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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내 연료 및 오일온도 변화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A Numerical Analysis on Transient Temperatures of Fuel and Oil in a Military Aircraf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26 no.8 = no.203, 2002년, pp.1153 - 1163  

김영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김창녕 (경희대학교 기계산업시스템공학부) ,  김철인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nsient analysis on temperatures of fuel and oil in hydraulic and lubrication systems in an aircraft was studied using the finite difference method. Numerical calculation was performed by an explicit method with modified Dufort-Frankel scheme. Among various missions, air superiority mission w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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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투용 항공기의 주요한 임무중의 하나인 air superiority 임무동안 항공기 내의 연료온도와 연료에 의해 냉각되는 유압 및 윤활유온도의 변화를 계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각 연료탱크의 온도, 연료/오일 열교환기 입구 연료온도, 열교환기를 통해 냉각된 유압 및 윤활유 온도, 고온의 오일들과의 열교환으로 인해 가열된 연료온도(열교환기 출구 연료온도 또는 엔진 입구 연료온도)등이 집중적으로 해석되었다.

가설 설정

  • parameter"를 사용한 수정 Dufort-Frankel 식(1)이 수치계산에 사용되었다. Fig. 1에 보는 바와 같이, 본 해석에서 탱크 내 연료는 각 탱크내에 장착된 펌프와 탱크간 서로 연결된 튜브에 의해 순환되고, 이러한 연료의 순환에 의하여 탱크별로 출입하는 연료가 탱크 내에서 잘 섞인다고 가정되었다. 수치해석을 위해, Fig.
  • · 비행 중 항공기의 자세는 항상 변하기 때문에, 연료와 외부대기와의 열전달면적 또한 수시로 변하게 되나, 항공기는 항상 수평비행 한다고 가정되었다.
  • · 연료가 소모됨에 따라 연료탱크 내부에는 연료가 소모된 공간에 공기가 존재함으로써, 이 공기를 통한 외부대기와 연료사이에서 열전달이 가능하지만, 이것이 연료탱크 온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작아서 무시되었다.
  • · 외부공기는 항공기 전방에서 후방쪽으로 흐르며 측면흐름은 고려하지 않았다.
  • (1) 가압 펌프의 연료 공급능력은 최대 40, 000 lbs/hr이며, 엔진 연료요구량에 따라 변한다. 가압펌프에 의해 발생되는 열방출량은 1061.2 watts (최소700 Ibs/hr 유량 공급시)로부터 1406.7 watts (최대유량 40, 000 lbs/hr일 때)까지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하였다. 이 가압펌프들 또한, 각 집적 탱크의 열원으로서 작용한다.
  • 또한, 탱크간 열전달 및 탱크표면과 연료사이의 열전달을 고려하기 위하여, 연료의 열전달계수(hf)는 40 Btu/hr-fF-℉로 가정되었다.
  • 지상정지 시, 태양에 의한 복사 열전달의 효과는 해석에 직접적으로 고려되지 않았으나, 연료의 초기온도를 120℉, 오일의 초기온도를 150 가정함으로써 간접적인 방법으로 복사열 전달에 의한 연료 및 오일온도가 높아진 상황을 고려하였다. 각 연료탱크에 저장되어 있는 초기연료량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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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oir, I. and Seabridge, A. G., 1992, 'Aircraft Systems,' Longman Scientific & Technical, pp.59-152 

  2. Fielding, John P., 1999, 'Introduction to Aircraft Desig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73-82 

  3. Klaus Huenecke, 1994, 'Modern Combat Aircraft Design,' Naval Institute Press, pp.23-34 

  4. Jan Roskam, 1997, 'Airplane Design,' Part I, DAR Corp, pp.60-67 

  5. Network Analysis Inc, 1996, 'SINDA/G Library Reference Guide,' pp.39-40 

  6. Network Analysis Inc., 1986, 'SINDA/G User's Guide,' pp.7-117 

  7. DoD, 1997, 'Global Climatic Data for Developing Military Products,' MIL-HDBK-310, p. 89 

  8. SAE, 1989, 'SAE Aerospace Applied Thermodynamics Manual,' AIR1168/3, p. 10 

  9. Sadik Kakac and Yaman Yener, 1994, 'Convective Heat Transfer,' CRC Press, pp 236-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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