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To define an enterprise's survival strategy is a difficult task, because the competition of a business is a complexity. The reason is the original research uses a statistical survey method. On a conceptual point of SCM, - as an order of development, physical distribution, logistics managem...
Recently, To define an enterprise's survival strategy is a difficult task, because the competition of a business is a complexity. The reason is the original research uses a statistical survey method. On a conceptual point of SCM, - as an order of development, physical distribution, logistics management, basic supply chain management and advanced supply chain management etc - a supervisor is magnifying gradually as well as confusing with information and analysis techniques which seems possible. On executing this, however, it has many problems since it is hard and wide; therefore, The Manager don't aware a total executable solution even though the enterprise knows necessity of SCM. On this paper focus on a proposal of alternatives with reasonableness of manufacturing and making a profit of sales department like most of enterprises are willing to overcome such as carelessness and unready strategy of investment additionally, the thesis should effort to find an element through an analysis of cases, a statistical method of effective SCM, and actual survey to propose an alternative; moreover, this paper proved the facts that it could be a guiding company, which has an ability of cooperation with entities through the founding of supply chain. As a conclusion, this essay showed the variation that influences the capacity entities and alternative to define an element which basically influence for a cause and effect.
Recently, To define an enterprise's survival strategy is a difficult task, because the competition of a business is a complexity. The reason is the original research uses a statistical survey method. On a conceptual point of SCM, - as an order of development, physical distribution, logistics management, basic supply chain management and advanced supply chain management etc - a supervisor is magnifying gradually as well as confusing with information and analysis techniques which seems possible. On executing this, however, it has many problems since it is hard and wide; therefore, The Manager don't aware a total executable solution even though the enterprise knows necessity of SCM. On this paper focus on a proposal of alternatives with reasonableness of manufacturing and making a profit of sales department like most of enterprises are willing to overcome such as carelessness and unready strategy of investment additionally, the thesis should effort to find an element through an analysis of cases, a statistical method of effective SCM, and actual survey to propose an alternative; moreover, this paper proved the facts that it could be a guiding company, which has an ability of cooperation with entities through the founding of supply chain. As a conclusion, this essay showed the variation that influences the capacity entities and alternative to define an element which basically influence for a cause and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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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ntegratiai 요인은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혁신적 프로세스와 기술 의존도에 따라 전략 집단별로 분류하고, 이를 다시 기술 의존도에 따른 군집별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SCM에 대한 무관심과 미비한 투자전략을 타파하기 위하여 전략대안제시에 중점을 두어 실증조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결과적으로 경쟁력 확보방안을 위하여 제조업의 물류 성과요인과 효율적인 SCM 시스템 구축의 사례 실증조사 및 통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최적화 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고 전략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1][2]
이를 타파하기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대안 제시에 중점을 두었다. 결과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조업의 물류성과요인과 효율적인 SCM 시스템 구축올 위하여 SCM 능력모델을 분석할 수 있는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취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SCM에 대한 무관심과 미비한 투자전략을 타파하기 위하여 전략대안제시에 중점을 두어 실증조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결과적으로 경쟁력 확보방안을 위하여 제조업의 물류 성과요인과 효율적인 SCM 시스템 구축의 사례 실증조사 및 통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최적화 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고 전략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연구에 제시된 내용은 성과와 요인을 다른 시각에서 분류하여 해석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SCM요인 자체가 SC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관계로 보았다.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원가, 납기, 품질, 유연성 및 시스템통합을 경쟁력 평가요소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CM 구축을 위한 능력모델을 실증분석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사례연구 그리고 설문지를 통한 실증연구를 하고 비교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SCM 현황, 그리고 제조업과 IT를 연계한 물류부문의 성과요인을 분석평가하고, 우리 현실에 맞는 전략대안의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방법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trategy 요소에 따른 factor loading 값이 큰 것을 택하여 전략군을 분류함으로서 기업들이 실제로 추구하고 있는 경쟁능력의 원천을 파악하는데 있다.[6][7]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적 핵심역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와 같이 연구모형의 개념적인 틀(Conceptual framework)을 제시하였다.
전략적 경영요소로서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선도기업들이 SCM 전략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SCM을 관리할 수 있는 SCM 전략대안과 경쟁우위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는 내용이 방대하므로 신뢰성 검증과 타당성이 검증 된 일부 사례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Positioning 문제에서는 고객차별화와 생산차별화에 Strategy 문제가 유의하게 나타나고, 조직체계는 Process 중심의 수평적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군집을 대상으로 하였다.
여기에서는 SCM 능력모델의 보편적인 문제를 제시하기보다는 SCM 능력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분석변수는 조사대상 기업이나 전략군의 집단에서 제시된 하부변수에 대하여 얼마나 적용되는가를 분석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적 핵심역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연구모형의 개념적인 틀(Conceptual framework)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SCM 구축올 위하여 SCM 능력모델의 측정변수를 Positiraing, Integration, Nfeasuranait, Agility 4가지로 대분류하고 이를 다시 소분류하여 각각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Agility 분석을 위하여 통합수준에 따라 기업군을 분류하고 조직형태에 따라 스탭구조와 라인구조로 분류한다. 이를 다시 각각의 분류형태에 따른 유형별 특징을 파악하고 SCM와 고객서비스의 성과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리커트 척도에 따라 분류한 기업군의유형과 하부변수의 측정 평균치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희귀식에서 X2의 계수가 유의하므로 이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다른 변수들을 일정하게 놓고 Functional Assessment와 Benchmarking 능력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X2를 1증가시키면, SCM 로지스틱스 구축전략의 실행능력은 Measurement를 실행함으로서 전보다 1.
가설 설정
Positiraing 요인은 하부요인의 아이겐 값이 1.0 이상일 경우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진다고 가정하고 하부요인에 대한 경쟁력 변수가 어느 정도 유의한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경쟁력 변수가 하부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가설 1] Positiaiing 요인은 로지스틱스 능력모델에 대하여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가설 2] Integration 요인은 로지스틱tm 능력모델에 대하여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가설 3] Agility 요인은 로지스틱스 능력모델에 대하여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것이다.
[가설 4] Measuremait 요인은 능력모델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은 많은 변수의 상호관련성을 소수의 기본적인 요인(factor)으로 집약할 수 있는 공통적인 요인이 있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이 요인을 찾아내어 각각의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집단의 특성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다변량통계분석방법이다.
제안 방법
Agility 분석을 위하여 통합수준에 따라 기업군을 분류하고 조직형태에 따라 스탭구조와 라인구조로 분류한다. 이를 다시 각각의 분류형태에 따른 유형별 특징을 파악하고 SCM와 고객서비스의 성과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Measuremoit 3가지 변수를 사용하여 SCM 능력모델에 대한 SCM 회귀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SCM 능력모델의 Assessmmt 요인들 중에서 어느 요인이 가장 중요한가? 그리고 그 요인을 한 단계 높였을 경우 전체 SCM 능력모델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SCM구축을 위한 로지스틱스 시스템 능력 모델 관점에서 기존 연구내용과 실증연구를 비교하여 [표 4]와 같이 정리하였다.[2]
Integratioi 전략 유형별 성과에 있어서는 순수효과가 가장 유의한 기업 군중에서 외부기술과 내부기술의 혼합전략을 추구하는 기업군올 선택하여 Nfeasurement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3]에 Nfeasurement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실증사례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변수들간의 상관관계가 어느 정도이고 얼마나 유의한가를 분석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통계적 유의성은 상관계수 r 의 크기가 작은 경우라도 표본의 크기 n 이 충분히 크면 자연히 드러나게 되므로 유의확률 (P값)에 지나치게 의존하지는 않았으며, 단지 상관계수는 선형관계를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하였다.
[표 1]과 같다. 그리고 연구문제의 Boundary에 대한 정의는 대분류 변수의 피실험 집단인 대상 기업이나 전략군의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목표의 중요성(significance)을 고려하여 하부변수로 구성하였다.[1][6]
기존연구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Meta analysis를 통해 기존 연구에서 주장한 이론적 개념을 요약하여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에 따라 공급체인망 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종합적인 접근 방법을 지니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SCM 구축을 위하여 로지스틱 능력모델을 중심으로 Positioning, Integration, Agility, Measurement의 4가지 변수들의 종합적인 접근방법으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전략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또한 변수에 대한 측정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허다하여 검정이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에는 연구내용과 목적에 부합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방법의 설계는 일반화(generalization) 및 보편성을 고려한 체계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 전략대안도출 단계까지 제시하였다.
따라서 변수의 정의영역(Boundary) 설정문제, 대분류 변수 및 하부변수의 정의 문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의 정의로 제한된다. 또한 측정에 작용하는 독립변수로는 SCM 능력모델의 4가지 요소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CM 구축에 영향을 주는 SCM 능력모델의 4가지 핵심요소들을 분류하여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문항의 신뢰도 측정이 선행되어 신뢰성이 확인된 문항에 대하여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CM 구축을 위한 전략방안들을 설문지를 통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사례를 통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이러한 요소올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기업 혹은 사업단위 차원에서 기술획득전략의 특성과 기술획득요인에 대한 기술적 성과와 운영성과를 동시에 고려했다.
구성하였다. 설문문항의 신뢰도 측정이 선행되어 신뢰성이 확인된 문항에 대하여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우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존재하는 관련성을 구하기 위하여 연구목적과 연구내용에 적합하도록 연구진행계획과 전략을 수립하였다.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사례연구 그리고 설문지를 통한 실증연구를 하고 비교해 보았다. 중요한 것은 여러 가지 기존 연구자료와 연구자들의 주장과는 다른 많은 차이점이 나타나 모두가 일치하지는 않았다.
것이다. 제시된 변수들간의 상관관계가 어느 정도이고 얼마나 유의한가를 분석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통계적 유의성은 상관계수 r 의 크기가 작은 경우라도 표본의 크기 n 이 충분히 크면 자연히 드러나게 되므로 유의확률 (P값)에 지나치게 의존하지는 않았으며, 단지 상관계수는 선형관계를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하였다.
0 이상일 경우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진다고 가정하고 하부요인에 대한 경쟁력 변수가 어느 정도 유의한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경쟁력 변수가 하부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Positicxiing 문제는 기업의 운영면에서 재고방향과 현재의 전략적 수준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적용된다.
첫째는 혁신이론의 일반적 고찰이고, 둘째는 SCM 성과와 요인으로 나누어 기존의 연구내용을 제시하였다.
표본이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과 타당성을 나타낼 수 있고 연구목적과 내용에 일치하도록 전략그룹 단위(BSGU : Business of Strategy Group unit)를 분석단위로 하였다. [표 2]에 표본기업(BSGU)의 현황을 나타내었다.
데이터처리
Positioning 문제에서는 고객차별화와 생산차별화에 Strategy 문제가 유의하게 나타나고, 조직체계는 Process 중심의 수평적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군집을 대상으로 하였다. Integratioi 전략 유형별 성과에 있어서는 순수효과가 가장 유의한 기업 군중에서 외부기술과 내부기술의 혼합전략을 추구하는 기업군올 선택하여 Nfeasurement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3]에 Nfeasurement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실증사례를 제시하였다.
이를 다시 각각의 분류형태에 따른 유형별 특징을 파악하고 SCM와 고객서비스의 성과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리커트 척도에 따라 분류한 기업군의유형과 하부변수의 측정 평균치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1)인 비선형 회귀분석을 말한다. 일반적인 회귀분석은 최소자승법으로 모형의 적합성을 판단하지만, 로지스틱스 회귀분석은 우도비 검정통계량으로 모형의 적합성을 검정하였다. 독립변수의 유의성은 회귀분석의 해석방법과 유사하다.
자료를 수집하고, 설문문항들의 신뢰성분석, 각각의 하부변수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하여 유의한 인자에 타당성을 검정하고, 각각의 대 분류 변수에 대한 로지스틱스 회귀분석을 통하여 사례결과를 보였다.
이론/모형
로지스틱 반응함수는 회귀계수 β 에 대하여 비선형이기 때문에 선형화하기 위하여 자연로그를 취하는 로짓변환(logit transfarmaticxi)을 사용한다. π의 짓변환이란 ln(π/1 - π)를 의미한다.
성능/효과
ANOVA분석올 통하여 기술획득의 Integration전략 유형별 성과인 기술적 성과와 운영적 성과에 대한 순수효과를 분석함으로서 통합전략 유형과의 관계성을 규명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올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기업 혹은 사업단위 차원에서 기술획득전략의 특성과 기술획득요인에 대한 기술적 성과와 운영성과를 동시에 고려했다. 결과적으로 성과측정과 그의 영향에 관하여 기존연구에서 일치된 결과를 얻지 못한 문제을 해결할 수 있었다.
증대되고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기술획득의 Intonation 전략 유형별 성과에 대한 순수효과를 ANOVA 분석함으로서 기술성과 측면과 운영성과 측면을 고려하여 기업유형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존의 이론적연구, 사례연구 및 실증분석의 공통적인 결과로써 SCM 구축을 위하여 시스템 성과측정, Partnership, 정보공유, 정보시스템 통합화가 현시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소품종 다량생산과 소비 구조하에서 실시간 통제가 필요하게된 현재의 시점에서는 경쟁력 변수로서 고객지향적 통합시스템의 구축이 중요하게 되었다. 연구에서는 Measurement 실증분석올 통하여 기업의 성과와 SCM 관리의 전략적 틀을 제시하였는데, 이 두가지 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제시한 로지스틱 능력모델 4가지 변수를 SCM 요인으로 보고 그것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이 이상적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074배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결과는 통계적 검정을 통한 확률값에 불과하므로 전적으로 로지스틱스 회귀분석에 의존할 수는 없으나, Measuranent 성과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제시한 3가지 변수중에서 Riocess Assessment 변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아마도 많은 선도 기업들이 추구하는 방향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전체 설문 문항 수 N으로부터 1에서 N까지 각각의 문항들이 전체집단의 확률표본이고 등분산성(equal variation)과 등공분산성(equal covariance)이라는 가정하에서 합척도의 부분이 되는 문항들이 서로 유사한 반응값을 가질 때, 즉 문항들이 내적일치도(Inter caisistency)를 가질 때, 그 척도는 더욱 신뢰성이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변수에 대한 정의 영역(Boundary) 설정 문제는 조사대상 기업의 현 실태와 얼마나 부합하는가 하는 평가적인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변수의 정의영역(Boundary) 설정문제, 대분류 변수 및 하부변수의 정의 문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의 정의로 제한된다. 또한 측정에 작용하는 독립변수로는 SCM 능력모델의 4가지 요소로 구성하였다.
사용된다.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순수한 독립변수에 의한 효과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는 실험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외생변수의 철저한 통제가 필요하므로 통제변수로 적용되지 않는 변수를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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