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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재조합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및 정보탐색행동
Consumers′ Awareness and Information-Seeking Behaviors Towards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GMO)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4, 2002년, pp.73 - 84  

김효정 (인제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  김미라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und out the consumers' awareness and information-seeking behaviors towards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GMO). Data were collected from 506 adults in Seoul, Daegu, and Busan by th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equencies,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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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안전성에 있어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가 거의 없는 유전자 재조합 식품을 중심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인식도 및 정보탐색 행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유전자재조합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인 식정도를 살펴보고, 유전자재조합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요구도 및 정보탐색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식생활과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소비자 정보환경을 개선하며 소비자 보호 및 복지증진을 위한 소비자 정보정책을.
  • 김진 병, 1990; 이은희, 1993: 채 정숙, 199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안전성에 있어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가 거의 없는 유전자 재조합 식품을 중심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인식도 및 정보탐색 행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유전자재조합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인 식정도를 살펴보고, 유전자재조합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요구도 및 정보탐색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유전자 재조합 식품에 대해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인식도 및 정보탐색 행동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후속 연구에 있어서는 유전자 재조합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살펴보고 정보 탐 색행동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아야 할 것이다.
  • 구체적으로는 유전자재조합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인 식정도를 살펴보고, 유전자재조합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요구도 및 정보탐색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식생활과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소비자 정보환경을 개선하며 소비자 보호 및 복지증진을 위한 소비자 정보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월 가계소득. 소비자교육 경험, 소비자전문지 구독 경험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소비자교육 경험은 소비자가 소비자단체나 기타 기관에서 실시하는 소비자교육을 받은 경험을 의미하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는 0점, 있는 경우는 1점을 부여하였다.
  • 1986년 미국의 칼 진(Calgene)사가 숙성 기간을 연 장 시켜 껍질이 물러지는 것을 방지한 토마토(상품명: FLAVR SAVR)를 개발한 것을 시초로 많은 국가에서 유전자재조합 식품에 관한 실험과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유전자재조합을 하는 목적은 농산물 이 병과 해충에 잘 견디도록 해서 생산성을 향상 시 키고 결과적으로 많은 식량을 수확하기 위해서이다. 또 교배가 불가능했던 생명체 간에 유전적 성질을 교환하여 저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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