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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ulator Sickness의 개인적인 민감도에 따른 심리생리학적 반응의 차이
Differences of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due to Individual Sensitivity of Simulator Sickness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25 no.2, 2002년, pp.11 - 18  

정순철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공학부)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 정보그룹) ,  정은지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공학부) ,  이봉수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공학부) ,  이정한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공학부)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 정보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effects of the simulator sickness could be important bias factors for the sensibility evaluation.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clear the differences of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due to individual sensitivity of simulator sickness. The present experi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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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화상 시뮬레 이터에서 자동차 주행을 위해 아주 평이한 왕복 4차선 타원형 트랙을 일정한 속도로 반복해서 주행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핸들, 액셀 또는 브레이크의 사용에 따른 피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 시켜 움직임에 따른 간섭요 소를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화상 시뮬레이터에서 피험자에게 일정한 속도(60km/h)로 60분간 주행하게 하여 Simulator Sickness를 유발시키고 Simulator Sickness를 크게 느끼는 그룹 (Sick Group)과 적게 느끼는 그룹 (Non_Sick Group)으로 구분하여 5분간의 시간 간격으로 SSQ를 이용한 주관적 평가와 생리신호의 변화를 시간의 변화에 따라 각각 살펴봄으로써, 두 그룹 사이의 심 리 생리적 차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측정된 여러 생리 신호중 개인적인 Simulator Sickness 민감 도를 정량적으로 변별할 수 있는 생리 지표를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화상 시뮬레이터에서 피험자에 게 일정한 속도(60km/h)로 60분간 주행하게 하여 Simulator Sickness를 유발시키고 Simulator Sick ness 를 크게 느끼는 그룹 (Sick Group)과 적게 느끼는 그룹 (Non_Sick Group)으로 구분하여 5분간의 시간 간격으로 SSQ를 이용한 주관적 평가와 생리신호의 변화를 시간의 변화에 따라 각각 살펴봄으로써, 두 그룹 사이의 심 리 생리적 차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측정된 여러 생리 신호 중 개인적인 Simulator Sickness 민 감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해 Simulator Sickness를 적게 경험하는 피험자를 선별할 수 있는 생리 지표를 찾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화상 시뮬레이터에서 피험자에게 일정한 속도(60km/h)로 60분간 주행하게 하여 Simulator Sickness를 유발시키고 Simulator Sickness를 크게 느끼는 그룹 (Sick Group)과 적게 느끼는 그룹 (Non_Sick Group)으로 구분하여 5분간의 시간 간격으로 SSQ를 이용한 주관적 평가와 생리신호의 변화를 시간의 변화에 따라 각각 살펴봄으로써, 두 그룹 사이의 심 리 생리적 차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측정된 여러 생리 신호중 개인적인 Simulator Sickness 민감 도를 정량적으로 변별할 수 있는 생리 지표를 찾고자 하였다.
  • 화상 시뮬레이터는 Open GVS 42를 이용한 3D graphic을 사용하여 80 inch rear projection screen 위에 30° (H)X25° (V)의 FOV를 가지는 영상을 초당 프레임 수 30 frame/sec로 투사하였다. 본 실험은 화상 시뮬레 이터에서 자동차 주행을 위해 아주 평이한 왕복 4차선 타원형 트랙을 일정한 속도로 반복해서 주행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핸들, 액셀 또는 브레이크의 사용에 따른 피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 시켜 움직임에 따른 간섭요 소를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화상 시뮬레이터에서 피험자에게 일정한 속도(60km/h)로 60분간 주행하게 하여 Simulator Sickness를 유발시키고 Simulator Sickness를 크게 느끼는 그룹 (Sick Group)과 적게 느끼는 그룹 (Non_Sick Group)으로 구분하여 5분간의 시간 간격으로 SSQ를 이용한 주관적 평가와 생리신호의 변화를 시간의 변화에 따라 각각 살펴봄으로써, 두 그룹 사이의 심 리 생리적 차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측정된 여러 생리 신호중 개인적인 Simulator Sickness 민감 도를 정량적으로 변별할 수 있는 생리 지표를 찾고자 하였다.
  • 또한 뇌파나 맥파, 근 전도 등의 신호들은 동적 환경의 심각한 노이즈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분석하기가 어렵다는 단점도 포함한다. 이러한 한계점들을 해결하면서 동시에 동적 감성 자극 에 따른 인간의 감성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서 시뮬레이 터를 구축하여 이곳에서 인간의 감성을 연구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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