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Web) 매거진(Magazine)의 편집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내 여성 Web Magazine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ditorial Design of Web Magazine -Focused on the Web Magazine for Women in Korea-원문보기
전통적인 4대 대중전달 매체인 신문, 잡지, TV, 라디오에 이어 제5의 매체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미디어인 "인터넷"의 등장이다. 이러한 새로운 매체를 기반으로 한 웹매거진은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양태로 우리에게 다가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내용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사례분석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고자 한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정보근접 성 및 정보이용성의 차이점, 흠페이지의 구성내용의 차이점에 대한 분석이고 또 다른 분석은 웹매거진의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시각적 구성 요소인 제호, 타이포그래피, 사진, 색채, 레이아웃에 대한 분석을 통해 웹매거진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두 방향에서의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전환의 필요성을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매거진의 구성 내용이나 정보가 거의 유사하므로 앞으로는 여성지만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섹션 개발이 필요하며, 아울러 정보제공자 입장에서의 정보 제공방식에서 탈피하여 정보 사용자 입장에서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정보의 유용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웹매거진의 구성에 있어 웹디자이너는 미학적인 관점에서 만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웹 디자이너는 사용자들의 정보 이용 행위에 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웹사이트를 구성히는 방법론을 모색하여야 한다. 셋째, 시각적 조형성이 뛰어난 웹매거진이라 할지라도 그 매거진에 대한 평가는 사용자가 하는 것이므로 사용자 중심의 레이아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배너광고, 아이콘 등을 포함한 시각적 이미지들이 웹 화면에 많이 포함되는 경우에는 웹매거진의 내용에 대한 주목성과 가독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자의 기사 열독이 용이하도록 적절한 크기로 레이아웃 해야 할 것이다.
전통적인 4대 대중전달 매체인 신문, 잡지, TV, 라디오에 이어 제5의 매체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미디어인 "인터넷"의 등장이다. 이러한 새로운 매체를 기반으로 한 웹매거진은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양태로 우리에게 다가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내용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사례분석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고자 한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정보근접 성 및 정보이용성의 차이점, 흠페이지의 구성내용의 차이점에 대한 분석이고 또 다른 분석은 웹매거진의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시각적 구성 요소인 제호, 타이포그래피, 사진, 색채, 레이아웃에 대한 분석을 통해 웹매거진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두 방향에서의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전환의 필요성을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매거진의 구성 내용이나 정보가 거의 유사하므로 앞으로는 여성지만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섹션 개발이 필요하며, 아울러 정보제공자 입장에서의 정보 제공방식에서 탈피하여 정보 사용자 입장에서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정보의 유용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웹매거진의 구성에 있어 웹디자이너는 미학적인 관점에서 만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웹 디자이너는 사용자들의 정보 이용 행위에 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웹사이트를 구성히는 방법론을 모색하여야 한다. 셋째, 시각적 조형성이 뛰어난 웹매거진이라 할지라도 그 매거진에 대한 평가는 사용자가 하는 것이므로 사용자 중심의 레이아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배너광고, 아이콘 등을 포함한 시각적 이미지들이 웹 화면에 많이 포함되는 경우에는 웹매거진의 내용에 대한 주목성과 가독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자의 기사 열독이 용이하도록 적절한 크기로 레이아웃 해야 할 것이다.
The appearance of Internet, the 5th medium which has succeeded newspaper, magazine, TV, radio, creates WEB MAGAZINE to overcome the restriction of space and time. This paper has conducted the contents and visual points of view in webmagazine. Through case study, the following and identify for the an...
The appearance of Internet, the 5th medium which has succeeded newspaper, magazine, TV, radio, creates WEB MAGAZINE to overcome the restriction of space and time. This paper has conducted the contents and visual points of view in webmagazine. Through case study, the following and identify for the analysis of the webmagazine contents and visual format. Firstly, communication at webmagazine is carried out at the user-centered atmosphere. Secondly, Even through an aesthetic is emphasized in the webmagazine, when web designer compose of the web site, it is necessary to find the proper methodology under the basis of user's behavior. Thirdly, Although webmagazine required the visual form, we should know that the evaluation of webmagazine should be implemented by users. Therefore, webmagazine should be designed by the user-centered layout.
The appearance of Internet, the 5th medium which has succeeded newspaper, magazine, TV, radio, creates WEB MAGAZINE to overcome the restriction of space and time. This paper has conducted the contents and visual points of view in webmagazine. Through case study, the following and identify for the analysis of the webmagazine contents and visual format. Firstly, communication at webmagazine is carried out at the user-centered atmosphere. Secondly, Even through an aesthetic is emphasized in the webmagazine, when web designer compose of the web site, it is necessary to find the proper methodology under the basis of user's behavior. Thirdly, Although webmagazine required the visual form, we should know that the evaluation of webmagazine should be implemented by users. Therefore, webmagazine should be designed by the user-centered layou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웹매거진의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내용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사례분석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려 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의 방법은 첫째, 연구의 논 I 리적 검증을 위해 웹매거진의 정의 및 특성, 종래의 페이퍼매 | 거진과 웹매거진의 비교 등을 문헌 연구를 통해 정립하고, 둘 ) 째, 웹매거진의 사례 분석은 두 가지 방향에서 실시하고자 한 I 다.
: 인터넷에 대한 연구는 인터넷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i 논의와1) 인터넷 광고나2) 인터넷마케팅에3) 대한 개론서가 연 j 구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인터넷을 마케팅 I 측면보다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 연구도4) ; 점차 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매거진이 커뮤니케이션 도 I 구로서 정보 습득이 용이하도록 내용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 I 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웹매거진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I 한다. '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로 등장한 웹매거진의 편집디자인에 관한 본 논문에서는 국나 여성 웹매거진의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분석과 시각적인 측민에서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국 I 내의 대표적인 웹매거진을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위와 같은 : 두 방향의 분석 과정을 통해서 나타난 국내 웹매거진 편집디 ! 자인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 ; 써 웹매거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하지만 오늘날 과학 기술과 정보 통신의 ! 눈부신 발달은 이러한 페이퍼매거진의 개념을 바꾸어 놓고 있 : 다. 종래의 페이퍼매거진은 종이에 잉크로 인쇄하던 방식에서 | 웹매거진은 인터넷의 통신망으로 실시간에 컴퓨터의 모니터를 : 통해 내용물들을 보다 쉽고 빠르게 독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 목적으로 한다.5) 페이퍼매거진이든 웹매거진이든 간에 편집 : 디자인의 공통된 관건은 지면이나 혹은 화면을 아름답고 보기 ! 좋게 가꾸어 독자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다섯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종래의 페이퍼매거진은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판매하던 서점이나 가판대의 공간을 필요로 한다면 웹매거진의 판매는 24시간이 가능하며, 공간도 가상공간을 이용한다는 것이 웹매거진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의 분석방법은 크게 내용적인 측면어서의 분석과 시각적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의 두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내용적 측면에서의 분석은 홈페이지의 구성내용과 사이트 구조가 쉽고 정보 습득이 용이하도록 설 에되었는가에 중점을 두고 둘째, 웹매거진의 시각적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에서는 사이트의 외형적 모습이 심미적인 면에서 만족스러운가어대한 제호, 타이포그래피, 사진 및 일러스트네이션, 색채, 레이아웃 등에 대해서 분석 하고자 한다.
하나는 웹매거진의 내용적 측면에서 정보 근접성 및 정보 | 이용성의 차이에 대한 분석이고 또 다른 분석은 웹매거진의 ' 시각적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는 국 I 내의 대표적인 웹매거진을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위와 같은 : 두 방향의 분석 과정을 통해서 나타난 국내 웹매거진 편집디 ! 자인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 ; 써 웹매거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여성조선의 경우에는 섹션부분만이 견고딕체을 사용하고 본문과 타이틀은 굴림체를 사용하였으며, 여성동아의 경우에는 전부 다가 굴림체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 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웹매거진에서는 전반적으로 굴림체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이유는 컴퓨터의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타이포의 운영과 아직도 웹 환경에 맞는 다양한 서체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의 방법은 첫째, 연구의 논 I 리적 검증을 위해 웹매거진의 정의 및 특성, 종래의 페이퍼매 | 거진과 웹매거진의 비교 등을 문헌 연구를 통해 정립하고, 둘 ) 째, 웹매거진의 사례 분석은 두 가지 방향에서 실시하고자 한 I 다. 하나는 웹매거진의 내용적 측면에서 정보 근접성 및 정보 | 이용성의 차이에 대한 분석이고 또 다른 분석은 웹매거진의 ' 시각적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이루어진다. 첫째, 내용적 측면에서의 분석은 홈페이지의 구성내용과 사이트 구조가 쉽고 정보 습득이 용이하도록 설 에되었는가에 중점을 두고 둘째, 웹매거진의 시각적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에서는 사이트의 외형적 모습이 심미적인 면에서 만족스러운가어대한 제호, 타이포그래피, 사진 및 일러스트네이션, 색채, 레이아웃 등에 대해서 분석 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의 분석 대상은 한국의 기혼 여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On-Kne) 상에서의 여성 웹매거진으로 2001년 7월에 게제한 여성중앙, 여성조선, 여성동아, 레이디셩향으로 선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웹매거진이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넷째,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상호작용(interactive) 이다. 웹 상에서는 사용자가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흡수와 입력의 정도가 달라진다.
둘째, 독자가 중요한 정보나 자료들을 스크립 해야 할 때 페이퍼매거진의 경우에는 필요한 부분을 복사한 후 정리 및 분류하여야 하는데 비해 웹매거진은 필요한 정보를 모니터 상에서 카피(Copy)한 후 자신의 하드디스크나 CD에 저장한 후 필요할 때 언제든지 찾아 볼 수 있는 기능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둘째, 웹 디자이너가 색채 계획을 세울 때 제고해야 할 점은 너무 많은 색채를 사용하면 그만큼 접속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웹매거진 디자인에서 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메시지 전달을 용이하고 명백하게 하기 위한 철저한 연구와 계획이 수반되어야 한다.
둘째, 웹매거진 디자인은 독자에게 유용한 정보와 홍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화면 구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실시간에 정보인 분할 방식의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면 첫째, 기존 I 의 대부분 상업 잡지가 광고를 통해 그 수익을 얻게 되는데 i 웹매거진에서도 전자 상거래와 온라인 경매를 통해 사고 팔거 : 나 교환하는 것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독서 중 ' 에 현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냐 그렇지 않느냐에 있 1 다.
본문과 바탕화면의 색채는 거의 유사한 색채를 사용하고 있으며, 본문 글자체는 검정색을 바탕화면의 색채는 흰색과 밝은 연두색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웹매거진에서의 색채 사용 시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셋째, 사용자 중심의 환경을 고려한 레이아웃이 필요하다. 시 ; 각적 조형성이 뛰어난 웹매거진이라 할지라도 그 매거진에 대 J 한 평가는 사용자가 하는 것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사용자 ! 중심의 레이아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여성 웹매거진에서 제공하는 구성 내용이나 정보가 거의 유사하다는 점이다. 즉, 정보의 내용 측면에서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많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웹매거진은 수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많이 담을 수 있다. 종래의 페이퍼매거진은 한정 된 면적 내에 한정된 양만을 전달하는데 비해 웹매거진은 정보의 양을 거의 제약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셋째, 조형성을 들 수 있다. 알맞는 체제와 형태로 꾸며 심미성을 지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첫째,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매거진의 커뮤니케이션은 사용자 중심의 논리에 의해 전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웹매거진의 구성 방법 및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내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해서 제작하여야 한다.
표 4에서 보여지듯이 여성중앙의 경우 섹션(목록)에서는 울릉도 체를, 제목용 타이틀은 고딕체를, 본문은 굴림체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를 위한 방법으로 화면 구성의 시각 요스들을 보기 좋게 아우를 수 있는 비례에 대한 체계적인 원리를 적용한 분할 방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각각의 섹션과 제목 타이틀, 배너 광고를 분리하여 기사의 주목싱을 높힐 수 있는 화면 분할 방식이 필요하며, 동시에 웹매기진의 화면 구성이 전체적으로 통일성과 균형을 살리면서도 변화와 율동감, 운 등 감을 줌으로써 시각적 홍미와 주목성을 높힐 수 있는 창의적 인 분할 방식의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훌륭한 사이트 구성을 위해서는 기술적 관점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자들의 정보 이용 행위에 관한 사회과학자들의 명철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방법론의 모색이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시급히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즉, 정보의 내용 측면에서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많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여성지만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내용의 섹션 개발이 필요하며, 아울러 정보제공자 입장에서의 나열형 정보 제공 방식에서 앞으로는 정보 사용자 입장에서의 ; 문제 해결을 통한 정보의 유용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j
첫째, 각 화면마다 일치감을 주기 위한 배경 화면과 폰트의 색, 그리고 웹 방문자가 찾아다니는 것을 돕는 안내자의 역할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