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쇼핑몰의 테마디자인 적용에 관한 분석연구 - 롯데월드, 코엑스몰, 센트럴시티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me interior design in shopping malls in Seoul - Focused on the analysis of Lotte World, Coex Mall, Central City -원문보기
Shopping malls in Seoul become important urban public space where teens and youths as well as the elderly come easily and enjoy thorned environment. This study examines design motifs, structures and effects of theme design of three shopping malls-Lotte World, Coex Mall, and Central City-in Seoul, Ko...
Shopping malls in Seoul become important urban public space where teens and youths as well as the elderly come easily and enjoy thorned environment. This study examines design motifs, structures and effects of theme design of three shopping malls-Lotte World, Coex Mall, and Central City-in Seoul, Korea. The study quotes Lynch`s five image elements-paths, nodes, landmarks, districts, and edges in the shopping malls in order to analyze internal structure of the shopping malls and theme design elements. The theme design of the shopping malls was often used the images of "city parks", "future city", "foreign tourist places", "carnival and festival", and "old towns" to evoke nostalgia of the past and fantasy of the future. The study finds that theme design was emphasized at the area of corridors-path, plazas-nodes and special districts such as movie theater and food courts. The study concludes that theme design in the three shopping malls should consider local(Korean) motifs in design properly and consider educative effects of the design on teens and youths. Thus, theme design of the shopping malls should meet multi-functional roles of the spaces aesthetically and socially, The data and analysis of this study can contribute to improve theme design of shopping malls in Seoul, Korea.ve theme design of shopping malls in Seoul, Korea.
Shopping malls in Seoul become important urban public space where teens and youths as well as the elderly come easily and enjoy thorned environment. This study examines design motifs, structures and effects of theme design of three shopping malls-Lotte World, Coex Mall, and Central City-in Seoul, Korea. The study quotes Lynch`s five image elements-paths, nodes, landmarks, districts, and edges in the shopping malls in order to analyze internal structure of the shopping malls and theme design elements. The theme design of the shopping malls was often used the images of "city parks", "future city", "foreign tourist places", "carnival and festival", and "old towns" to evoke nostalgia of the past and fantasy of the future. The study finds that theme design was emphasized at the area of corridors-path, plazas-nodes and special districts such as movie theater and food courts. The study concludes that theme design in the three shopping malls should consider local(Korean) motifs in design properly and consider educative effects of the design on teens and youths. Thus, theme design of the shopping malls should meet multi-functional roles of the spaces aesthetically and socially, The data and analysis of this study can contribute to improve theme design of shopping malls in Seoul, Korea.ve theme design of shopping malls in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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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쇼핑몰의 이미지 구축에 핵심적인 수단이 되는 테마 디자인 전략의 방법, 구조, 효과들을 살펴보고 최근 서울시에 건설된 대규모 복합쇼핑몰들의 현황을 파악하여 국내 쇼핑몰을 테마 디자인의 적용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국내 쇼핑몰 테마디자인의 문제점 파악과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쇼핑몰 테마디자인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시 도심에 위치하는 대규모 복합쇼핑몰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쇼핑몰은 지하보행자 통로로서의 공공적 기능을 가지는 대규모 복합 쇼핑몰 중에서 최근에 개발된 쇼핑몰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에서 규모가 유사하고 테마디자인의 관찰 빈도가 높은 잠실의 롯데월드, 삼성동의 코엑스몰, 반포의 센트럴시티를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쇼핑몰에서 오락적 요소는 소비자 활동의 주요시스템인 쇼핑, 식사, 교육 · 문화와 결합되는데 이것은 새로운 신조어인 쇼퍼테인먼트(shopertainment),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를 만들었다.11) 쇼핑몰의 테마 디자인은 판매촉진, 여가와 오락, 교육과 문화체험의 세 가지 영역에서 효과를 갖는다. 이 효과들은 개별적이기보다는 많은 경우 명확한 구분 없이 복합적인 상승작용을 일으키는 시너지 효과로 나타난다.
제안 방법
이용하였다. 즉 린치의 다섯 가지 도시이미지 요소인 통로, 결절점, 랜드마크, 구역과 가장자리로 조사대상 쇼핑몰의 공간을 분류하고 각 공간에 대한 테마디자인 요소를 현장조사 자료를 기초로 분석하였다.
조사대상 쇼핑몰은 지하보행자 통로로서의 공공적 기능을 가지는 대규모 복합 쇼핑몰 중에서 최근에 개발된 쇼핑몰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에서 규모가 유사하고 테마디자인의 관찰 빈도가 높은 잠실의 롯데월드, 삼성동의 코엑스몰, 반포의 센트럴시티를 선정하였다. 현황조사는 보행자 통로로서의 공공적 성격이 강한 지하층과 지상층 통로, 광장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현황조사를 위하여 8명으로 구성된 조사팀이 보도자료 및 인터넷 홍보자료 등의 사전조사 후현장을 2001년 10월부터 12월 사이에 각각 3차례 이상 방문하여 설계도면의 수집, 사진촬영, 관찰조사를 병행 실시하였다.
현황조사는 보행자 통로로서의 공공적 성격이 강한 지하층과 지상층 통로, 광장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현황조사를 위하여 8명으로 구성된 조사팀이 보도자료 및 인터넷 홍보자료 등의 사전조사 후현장을 2001년 10월부터 12월 사이에 각각 3차례 이상 방문하여 설계도면의 수집, 사진촬영, 관찰조사를 병행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6) 그러나 그 규모나 다양성의 측면에서 1981년부터 1985년까지 3단계로 건설된 캐나다의 웨스트에드먼턴몰(WEM: West Edmonton Mall)7)은 쇼핑과 테마파크의 결합이라는 당시에는 획기적인 개념으로 테마쇼핑몰 또는 어뮤즈먼트 쇼핑몰의 이정표가 되었다. 8개의 백화점과 800여개의 전문점뿐 아니라 워터파크, 열대성식물원, 놀이공원, 호텔 영화관 등의 콤플렉스로 구성되었다. WEM은 쇼핑, 오락과 사회적 공간의 결합이었으며 쇼핑센터의 오락관련공간의 비율을 당시로는 가장 높은 40%까지 올려놓았다.
쇼핑몰의 진입광장은 이국적이고 축제적인 주제가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주로 활용되었다. 적용되는 테마는 코엑스몰처럼 한가지의 중심테마가 다양한 변주를 통해 표현되거나 롯데월드처럼 구역별로 별개의 테마가 적용되는 경우로 조사되었다. 코엑스몰은 "물"의 테마를 "길"로 풀어가는데 다양하게 명명된 통로에서 색다른 기둥과 바닥, 천장 디자인으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조사대상 쇼핑몰은 지하보행자 통로로서의 공공적 기능을 가지는 대규모 복합 쇼핑몰 중에서 최근에 개발된 쇼핑몰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에서 규모가 유사하고 테마디자인의 관찰 빈도가 높은 잠실의 롯데월드, 삼성동의 코엑스몰, 반포의 센트럴시티를 선정하였다. 현황조사는 보행자 통로로서의 공공적 성격이 강한 지하층과 지상층 통로, 광장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쇼핑몰의 테마디자인은 시각적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구성되고 전달되므로 다섯가지 이미지요소로 도시를 분석한 Lynch와 그것을 건물의 복합환경에 적용한 Passing 이론을 분석의 틀로 이용하였다. 즉 린치의 다섯 가지 도시이미지 요소인 통로, 결절점, 랜드마크, 구역과 가장자리로 조사대상 쇼핑몰의 공간을 분류하고 각 공간에 대한 테마디자인 요소를 현장조사 자료를 기초로 분석하였다.
쇼핑몰이 작은 도시와 같다는 가정에서 파씨니(Romedi Passini)는 케빈린치(Kevin Lynch)의 다섯 가지 도시형태 요소인 통로(path), 랜드마크(landmark), 결절점(node), 가장자리(edge), 구역(district)을 쇼핑몰에 적용하였다.8) 쇼핑몰의 입구는 도시의 진입부처럼 뚜렷이 인식되어 지나치는 보행자들을 흡수한다.
성능/효과
쇼핑몰의 여러 오락적 장치들은 방문객들의 평균 체류시간을 연장시켜 결국은 더 많은 소비행위를 유도한다.12) 쇼핑몰의 진열장에 전시된 상품은 쇼핑객에게 소비환상을 불러일으키고 상품 뒤에 숨겨져 있는 생산노동의 결집을 쉽게 망각시킨다. 상품은 물질적 실체이기보다는 상징적 이미지로 바뀌고 테마로 꾸며진 쇼핑몰의 환경은 이러한 환상을 부풀려준다.
복잡한 고밀도의 도시공간에서 쇼핑몰은 이제 집, 학교나 직장 다음의 제3의 장소가 되는 것을 목표로 공공적 외형에 투자하고 있다.22)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접근이 용이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장하는 쇼핑몰은 주된 소비계층뿐 아니라 아이를 놀게 하려고 오는 부모들, 노인 계층과 청소년들에게도 매력적인 장소가 되고 있다. 더욱이 지하쇼핑몰은 지하라는 밀폐되고 한정된 공간의 특성으로 테마디자인을 통한 특정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기가 용이하다.
유럽의 보행자용 실내아케이드를 칭송했던 그루엔은 혹한의 미네소타 겨울에도 사철 꽃이 피는 정원의 코트에 초점을 맞추었다.4) 사우스데일센터는 그후 미국 교외쇼핑센터의 대표 유형이 되어 몇 개의 핵심점포인 대형 백화점과 그것을 연결하는 통로를 따라 늘어선 상가형태의 쇼핑몰로 정형화되었다.
샌프란시스코 피어39(Pier 39)는 목조의 선창가 마을로 디자인되었고 도심 재개발사업의 일부로 완성된 샌디에고의 호튼프라자(Horton Plaza)는 오락성이 강한 페스티발 마켓의 테마로 "쇼핑센터의 디즈니랜드"로 불리운다.6) 그러나 그 규모나 다양성의 측면에서 1981년부터 1985년까지 3단계로 건설된 캐나다의 웨스트에드먼턴몰(WEM: West Edmonton Mall)7)은 쇼핑과 테마파크의 결합이라는 당시에는 획기적인 개념으로 테마쇼핑몰 또는 어뮤즈먼트 쇼핑몰의 이정표가 되었다. 8개의 백화점과 800여개의 전문점뿐 아니라 워터파크, 열대성식물원, 놀이공원, 호텔 영화관 등의 콤플렉스로 구성되었다.
8) 쇼핑몰의 입구는 도시의 진입부처럼 뚜렷이 인식되어 지나치는 보행자들을 흡수한다. 줄지은 열주나 아치, 페디먼트 등으로 입면을 강조한 출입구는 화려한 진입광장으로 연결된다.
서울시 쇼핑몰의 현황조사로부터 국내 쇼핑몰계획에 적용되는 테마와 그 디자인 표현은 폭이 좁고 획일적인 경향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국내 쇼핑몰의 광장은 가로등, 분수, 조경 등의 서구도시 공공광장의 모티브들로 꾸며지고 영화관, 방송이나 인터넷 관련 공간에는 예외 없이 현란한 미래의 가상세계를 대표하는 네온과 반짝이는 은빛으로 꾸며진다.
조사대상 쇼핑몰의 테마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테마디자인은 쇼핑몰의 결절점인 진입광장이나 공공광장에서 랜드마크적 요소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적용되는 테마의 유형은 자연적인 테마가 통로나 구역, 결절점 등의 다양한 공간에 적용되는반면 사이버나 전통적인 주제는 영화관, 박물관같은 독립된 구역에 적용되는 경향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국내 쇼핑몰 테마디자인의 문제점 파악과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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