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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선 회절을 이용한 자동차 압연강의 잔류응력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Residual Stress in Rolled Steel for Automobile using X-ray Diffrac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6, 2002년, pp.150 - 157  

홍순혁 (부경대학교 공과대학 C) ,  이동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조석수 (삼척대학교 기계정밀자동차공학부) ,  주원식 (동아대학교 기계산업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extured material, diffraction angle $2{\theta}$ usually shows a nonlinear relation against $sin^2{\psi}$ due to elastic anisotropy of crystals. SPHD and SPCD steel is cold-rolled carbon steel for automobile. The characteristics X-ray for stress measurement is Cr $K_{\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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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압연등에 의해 집합조직을 가지게 되면 재료가 등방성이라는 가정은 성립되지 않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현가 부품 (suspension component) 인 로우어 암(lower arm)이나 어퍼암(upper arm)으로 사용되는 열간 압연강 판인 SPHLm강과 냉간 압연강판인 SPCD강을 이용하여 각각의 Cr-瓦특성 X선과 Mo-K”특성 X 선에 따른 탄성변형률과 소성변형률에서의 2 θ-sin2ψ선도를 파악하여 응력측정의 가능성을 고찰함으로써 실제 압연강에 대한 잔류응력을 측 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Cr-Ka 특성 X선으로 측정한 경우 SPHD 강의 ZO-sin?1!1선도는 탄성과 소성변형률 상태 모누 선형적 이나 SPCD 강의 경우는 탄성과 소성변형률 상태 모두 비선형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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