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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기유 주입량과 냉매 충진량에 따른 냉동기 성능 평가
Effects of Refrigerant and Oil Charges on the Performance of an Refrigeration System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14 no.8, 2002년, pp.617 - 625  

선종관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채수남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동수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ffects of refrigerant and oil charges on the performance of a refrigeration system simulating an automobile air conditioner have been experimentally investigated using R134a and PAG oil. Measurements were taken in a breadboard type refrigeration test unit with a compressor used fo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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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냉동기유 주입량과 냉매 충진량 에 따른 성능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냉식 냉동기를 제작하여 자동차 공조기 실험조건 하에서 성능을 측정했다. 실험에서는 특히 냉매 측 및 2차 유체측의 에너지 균형이 3-4% 이내에서 일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한 상태에서 모든 데이터를 취했다.
  • 성능을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실험조건 하에서 데이터를 취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의 자동차 공조기 내의 열교환기 입출 구에서의 온도와 비슷한 온도를 설정하여 모든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조건 하에서 증발기측 물의 입구온도는 26.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공조기를 모사하는 냉동기를 제작하여 자동차 공조기에 쓰이는 냉동기 유 주입량 및 냉매 충진량에 따른 성능을 측정, 평가하고 이것들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실제의 자동차 공조기 내의 열교환기 입출 구에서의 온도와 비슷한 온도를 설정하여 모든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조건 하에서 증발기측 물의 입구온도는 26.7℃로 고정하였고, 물의 유량을 일정하게 고정함으로써 실제 자동차 공조기에서와 같이 공기의 유량이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하였다. 한편 응축기측 물의 입출구 온도는 35 ℃ 와 43.
  • 전자는 응축기와 증발기에서 2차 유체의 열량을 실제로 측정하여 결정되며, 후자는 냉매측 유량을 측정하고 압축기 입출구 및 응축기 출구의 온도와 압력을 측정한 뒤 100% 냉매가 이 부분을 지난다는 가정 하에 이 상태에서 냉매의 엔탈피를 계산하고 냉매 유량을 곱하여 결정된다. 이때에 팽창밸브에서는 등엔탈 피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제로 냉동기유가 냉매와 함께 순환되므로 전자보다는 후자가 항상 크게 된다.
  • 7은 실험을 통해서 얻은 증발기 및 응축기 용량과 단순히 단상 상태의 온도와 압력을 측정해서 계산으로 얻은 증발기 및 응축기 용량간의 편차를 비교한 것이다. 전자는 응축기와 증발기에서 2차 유체의 열량을 실제로 측정하여 결정되며, 후자는 냉매측 유량을 측정하고 압축기 입출구 및 응축기 출구의 온도와 압력을 측정한 뒤 100% 냉매가 이 부분을 지난다는 가정 하에 이 상태에서 냉매의 엔탈피를 계산하고 냉매 유량을 곱하여 결정된다. 이때에 팽창밸브에서는 등엔탈 피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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