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계기법을 이용한 SCM 시스템 구축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CM System Construction Strategy Using a Statistical Method 원문보기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28 no.1, 2002년, pp.17 - 28  

서장훈 (명지대학교 산업시스템 공학부) ,  김용범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  김우열 (동신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o define an enterprise's survival strategy is a difficult task, because the competition of a business is a complexity. The reason is the original research uses a statistical survey method. On a conceptual point of SCM, - as an order of development, physical distribution, logistics managem...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ntegratiai 요인은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혁신적 프로세스와 기술 의존도에 따라 전략 집단별로 분류하고, 이를 다시 기술 의존도에 따른 군집별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SCM에 대한 무관심과 미비한 투자전략을 타파하기 위하여 전략대안제시에 중점을 두어 실증조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결과적으로 경쟁력 확보방안을 위하여 제조업의 물류 성과요인과 효율적인 SCM 시스템 구축의 사례 실증조사 및 통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최적화 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고 전략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1][2]
  • 이를 타파하기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대안 제시에 중점을 두었다. 결과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조업의 물류성과요인과 효율적인 SCM 시스템 구축올 위하여 SCM 능력모델을 분석할 수 있는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취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SCM에 대한 무관심과 미비한 투자전략을 타파하기 위하여 전략대안제시에 중점을 두어 실증조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결과적으로 경쟁력 확보방안을 위하여 제조업의 물류 성과요인과 효율적인 SCM 시스템 구축의 사례 실증조사 및 통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최적화 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고 전략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기존연구에 제시된 내용은 성과와 요인을 다른 시각에서 분류하여 해석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SCM요인 자체가 SC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관계로 보았다.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원가, 납기, 품질, 유연성 및 시스템통합을 경쟁력 평가요소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CM 구축을 위한 능력모델을 실증분석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사례연구 그리고 설문지를 통한 실증연구를 하고 비교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SCM 현황, 그리고 제조업과 IT를 연계한 물류부문의 성과요인을 분석평가하고, 우리 현실에 맞는 전략대안의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방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trategy 요소에 따른 factor loading 값이 큰 것을 택하여 전략군을 분류함으로서 기업들이 실제로 추구하고 있는 경쟁능력의 원천을 파악하는데 있다.[6][7]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적 핵심역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와 같이 연구모형의 개념적인 틀(Conceptual framework)을 제시하였다.
  • 전략적 경영요소로서 인식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선도기업들이 SCM 전략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SCM을 관리할 수 있는 SCM 전략대안과 경쟁우위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실증분석 결과는 내용이 방대하므로 신뢰성 검증과 타당성이 검증 된 일부 사례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Positioning 문제에서는 고객차별화와 생산차별화에 Strategy 문제가 유의하게 나타나고, 조직체계는 Process 중심의 수평적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군집을 대상으로 하였다.
  • 여기에서는 SCM 능력모델의 보편적인 문제를 제시하기보다는 SCM 능력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분석변수는 조사대상 기업이나 전략군의 집단에서 제시된 하부변수에 대하여 얼마나 적용되는가를 분석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적 핵심역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연구모형의 개념적인 틀(Conceptual framework)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SCM 구축올 위하여 SCM 능력모델의 측정변수를 Positiraing, Integration, Nfeasuranait, Agility 4가지로 대분류하고 이를 다시 소분류하여 각각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 Agility 분석을 위하여 통합수준에 따라 기업군을 분류하고 조직형태에 따라 스탭구조와 라인구조로 분류한다. 이를 다시 각각의 분류형태에 따른 유형별 특징을 파악하고 SCM와 고객서비스의 성과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리커트 척도에 따라 분류한 기업군의유형과 하부변수의 측정 평균치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 희귀식에서 X2의 계수가 유의하므로 이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다른 변수들을 일정하게 놓고 Functional Assessment와 Benchmarking 능력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X2를 1증가시키면, SCM 로지스틱스 구축전략의 실행능력은 Measurement를 실행함으로서 전보다 1.

가설 설정

  • Positiraing 요인은 하부요인의 아이겐 값이 1.0 이상일 경우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진다고 가정하고 하부요인에 대한 경쟁력 변수가 어느 정도 유의한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경쟁력 변수가 하부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가설 1] Positiaiing 요인은 로지스틱스 능력모델에 대하여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2] Integration 요인은 로지스틱tm 능력모델에 대하여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3] Agility 요인은 로지스틱스 능력모델에 대하여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것이다.
  • [가설 4] Measuremait 요인은 능력모델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은 많은 변수의 상호관련성을 소수의 기본적인 요인(factor)으로 집약할 수 있는 공통적인 요인이 있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이 요인을 찾아내어 각각의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집단의 특성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다변량통계분석방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이위식, 한호영, 양일모, SCM 관리론, 한올출판사, 한올출판사, pp36-38, pp267-269 

  2. 연세대학교 생산기술전략연구회, 우리나라 제조업의 생산전략, [전영사, pp141-162 

  3. 정보선, 공급체인 관리시스랩이 물류성과에 미치는 환경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경영학과, pp33-38 

  4. 원태연, 정성원, 통계조사분석, SPSS 아카데미, 2001, pp297-304, pp405-446 

  5. 강병서, 김계수, 사회과학 통계분석, SPSS 아케데미, 2001, pp209-359 

  6. David Simchi-Levi, Philip Kaminsky, Edith Simchi-Levi, Designing and Managing the Suwly Chain, Irwin McGraw-Hill , 2000, pp197-214 

  7. Lee J. Kraiewski and Larry P. Ritzman, Operations Managenment : Strategy and Analysis, Addison-Weslsy Publishing Company, Inc.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