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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의 구동원리 및 특징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7 no.5, 2002년, pp.17 - 21  

김민회 (영남이공대학 전기자동화과) ,  백원식 (영남대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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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력반도체 분야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개발된 SRMe 간단한 구조로 인해 제작이 용이하고 고속운전이 가능하며, 스위칭 소자의 제어를 통해 4상한의 운전이 가능하다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본 고에서는 이러한 SRM의 구동 원리 및 특징에 관해 기술하였다. 극수 및 극호각 등의 변수에 따른 구조적인 특징과 회전력 발생원리 , 그리고 속도/토크 특성곡선에서 구분되는 운전영역에 대한 구동특성에 관해 나타내었다.
  • SRM) 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실용화를 위한 특성개선 및 제어기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력반도체 분야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개발된 SRMe 간단한 구조로 인해 제작이 용이하고 고속운전이 가능하며, 스위칭 소자의 제어를 통해 4상한의 운전이 가능하다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본 고에서는 이러한 SRM의 구동 원리 및 특징에 관해 기술하였다. 극수 및 극호각 등의 변수에 따른 구조적인 특징과 회전력 발생원리 , 그리고 속도/토크 특성곡선에서 구분되는 운전영역에 대한 구동특성에 관해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프린징 현상을 무시할 경우 회전력은 인덕턴스가 증가하는 시점에서만 발생한다고 가정할 수 있으며, 회전력이 발생하는 각의 크기인 토크각(은 고정자와 회전자의 극호각 중 작은 극호각에 해당된다. 전동기가 회전하는 동안 연속적인 토크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토크각이 스트로크각 보다 작아야 한다( 0 < 또한 릴럭턴스 토크의 크기를 좌우하는 인덕턴스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회전자 극간의 거리가 고정자극 호의 크기보다 커야 하며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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