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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2 AAC 스트리밍을 이용한 인터넷 오디오 방송기술
Internet Audio Broadcasting Technology Using MPEG-2 AAC Streaming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1 no.2, 2002년, pp.93 - 101  

이태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부) ,  홍진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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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오디오 방송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터넷 오디오 방송 시스템은 MPEG-2 AAC를 오디오 데이터로 사용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기 위해 RTP/RTCP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RTSP프로토콜은 세션의 설정 및 스트림의 제어를 통해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고, TCP/IP는 중요한 제어정보의 교환을 위해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여러 가지 프로토콜과 MPEG-2 AAC를 이용하여 멀티캐스트/유니캐스트 방식의 스트리밍 서버/클라이언트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구현한 시스템은 2000여명의 연구원들이 사용하고 있는 ETRI 인트라넷과 외부 인터넷 환경에서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패킷 손실과 지터가 발생하여도, 재 전송을 통한 패킷 손실 보상과 가변버퍼를 이용한 지터 처리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 멀티캐스트 방식의 스트리밍 기술은 사내 오디오 방송 등에 이용되어질 수 있고, 유니캐스트 방식의 스트리밍 기술은 AOD (Audio On Demand)에 이용되어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Internet audio broadcasting technology based on the streaming technology. In this paper, we choose the MPEG-2 AAC for multimedia data, and for the streaming of this data we use RTP/RTCP protocol. We use RTSP protocol for the control of streaming data and TCP/IP for the exc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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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TCP는 세션에 참가하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주기 적으로 세션에 대한 상태를 전송한다. RTCP 프로토콜의 목적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RTP와는 독립적으로 세션에 관련있는 제어패킷을 송신하기 위한 것이다. RTCP는 SR (Sender Report), RR (Receiver Report), SDES (Source DEScription), BYE (goodBYE), APP (Application defined)로 구성되어서 전송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정보 및 클라이언트에서의 수신 상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RTCP는 세션에 참가하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주기 적으로 세션에 대한 상태를 전송한다. RTCP 프로토콜의 목적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RTP와는 독립적으로 세션에 관련있는 제어패킷을 송신하기 위한 것이다. RTCP는 SR (Sender Report), RR (Receiver Report), SDES (Source DEScription), BYE (goodBYE), APP (Application defined)로 구성되어서 전송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정보 및 클라이언트에서의 수신 상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클라이언트는 이들 스트리밍 서버에 관한 정보없이, 단지 메시지 서버에 접속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받을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또한 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 방식의 AAC 오디오 스트리밍에 사용되어질 수 있는 Payload 형식을 제안하였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현한 스트리밍 시스템을 현재 ETOI의 인트라넷에서 시험 서비스 중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 빙식으로 AAC 와 TCP/IP, UDP, RTP/RTCP, RTSP 프로토콜을 이용한 오디오 방송을 서비스할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오디오 스트리밍 시스템은 서버를 세개로 분리하여 서버의 관리 및 확장성을 증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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