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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생활소음 저감을 위한 흡음소재 개발과 흡음구조의 안전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afety Design of Sound Absorbing Structure and Development of Materials To Reduce living Nois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7 no.1, 2002년, pp.34 - 41  

허성관 (대구대학교 산업공학과) ,  최종탁 (대구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산업폐기물인 폐·하수슬러지등의 부산물과 점토등으로 환경오염을 줄이면서 소음방지제로 사용할 수 있는 흡음력이 우수한 다공질의 인공경량골재를 개발하였다. 또한, 이 소재를 레미콘에 일정량을 배합하여 강도와 홉음력을 비교, 시험하는 등 일반의 콘크리트와 배합하여 사용하여도 문제성이 없는지를 검정하고, 소음전도차단 안전설계로 기존의 시공방법과의 소음 전도성 등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는 개발한 인공골재와 소음저감 안전설계가 쾌적하고 정온한 주거문화를 창달하기 위한 소음 저감 방법과 생활소음기준 설정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m many noise sources in living environment. Especially, noise that happen in apartment or tenement house may make neighborhood serious troubles. Thus, the development of new materials to reduce and improve the living noises is required. During past decade, various methodologies have been d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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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주거환경권을 보호하기 위해 아파트나 연립주택 둥에서 발생되는 보행성소음둥 생활소음을 저감하기위해서 콘크리트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흡음력이 우수한 다공질의 인공골재를 개발하고 또한 이를 응용한 안전설계를 하였으며, 배합비와 안전설계와 따른 소음전도를분석 . 검정하였다.
  • 이와 같은 현 시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 구에서는 흡수용으로 개발한 인공골재를 활용하여 기존@ 콘크리트와 혼합하여, 1차적으로 슬라브에서 소음을 흡음하여 감소시키는 방법과, 인공골재로 만든 진공부가 형승되는 흡음블럭을 슬라브 전면에 조립하고, 그 위에 보일러 배관을 한 후 기존의 시멘트 몰탈대신 개발한 인공골재를사용한 몰탈로 마감처리한다. 또한<그림 7>과 같이 방바닥 미장이 벽체와 분리되는 소음저감 안전설계공법을 적용해서 시공하면, 기존의 콘크리트 시공방법과 현저하게 상활소음을 저감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그림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흡음블럭과 블럭 사이의 골이 생기게 제작한 이유는, 슬라브면이 평탄치 않을 때 블럭이 움직이는문제점을 보완하는 것은 물론, 흡음블럭 위의 몰탈이 부착하는 단면적을 많게 하기 위해서이며, 이상의 안전설계의공법은 현행의 공법보다 현저하게 생활소음을 저감할 수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골재의 소음저갇-을 위한 소재로서의적합성올 검정하기 위하여 실내 방구조를 축소한 것과 비슷하게 소음기로 소음을 측정할 수 있는 가로×세로×높이를 각각 700, 700, 1, 000mm로 하고 두께흫 lOOmmS 한 콘크리트 박스를 만들었다. 또한 500g의 추를 떨어뜨기면 보행소리와 유사한 소음이 발생되도록 일징한 3, 000mm 높이의 삼발대에 추를 설치한 실험장치를 민들어 소음전도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생활소음으로 인한 이웃간의 마찰을 해소 하기 위하여 윗층의 소음이 아래층으로 전달되는 생활소음 을 저감할 수 있는 소음차단 신소재의 개발과 안전설계로 소음저감의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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