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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찰을 고려한 볼-스크류 시스템의 정밀 제어
Precise Control of Ball-Screw Systems with Friction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1 no.3, 2002년, pp.93 - 101  

김종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및 기계기술연구소) ,  한성익 (순천제일대학 기계전기제어과) ,  공준희 (부산대학교 지능기계 대학원) ,  신대왕 (부산대학교 지능기계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nonlinear friction in the low velocity is dominant in precise controlled mechanisms and it is difficult to identify the friction effect. The friction model which Canudas suggested so called, LuGre model is well expressed the friction effect as Streibeck in the law velocity. But it\`s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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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계층 개념을 이용한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의 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단일 입출력 시스템의 경우를 알아보도록 한다. 오차동 역학을 이용하여 선정된 단일입출력 시스템의 슬라이딩 모드(12) 및 슬라이딩 조건식(14)와 (15)는 각각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그리고 서보시스템일 경우에 추종 오차는 0으로 수렴하게 된다. 따라서 슬라이딩 모드제어시스템 설계의 목적은 슬라이딩 조건을 만족하는 제어 입력을 구성하는 것이다. 슬라이딩 조건 (15) 을 만족하는 제어 입력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파라미터 변동에 대한 강인성 및 마찰 보상을 적절하게 하기 위하여 관측기를 이용한 슬라이딩 모드제어기를 설계하고 이를 볼스쿠류 시스템에서 구현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비선형 마찰이 존재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비모델 기준(nonmodel-based) 접근 방법으로 슬라이딩 모드제어기법을 이용함으로써, 저속에서 서보시스템의 정밀 제어를 볼-스크류 시스템에서 실험적으로 구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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