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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북동부의 서울화강암에 대한 불연속면의 특성
Properties of Disconitinuity for the Seoul Granite in the Northeastern Part of Seoul City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12 no.2, 2002년, pp.167 - 178  

정상원 (충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정상용 (부경대학교 환경지질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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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북동부의 서울화강암에 대한 불연속면의 특성을 수락산과 불암산 지역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암석의 공학적 특성 중 터널과 도로 건설시 중요하게 취급하여 측정된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절리의 방향성, 2) 절리간격, 3) 절리밀도, 4) 암석의 일축압축강도. 이 중 절리의 방향성, 절리간격과 절리밀도는 선조사법, 원형조사법, 그리고 면적조사법을 이용하여 야외에서 직접 측정될 수 있는 요소이나, 암석의 일축압축강도의 측정에는 원래 암석의 시추코아 표본이 필요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간단히 응용할 수 있는 대비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측정된 대표적인 절리의 방향성은 두 지역에서 모두 3조의 방향성이 나타났다. 즉 2조의 수직정방절리와 저각으로 경사하는 1조의 판상절리이었으며, 서로 매우 유사한 방향성을 갖는다. 측정된 절리밀도는 0.039-0.066/cm 이었으며, 면적조사법으로 측정된 평균절리길이는 1.30-4.52m, 평균절리간격은 10.3cm에서 최대 59,6cm로 측정된 조사선의 방향에 따라 변화가 심하다. 또한 슈미트해머 타격값에 근거한 절리면의 일축압축강도는 217 MPa에서 335 MPa로 강한 암체로 판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rties of discontinuity for Seoul Granite in northeastern part of Seoul City were analyzed by dividing structural domains into Surak and Bulam Mtn. areas. Important parameters measured among several engineering properties of a rock during tunnel excavation and road construction are as follows: 1...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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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 외곽 순환고속도로(일산-퇴계원) 터널 통과에 따른 수리변동분석을 목적으로 조사 지역의 기반암에 대한 여러 가지 지질공학적 특성을 지역별로 비교, 분석하여 터널의 굴착이나 도로 공사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정성 문제 및 주변 환경에 끼칠 수 있는 중요한 암반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며, 암석의 물리적 성질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 중 절리의 방향성, 절리간격, 절리밀도 및 암석의 일축압축강도 등을 측정하거나 또는 계산하였다. 절리의 방향성, 절리간격 및 절리 밀도 측정을 위하여 선조사법(scanline survey), 원형조사법 (circle-inventory method), 또는 면적조사법 (window survey)을 사용하여 야외에서 직접 측정하였으며, 암석의 일축압축강도의 측정에는 간단한 응용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 외곽 순환고속도로(일산-퇴계원) 터널 통과에 따른 수리변동분석의 일환으로, 철원-포천-동두천-의정부-서울-안양으로 이어지는 큰 구조선을 따라서 북북동-남남서 방향의 중 생대 서울화강암 중 서울시 북동부에 위치한 서 울화강암에 대한 정밀 야외지질조사를 실시하였 으며 수리변동분석에 필요한 암반 공학적 특성과 관련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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