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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V를 이용한 KRISO 3600TEU 컨테이너선모형선의 반류 측정 및 해석
PIV Measurements of Wake behind a KRISO 3600TEU Container Ship Mod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9 no.3, 2002년, pp.48 - 56  

이상준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민석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정묵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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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SO 3600 TEU 컨테이너 모형선의 반류 유동을 PIV 기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실험은 시험부의 크기가 $1.0^W{\times}1.0^H{\times}4.5^L(m)$인 회류수조에서 수행되었는데, 선박 반류의 종단면과 횡단면에서 속도장을 측정함으로써 반류의 유동특성을 해석하였다. 실험시 횡단면 측정은 반류영역인 Station -0.5767, -1, -3의 3단면에서 수행하였고, 종단면의 경우 배의 중심 평면에서 우현방향으로 Z/(B/2)=0, 0.1, 0.2, 0.4, 0.6의 5단면에서 속도장을 측정하였다. 자유흐름속도는 $U_O=0.6m/s$로 고정하였는데, 수선간 길이 $L_{PP}=1.5m$에 기초한 레이놀즈수는 약 $Re=9{\times}10^5$이다. 각각의 측정 단면에서 순간속도장 400장을 구하고, 이들을 앙상블(ensemble) 평균하여 평균속도장, 난류운동 에너지 및 와도공간분포를 구하였다. 반류영역에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한 쌍의 longitudinal 보오텍스가 존재하며 수선 근처에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2차 와류가 발생하였다. 하류로 나아감에 따라 longitudinal 보오텍스와 2차 와류는 난류확산과 점성소산에 의하여 강도가 약화되지만 반류영역은 점차 확장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KRISO 3600TEU container ship model have been experimentally investigated in a circulating water channel. The instantaneous velocity vectors were measured using 2-frame PIV measurement system. The mean velocity fields and turbulent statistics including turbulent kine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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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frame PIV 기법을 이용하여 KCS 모형선의 반류영역에서 반류의 난류유동특성을 실험적으로 해석하였다. Z/(B/2)=0.
  • 본 연구에서는 KRISO 3600TEU 컨테이너선(이후 KCS로 표시함) 모형을 측정 대상 선형으로 선정하고 2-frame PIV(Particle Image Velocimetry) 속도장 측정기법을 이용하여 선미반류의 평균속 도와 난류통계치의 공간분포를 측정하고 유동특성을 해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난류통계치들의 공간분포를 구하기 위해서 순간속도장으로부터 평균속도장 결과를 빼 순간속도의 섭동성분을 구하고 이들을 앙상블 평균하였다. 또한, in-plane 속도성분(u,V) 정보만을 가지고 있으므로 등방성 (isotropic) 가정을 적용하여 난류운동에너지 k를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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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우전, 반석호, 김도현, 이춘주 2000 “선미선형을 변화시킨 두 척의 KRISO 300K VLCC 모형주위의 유동과 저항추진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대한조선학회지, 제37권 제3호, pp.11-20. 

  2. 김학록, 이상준 1999 “KRISO 3600TEU 콘테이너 모형선 주위 유동의 난류구조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조선학회지, 제36권 제3호, pp.8-14. 

  3. 반석호, 김우전, 김도현 2000 “KRISO 3600TEU 컨테이너선 모형 주위의 국부유동 계측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지, 제37권 제3호, pp.1-10. 

  4. 백승조, 이상준 1997 "Oil tanker 모델 후류 속도장 측정" 대한조선학회 '97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317-320. 

  5. 이상준 2001 “PIV/PTV Velocity Field Measurement Technique", POSTECH. 

  6. 최정은, 서흥원, 민계식 1999 "예인수조에서 Fiber Optics LDV를 이용한 프로펠러면에서의 유속측정" 대한조선학회지, 제36권 제3호, pp.22-28. 

  7. ITTC 1987 "Report of the Resistance and Flow Committee", Proc. 18th ITTC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Vol. 1, pp.47-95, Kobe, Japan. 

  8. Larsson, L. 1974 "Boundary Layers of Ships, Part III :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Turbulent Boundary Layer on a Ship Model", SSPA, Gothenburg, Sweden, Report No. 46. 

  9. Rae, W. H. and Pope, A. 1984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2nd Ed., New York, Wiley. 

  10. Dong, R. R., Katz, J. and Huang, T. T., 1995 "PIV Measurement of Flow Structure around a Ship Model", ASME, Vol 229, pp.425-433. 

  11. Sarda, O. P. "Turbulent Flow Past Ship Hulls-An Experiment and Computational Study", Ph.D Thesis, Mech. Eng., Univ.of Iowa. 

  12. Toda, Y., Stern, F., Tanaka, I. and Patel, V. C. 1988 "Measurements in the Stern and Wake flow of a Series 60 Ship With and Without a Propeller", IIHR, Univ of Iowa, IIHR Report No.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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