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전통 와가(瓦家)와 초가(草家)의 가사노동공간에 관한 비교 연구 - 민속자료로 지정된 가옥을 중심으로 - A Comparison of Household Workspace Between Traditional Waga and Choga in Jeju - Focused on the Housing Authorized as Historical Preservation Units -원문보기
(1) 와가는 안체에 정지가 있는 안거리 정지형과, 정지 전용건물이 있는 정지거리 별동형의 두가지로 나타났고, 초가는 안거리 정지형만 나타났다. (2) 가사노동공간은, 와가에서는 조리공간인 정지, 식사공간인 챗방, 저장공간인 고팡이 세 곳으로 나타났고, 초가에서는 정지와 고팡만 있고 챗방은 존재하지 않았다, (3) 정지 수는, 와가는 1개로 부모세대와 기혼자녀세대간에 공동취사가 이루어졌으며, 초가는 1~2개로 기혼자녀세대는 이웃에 분가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하였다. 밖거리에 정지가 있는 두 개의 초가에서 안.밖거리 개별취사를 한 경우는 고용인이나 임차인이 기거하는 경우이었다. 고팡 수는, 와가는 1~3개이고, 초가는 1~2개로 와가의 고팡수가 초가보다 많았다. (4) 공간의 기능분화는 와가에서 뚜렷하게 나타나 정지에서 음식을 조리하고, 챗방에서 식사행위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초가는 정지에서 조리와 식사행위가 이루어져 와가에 비해 낮은 분화수준을 나타냈다. (5) 공간별 동선관계는 와가와 초가의 차이는 없고, 정지거리 별동형은 고팡->상방->챗방->마당->정지의 동선으로 나타났다. 안거리 정지형은, 와가는 고팡->상방->챗방->정지의 동선으로 나타났고, 초가는 공팡->상팡->정지로서, 정지거리 별동형 와가의 동선이 가장 길었다. (6) 가사노동공간의 면적 비율은, 와가는 전체 건물면적 중 평균 30%를 나타냈고, 초가는 21%로 와가보다 9%정도 낮게 나타났다.
(1) 와가는 안체에 정지가 있는 안거리 정지형과, 정지 전용건물이 있는 정지거리 별동형의 두가지로 나타났고, 초가는 안거리 정지형만 나타났다. (2) 가사노동공간은, 와가에서는 조리공간인 정지, 식사공간인 챗방, 저장공간인 고팡이 세 곳으로 나타났고, 초가에서는 정지와 고팡만 있고 챗방은 존재하지 않았다, (3) 정지 수는, 와가는 1개로 부모세대와 기혼자녀세대간에 공동취사가 이루어졌으며, 초가는 1~2개로 기혼자녀세대는 이웃에 분가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하였다. 밖거리에 정지가 있는 두 개의 초가에서 안.밖거리 개별취사를 한 경우는 고용인이나 임차인이 기거하는 경우이었다. 고팡 수는, 와가는 1~3개이고, 초가는 1~2개로 와가의 고팡수가 초가보다 많았다. (4) 공간의 기능분화는 와가에서 뚜렷하게 나타나 정지에서 음식을 조리하고, 챗방에서 식사행위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초가는 정지에서 조리와 식사행위가 이루어져 와가에 비해 낮은 분화수준을 나타냈다. (5) 공간별 동선관계는 와가와 초가의 차이는 없고, 정지거리 별동형은 고팡->상방->챗방->마당->정지의 동선으로 나타났다. 안거리 정지형은, 와가는 고팡->상방->챗방->정지의 동선으로 나타났고, 초가는 공팡->상팡->정지로서, 정지거리 별동형 와가의 동선이 가장 길었다. (6) 가사노동공간의 면적 비율은, 와가는 전체 건물면적 중 평균 30%를 나타냈고, 초가는 21%로 와가보다 9%정도 낮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ive basic information in comparison of workspace of traditional housing between traditional Waga and Choga in Jeju.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six Waga (roofing tee system), authorized as Jeju Folklore Materials and five Choga (roofing thatch system), authoriz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ive basic information in comparison of workspace of traditional housing between traditional Waga and Choga in Jeju.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six Waga (roofing tee system), authorized as Jeju Folklore Materials and five Choga (roofing thatch system), authorized as National Major Folklore Material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Household workspaces in Waga were separated by three places: Jungji, Chatbang, and Gopang. In Choga, it was separated by two places, Jungji and Gopang. 2 As a number of Jungji, Waga had one, which meant that two or more generations shared the kitchen facilities. Choga, it had one or two Jungji, which meant that each generation used different kitchen facilities. 3. functional space of division Waga was specific. So, meal preparation was done in Jungji, and dining was done in Chatpang. However, in Choga, both meal preparation and dining were done in Jungji. 4. The sequence of space, in the JungjiGeriBulDong style, which Jungji was located in the detached building, showed that the circulation directs: Gopang->Sangbang->Chatbang->Madang->Jungji. AnGeriJungji style, which Jungji was located in the main building, showed that the circulation directs: Gopang->Sangbang(->Chatbang)->Jungji. 5. In the size ratio of household workspace to whole size of the house, Waga occupied 30%, and Choga occupied 2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ive basic information in comparison of workspace of traditional housing between traditional Waga and Choga in Jeju.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six Waga (roofing tee system), authorized as Jeju Folklore Materials and five Choga (roofing thatch system), authorized as National Major Folklore Material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Household workspaces in Waga were separated by three places: Jungji, Chatbang, and Gopang. In Choga, it was separated by two places, Jungji and Gopang. 2 As a number of Jungji, Waga had one, which meant that two or more generations shared the kitchen facilities. Choga, it had one or two Jungji, which meant that each generation used different kitchen facilities. 3. functional space of division Waga was specific. So, meal preparation was done in Jungji, and dining was done in Chatpang. However, in Choga, both meal preparation and dining were done in Jungji. 4. The sequence of space, in the JungjiGeriBulDong style, which Jungji was located in the detached building, showed that the circulation directs: Gopang->Sangbang->Chatbang->Madang->Jungji. AnGeriJungji style, which Jungji was located in the main building, showed that the circulation directs: Gopang->Sangbang(->Chatbang)->Jungji. 5. In the size ratio of household workspace to whole size of the house, Waga occupied 30%, and Choga occupied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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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이 연구는 와가와 초가의 가사노동공간을 연구범위로 하며, 미시적 관점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제주도 전통가옥의 가사노동공간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른 지역 전통가옥의 가사노동공간에 대한 비교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와가와 초가의 가사노동공간을 연구범위로 하며, 미시적 관점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제주도 전통가옥의 가사노동공간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른 지역 전통가옥의 가사노동공간에 대한 비교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梁瀨度子, 1995)는 전통가옥의 가사 노동공간에서도 유사한 부분이 발견되고 있으나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제주도 전통가옥에 대한 종래의 연구는 초가에만 한정 시켜 놓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지역적 특성이 가미되면서도 한반도의 유교 문화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조형 형식을 띄고 있는 와가의 경우도 제 주도 지역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므로 그 범위를 확대시켜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현장 연구의 방법을 채택하였다. 문헌연구는「제주도문화재 및 유적종합조사 보 고서」와「제주도민속자료」에서 과거의 평면과 배치형 식을 분석하여 형태적인 관찰을 하였고, 현장 연구는 문화인류학에 근원을 둔 문화기술학(Ethncgmphy)5) 의 방법으로 실측 조사와 인터뷰기법을 사용하여 건축 당시 주생활 행태를 파악하였다. 조사는 2000년 10월 8일~11월 15일에 실시하였고, 보충조사가 2001년 8월과 9월에 이루어졌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현장 연구의 방법을 채택하였다. 문헌연구는「제주도문화재 및 유적종합조사 보 고서」와「제주도민속자료」에서 과거의 평면과 배치형 식을 분석하여 형태적인 관찰을 하였고, 현장 연구는 문화인류학에 근원을 둔 문화기술학(Ethncgmphy)5) 의 방법으로 실측 조사와 인터뷰기법을 사용하여 건축 당시 주생활 행태를 파악하였다.
연구내용은 주택의 건립 당시 가사노동공간에 관해 다음의 세 가지 즉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례 분석하여 와가와 초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은 1978년<제주도 민속자료>로 개의 와가와 1979년<국가 중요민속자료>로개의 초가이다. 이 가옥들은 문화재로 등록되어 제 주도 전통가옥의 대표성을 설명할 수 있고, 자료의 타당성에 대한 역사적 고증도 가능하므로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그림 1>과같이 와가가 위치한 제주시 화북동과 조천읍^)은 조선 시대 연륙(連陸)포 구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초가가 위치한 표선면 성읍리 4)는 현청(縣廳)소재지로서 민속마을 로 지정되어 지방자치단체와 정부의 문화재보호정 책을 받고 있는 곳이다.
<사진 2> 제주도 초가(kl 가옥).
문헌연구는「제주도문화재 및 유적종합조사 보 고서」와「제주도민속자료」에서 과거의 평면과 배치형 식을 분석하여 형태적인 관찰을 하였고, 현장 연구는 문화인류학에 근원을 둔 문화기술학(Ethncgmphy)5) 의 방법으로 실측 조사와 인터뷰기법을 사용하여 건축 당시 주생활 행태를 파악하였다. 조사는 2000년 10월 8일~11월 15일에 실시하였고, 보충조사가 2001년 8월과 9월에 이루어졌다.
조사대상 가옥은 정지 위치에 따라 안 거리에 정지가 위치하는과 정지거리라는 독립건물에 정지가 위치하는으로 분류되었다.
조사대상은 1978년로 개의 와가와 1979년로개의 초가이다.
성능/효과
(1) 와가는 안채에 정지가 있는 안 거리 정지형과, 정지 전용건물이 있는 정지거리 별동형의 두 가지로 나타났고. 초가는 안 거리 정지형만 나타났다.
초가는 안 거리 정지형만 나타났다. (2) 가사노동공간은, 와가에서는 조리공간인 정지, 식사 공 간인 챗방, 저장공간인 고팡의 세 곳으로 나타났고, 초가에서는 정지와 고팡만 있고 챗방은 존재하지 않았다. (3) 정지 수는, 와가는 1개로 부모 세대와 기 혼자녀세 대간에 공동취사가 이루어졌으며, 초가는 1 ~2개로 기혼자녀 세대는 이웃에 분가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하였다.
(2) 가사노동공간은, 와가에서는 조리공간인 정지, 식사 공 간인 챗방, 저장공간인 고팡의 세 곳으로 나타났고, 초가에서는 정지와 고팡만 있고 챗방은 존재하지 않았다. (3) 정지 수는, 와가는 1개로 부모 세대와 기 혼자녀세 대간에 공동취사가 이루어졌으며, 초가는 1 ~2개로 기혼자녀 세대는 이웃에 분가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하였다. 밖 거리에 정지가 있는 두 개의 초가에서 안.
고팡 수는, 와가는 1 ~3개이고, 초가는 1~2개로 와가의 고팡수가 초가 보다 많았다. (4) 공간의 기능분화는 와가에서 뚜렷하게 나타나 정지에서 음식을 조리하고, 챗방에서 식사행위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초가는 정지에서 조리와 식사행위가 이루어져 와가에 비해 낮은 분화 수준을 나타냈다.
그러나 초가는 정지에서 조리와 식사행위가 이루어져 와가에 비해 낮은 분화 수준을 나타냈다. (5) 공간별 동선 관계는 와가와 초 가의 차이는 없고, 정지거리 별동형 은 고팡-, 상방T 챗방->마당-, 정지의 동선으로 나타났다. 안 거리 정 지형은, 와가는 고팡i상방T챗방T정지의 동선으로 나타났고, 초가는 고*상팡방- ->정지로서, 정지거리 별동형 와가의 동선이 가장 길었다.
안 거리 정 지형은, 와가는 고팡i상방T챗방T정지의 동선으로 나타났고, 초가는 고*상팡방- ->정지로서, 정지거리 별동형 와가의 동선이 가장 길었다. (6) 가사노동공간의 면적 비율은, 와가는 전체 건물면적 중 평균 30%를 나타냈고, 초가는 21%로 와가보다 9% 정도 낮게 나타났다.
챗방. 고팡이 점유하는 비율은 K2 가옥 24%, K3 가옥 33%, C1 가옥 31%, C2가옥 34%로 평균 31%를 나타냈고, 정지거리를 가사노동공간으로 보았을 때는 평균 37%로 안 거리 정지형 와가보다 14% 정도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것은 일반적인 초가에서 나타나는 점유율 23%(제주건축 H, 1992)보다 높은 것이고, 조사대상인 초가의 가사노동공간이 점유하는 비율 21%보다 훨씬 높은 비율이다.
초가에서 건물의 전체면적 중 정지. 고팡이 점유하는 비율은 c 가옥 12%, kl 가옥 24%, /가옥 26%, h 가옥 18%, k2 가옥 24%로 평균 21%이며, 와가에 비해서는 낮은 점유율을 보였다.
이것은 일반적인 초가에서 나타나는 점유율 23%(제주건축 H, 1992)보다 높은 것이고, 조사대상인 초가의 가사노동공간이 점유하는 비율 21%보다 훨씬 높은 비율이다. 안 거리 정지형 와가와 정지거리별 동형 와가의 가사노동공간 평균 점유율 30%를 초 가의 가사노동공간 점유율 21%와 비교하면 9% 높은 비율로서, 건물 규모가 커지면서 가사노동공간의 면적도 증가하였고, 가사노동의 기능분화는 초가에 비해 더욱 뚜렷하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표 4>와 같이 K2 .
C2가옥에서 챗방이 정지보다 넓은 면적을 점유하고 있는 것도 특이한 점이다. 초 가, 와가의 정지 평균 점유율 11%는 현대 부엌의 점유율 8~10%(강순주. 김상희, 1997)보다 조금 높으나 전통가옥의 가사노동공간 면적도 합리적인 수준이었다고 생각된다.
후속연구
또한 초가에서 기혼 자녀 세대가 이웃에 분가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하는 것은 최근 주거공간의 세대 간 분리 혹은 기능별 분리와도 유사하다. 따라서 제주도 전통 가옥과 현대가옥의 접목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면, 지역적 특성에 맞는 토속건축이면서도 현대사회에 적합한 주거공간과 가사노동공간 모델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18)
강순주, 김상희(1997). 현대주거학. 교문사
강영환(1993). 한국 주거문화의 역사. 기문당
강행생(1985). 제주도 안 . 밖거리형 살림집의 공간구성에 관한 조사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석윤(1996). 19세기 제주도 민가의 변용과 건축적 특성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영식(1996). 제주 주택의 생활공간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용집(1983). 한국 전통 주거 건축의 공간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혜숙(1993). 제주도 가정의 혼인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송병언(1998). 생활문화로 본 제주민가 고찰.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성대(1990). 한국 도서지방 초옥민가의 지역성.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경희, 윤정숙, 홍형옥(1994). 주거학개설. 문운당
이민섭(1963). 한국 주거 형태 발달 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림, 김봉애(2001). 제주도 민속자료로 지정된 와가의 가사노동공간 분석. 한국주거학회지,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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