같이 ρ를 전구간에서 일정하게 하는 경우나 그림 5(b)와 같이 ρ를 변화시키는 경우 모두 운송파에서의 톱니파와 삼각파의 비율은 ρ : 1-ρ가 된다. 따라서 mf와 mf,base는 식 (3) 및 (4)와 같이 구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