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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상담 활성화를 위한 탐색 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yber Counseling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0 no.4 = no.58, 2002년, pp.135 - 148  

장진경 (숙명 여자대학교 가정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plore the factors that encourage people to use the cyber counseling in resolving difficulties in their lives. Another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whether cyber counseling really helps people feel better. For this study, a structured survey 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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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결과는 위에서 언급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사이버 상담실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사이버 상담을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데그 의의가 있다. 더욱이 본 연구는 사이버 상담 이용도에 따른 제반 생활영역의 안녕감을 파악하여 사이버 상담의 효율성을 살펴봄으로써 사이버 상담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 문화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인성 특성, 인터넷 특성, 사이버 상담 이용도, 사이버 상담 인지도, 그리고 사이버 상담이 이용자의 제반 생활영역의 안녕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사이버 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는 사이버 상담이 이용자들에게 효율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상담유형으로 거듭나기 위한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현재 사이버 상담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사이버 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는 21세기 미래 상담을 주도해 나갈 사이버 상담의 관련요인을 연구함으로써 사이버 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정보사회에서 사이버 상담의 대중화와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하여 사이버 상담 이용자의 특성, 사이버 상담이용도, 그리고 사이버 상담이 내담자의 제반 생활영역의 안녕 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그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해 볼 수 있다:
  •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본 연구자에 의해 개발되었다. 본 설문지는 세 차례에 걸쳐 관련전문가 4인의 문항 검토 후 2000년 8월 15일부터 25일까지 총 90부의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재구성하여 최종설문지를 완성하였다.
  • 사이버 상담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안녕감의 일반적 수준에 대한 차이를 검증해 봄으로서 이 두 집단간의 안녕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사이버 상담 이용자와 비 이용 자간의 제반 생활영역의 안녕감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 따라서 사이버 상담과 관련된 심층적인 분석연구가 미비한 실정에서 본 선행연구고찰은 먼저, 사이버 상담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기능을 살펴본 후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현재 국내 . 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이버 상담관련 연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 1976) 한 결과와 동일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인들을 사이버 상담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상담실에서 자주 이용하는 항목과 관련하여 모색해볼 수 있다. 즉, 사이버 상담실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나 이용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 모두 사이버 상담에서 자주 이용하는 항목과 이용하고 싶은 항목을 질문하였을 때 심리테스트 및 성격테스트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 분석을 통하여 사이버 상담의 차별성 . 효과성을 살펴봄으로써 사이버 상담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사이버 상담과 면접상담의 비교를 통해 사이버 상담의 특성을 보면, 신속성의 측면에서, 면접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직접 찾아가 서류상의 절차를 밟거나 상담을 위해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을 거쳐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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