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Web) 매거진(Magazine)의 편집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내 여성 Web Magazine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ditorial Design of Web Magazine -Focused on the Web Magazine for Women in Korea-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1 = no.45, 2002년, pp.203 - 211  

원종열 (한국원자력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통적인 4대 대중전달 매체인 신문, 잡지, TV, 라디오에 이어 제5의 매체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미디어인 "인터넷"의 등장이다. 이러한 새로운 매체를 기반으로 한 웹매거진은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양태로 우리에게 다가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내용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사례분석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고자 한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정보근접 성 및 정보이용성의 차이점, 흠페이지의 구성내용의 차이점에 대한 분석이고 또 다른 분석은 웹매거진의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시각적 구성 요소인 제호, 타이포그래피, 사진, 색채, 레이아웃에 대한 분석을 통해 웹매거진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두 방향에서의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전환의 필요성을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매거진의 구성 내용이나 정보가 거의 유사하므로 앞으로는 여성지만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섹션 개발이 필요하며, 아울러 정보제공자 입장에서의 정보 제공방식에서 탈피하여 정보 사용자 입장에서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정보의 유용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웹매거진의 구성에 있어 웹디자이너는 미학적인 관점에서 만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웹 디자이너는 사용자들의 정보 이용 행위에 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웹사이트를 구성히는 방법론을 모색하여야 한다. 셋째, 시각적 조형성이 뛰어난 웹매거진이라 할지라도 그 매거진에 대한 평가는 사용자가 하는 것이므로 사용자 중심의 레이아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배너광고, 아이콘 등을 포함한 시각적 이미지들이 웹 화면에 많이 포함되는 경우에는 웹매거진의 내용에 대한 주목성과 가독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자의 기사 열독이 용이하도록 적절한 크기로 레이아웃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earance of Internet, the 5th medium which has succeeded newspaper, magazine, TV, radio, creates WEB MAGAZINE to overcome the restriction of space and time. This paper has conducted the contents and visual points of view in webmagazine. Through case study, the following and identify for th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웹매거진의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내용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사례분석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려 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의 방법은 첫째, 연구의 논 I 리적 검증을 위해 웹매거진의 정의 및 특성, 종래의 페이퍼매 | 거진과 웹매거진의 비교 등을 문헌 연구를 통해 정립하고, 둘 ) 째, 웹매거진의 사례 분석은 두 가지 방향에서 실시하고자 한 I 다.
  • : 인터넷에 대한 연구는 인터넷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i 논의와1) 인터넷 광고나2) 인터넷마케팅에3) 대한 개론서가 연 j 구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인터넷을 마케팅 I 측면보다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 연구도4) ; 점차 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매거진이 커뮤니케이션 도 I 구로서 정보 습득이 용이하도록 내용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 I 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웹매거진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I 한다. '
  •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로 등장한 웹매거진의 편집디자인에 관한 본 논문에서는 국나 여성 웹매거진의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분석과 시각적인 측민에서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 여기서는 국 I 내의 대표적인 웹매거진을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위와 같은 : 두 방향의 분석 과정을 통해서 나타난 국내 웹매거진 편집디 ! 자인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 ; 써 웹매거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하지만 오늘날 과학 기술과 정보 통신의 ! 눈부신 발달은 이러한 페이퍼매거진의 개념을 바꾸어 놓고 있 : 다. 종래의 페이퍼매거진은 종이에 잉크로 인쇄하던 방식에서 | 웹매거진은 인터넷의 통신망으로 실시간에 컴퓨터의 모니터를 : 통해 내용물들을 보다 쉽고 빠르게 독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 목적으로 한다.5) 페이퍼매거진이든 웹매거진이든 간에 편집 : 디자인의 공통된 관건은 지면이나 혹은 화면을 아름답고 보기 ! 좋게 가꾸어 독자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다섯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종래의 페이퍼매거진은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판매하던 서점이나 가판대의 공간을 필요로 한다면 웹매거진의 판매는 24시간이 가능하며, 공간도 가상공간을 이용한다는 것이 웹매거진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