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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단자망 회로모델을 이용한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고조파 해석
Harmonic Analysis for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Using Four-Port Network Model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 / A, 전력기술부문, v.51 no.6, 2002년, pp.255 - 261  

창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오광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주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정훈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raction motors in trains are supplied with single phase a.c. power. After this power is converted to d.c. power, it is inverted to three phase power to operate traction motors. As going through the process of the conversion, harmonic current is generated in train. The method of conven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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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일본 철도총합연구소에서 수행한 고조파 해석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6단자망에 의한 회로요소 모델과 해석모형을 수립하였다. 제안한 모델을 이용하여 경부고속 전철 시험선구를 대상으로 고조파 확대율을 계산하여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 기존의 4단자망 해석에 의한 고조가 해석법보다 공진 주파수 및 각 차수에 따른 고조파전류 및 확대율의 경향이 좀더 실제값에 근접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6단망 모델에 의한 전철급전시스템의 고조파 해석방법을 수식화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해석법 및 실측 값과의 비교를 통해 제안한 방법의 정밀성을 검증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해석결과에 오차가 내포될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6단자 회로망으로 등가 급전회로를 구성하여 고조파 전류의 공진주파수와 전철변전소에서의 확대율을 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조파 전류의 계통 파급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고조파 공진점에서의 고조파전류 확대율을 예측계산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3.
  • 본 논문에서는 전철급전시스템의 정밀한 고조파 해석을 위해 6단자 정수를 정의하고 이로부터 고조파회로를 모델링하여 해석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보통의 AT급전시스템은 대게 변전소, 급전구분소 혹은 병렬급전소 (PP; Parallel Post), 급전구분소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각 개소의 단권변 압기와 전기차의 6단자 회로망모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 계산과정은 관심대상 조파별로 반복계산한다. 이 때, 전원계통의 내부전압은 고조파성분을 포함하지 않는 정 전압원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기본파 이외의 조파에서는 전원계통의 내부전압은 단락회로로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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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anghoon. Chang, Junmin Cha, Kwanghae Oh, 'Assessment of Autotransformer-Fed Electric Traction Systems using Thevenin's Equivalent Circuit', Proceedings of ICEE, Vol. 1, 1998. 7 

  2. Ronald J. Hill and Ibrahim H. Cevik, 'On-Line Simulation of Voltage Regulation in Autotransformer-Fed AC Electric Railroad Traction Network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1.42, No.3, 1993, 8 

  3. B. A. Ross, 'Meeting Tomorrow's Railroad Power Requirements'. IEEE Trans. on PAS, Vol.PAS-90, No.2, 1971, 3 

  4. Joachim Holtz et. al., 'The Propagation of Harmonic Currents Generated by Inverter-Fed Locomotives in the Distributed Overhead Supply System',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4, No.2, 1989, 4 

  5. Yoshifumi Mochinaga, 'Higher Harmonics Resonance on AT Feeding Circuit and Countermeasures to Suppress it', T.IEE Japan, Vol. 114-D, No. 10, 1994 

  6. '고속전철 서울-대전구간 고조파 불평형 역률 예측계산 및 대책설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0.12 

  7.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경부고속철도 시험선구 전력설비 일부 실시설계 중간보고서, 1992. 12 

  8. Joachim Holtz and Heinz-jurgen Klein, 'The Propagation of Harmonic Currents Generated by Inverter-Fed Locomotives in the Distributed Overhead Supply System',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4, No.2, pp.l68-174, 1989 

  9. A. Bonner, T.Grebe, E.Gunther, L.Hopkins, 'Modeling and simulation of the propagation of harmonics in electric power networks PART I ', IEEE Transactions on Power Delivery, Vol. 11, No.1, pp.452-465, January 1996 

  10. A. Bonner, T.Grebe, E.Gunther, L.Hopkins, 'Modeling and simulation of the propagation of harmonics in electric power networks PART II ', IEEE Transactions on Power Delivery, Vol. 11, No.1, pp.466-474, January 1996 

  11. 김양수, 유해출, 전기철도공학, 동일출판사, pp. 754-76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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