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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붕괴특성을 고려한 암반사면의 평면파괴 조건 연구
Consideration of the Plane-Failure Condition of Rock Slopes according to Failure Characteristics in Korea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12 no.3, 2002년, pp.295 - 303  

황영철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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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사면의 붕괴형태는 원호, 평면, 쐐기 또는 전도파괴로 구분하며, 각각의 붕괴는 역학적인 안정조건을 벗어날 경우 붕괴가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특히, 암반사면 평면파괴는 절리면의 방향성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활동가능성이 있는 면의 주향과 절취사면의 주향의 차이가 약 20$^{\circ}$ 이상일 경우에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설계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안정조건을 만족한 경우라도 사면의 붕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안정된 사면조건에도 불구하고 현장 지형여건상 붕괴가 발생한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암반사면의 평면파괴조건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bility of rock slopes is closely related to the factors such as: type of rock, development of geological structures, weathering, characteristics of rock, and the shape of the geological features. When we design the rock slope, the slope stability is determined by the discontinuity causing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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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주변에서 발생한 262개의 평면 파괴 사례를 검토하고, 최근에 붕괴가 발생한 사면을 정밀 조사하여 암반사면 평면 파괴에 대한 안정조건의 적합성을 검토하고 국내 암반사면의 붕괴특성을 고려한 평면 파괴 안정 조건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국도로공사, 1994- 2000).
  •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붕괴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지난 수년 동안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사면 자료 중 평면파괴 형태로 붕괴된 사면을 조사하고, 조사된 평면 파괴사면 중 61개 사면에 대하여 사면주향과 활동면의 주향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Figurel2).
  • 본 연구에서는 암반사면 평면 파괴조건에 대해 ①평면 파괴는 활동 가능성이 있는 면의 주향과 절취사면의 주향의 차이가 20° 이내일 경우에 발생한다는 조건에 대한 것과, ② 대표단면에 대한 안정성검토 후 현장에서의 rounding처리 등에 의한 부분적 안정처리 시 간과 할 수 있는 문제를 현장 붕괴 사례를 통하여 고찰해 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암반사면의 안정성 평가시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평면 파괴 조건에 대하여 국내 암반사면에서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경부고속도로 구미-동대구간 4공구 확장공사 구간 (연장 10.46km) 중 평면파괴 형태로 붕괴가 발생한 3개사면을 분석하였다(Figure 4).대상 사면들은 1999년 8월 이후 99년 11월까지 사면별로 1~2차례 붕괴가 발생하였으며 주붕괴원인은 주지질 구조인 층리면을 따라 점토질 충진물이 존재하거나 심하게 파쇄된 면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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